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구강내과학 교실
작성자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이상준
날짜 2015.11.26 (최종수정 : 2020.12.21)
조회수 2,243
교실소개

'안면통증구강내과'는 턱관절장애와 두통 및 얼굴, 입 속의 여러 통증 질환(삼차신경통, 구강작열통 등)과 신경손상, 이갈이,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구강점막질환, 침샘질환(구강건조등), 구취 등에 대한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의 전문 분야입니다. 또한 연령감정 같은 법률적으로 치의학과 관련된 감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 구강안면통증 연구

치통이나 치주염처럼 치아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통증 이외의 비치성(non-dental)으로 발생하는 머리와 얼굴(안면), 입속(구강)의 다양하고 복잡한 통증질환을 연구한다. 대표적인 구강안면통증질환은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 때 턱이 아픈 '턱관절장애'이며, 이외에도 관련 두통 및 삼차신경통, 구강작열감증후군 등이 포함된다. 본 교실에서는 이러한 통증질환의 원인과 역학,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구강점막질환과 침샘관련 질환 연구

입안에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염증성 및 감염성의 구강점막질환이 발생하며 구강건조증, 미각장애, 구취 등의 질환이 발생하므로 이들 질환의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구강운동이상 연구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이갈이, 구강운동이상 등의 질환을 구강장치와 약물치료 등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법치의학 연구

치과진료와 관련되어 발생되는 법률적, 사회적 문제를 연구하여, 진료 후 발생되는 의료분쟁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과 예방책을 수립하며, 사회의 질서유지와 법률상의 문제를 공정히 처리하기 위하여 치의학과 관련된 감정 및 진단법을 연구하고 있다.





교수진

김기석 교수, 김미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