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구강악안면 영상치의학 교실
작성자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이상준
날짜 2015.11.26 (최종수정 : 2020.11.25)
조회수 1,874
교실소개

구강악안면영역에 발생되는 여러 질환의 영상진단법에 관한 교육, 진료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PACS를 이용한 디지털 영상기술, 임플란트 시술 및 진단법, 여러 방사선영상법의 선량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교육

교육으로 현재 학부에서는 기초방사선학, 방사선영상기술학, 치과방사선학진단, 악안면방사선학진단, 임상구강악안면방사선학 강의와 임상악안면방사선학실습1, 2, 3을 거쳐 치과의사가 갖추어야할 역량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개설교과목으로는 디지털영상학개론, 부비동영상학, 삼차원영상학, 악관절영상학, 원격방사선진단학, 임플란트방사선학, 자기공명영상학, 전산화단층촬영영상학, 치과방사선학에서인터넷이용론, 치과방사선학에서컴퓨터이용론, 치과병원에서PACS이용론, 치과에서의초음파영상, 타액선영상학 등이 있습니다.




연구

교실 연구로는 구강악안면질환의 영상진단 , 치과디지털영상학 , 임플란트영상학 , 악관절영상학, 치과에서의 초음파진단학, 진단용 방사선기기의 선량 및 안전관리 등이 있습니다.




임상진료

임상 진료 분야에서는 다양한 의료영상을 통하여 치아, 구강, 턱, 얼굴 및 목 영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환을 진단하는 진료부서입니다. 구강악안면방사선과는 의료영상을 이용하여 치아우식증(충치), 잇몸질환(치주질환), 부정교합, 뼈질환, 낭종(물혹), 종양(양성 및 악성), 골절, 침샘질환, 턱관절 질환, 연조직 질환 및 각종 선청성/후천성 질환 등을 검사하여 병의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국대학교 병원진단 방사선과와의 긴밀한 협조로 특수 영상 촬영법인 컴퓨터 단층촬영(CT), 초음파 검사, 핵의학 검사, 자기 공명 영상술(MRI) 등을 적극 활용하고 하고 있으며, 디지털 영상 시스템 분야를 이용하여 방사선 사진영상을 먼 곳에서 전송하여 판독을 의뢰받고, 판독 결과를 전송해주는 원격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김은경 교수, 한원정 교수, 최진우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