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송민주 교수 연구팀 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논문 게재 (MTA 충전의 임상 결과 비교)
작성자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이상준
날짜 2021.04.23 (최종수정 : 2021.07.22)
조회수 847

▲보존과 송민주 교수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보존과 연구팀(안혜진, 윤현정 전공의, 신동훈, 송민주 교수)이 Comparison of Obturation Quality after MTA Orthograde


Filling with Various Obturation Techniques’ 제목의 논문을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IF = 3.303) 의 special issues인 Clinical Research of Endodontic Dentistry에 게재하였다.


1990년대에 개발된 MTA(mineral trioxide aggeregate)는 우수한 물성과 생체친화성을 장점으로 치과의 다양한 영역에 사용되는 재료이다. 그러나 MTA 근관 충전재료로 사용할 경우, 충전의 질, 재치료 문제 등의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충전 방법을 이용하여 근관 내 MTA를 충전하고, 미세 전산화 단층 촬영술을 이용하여 재료 내부에 발생하는 기포를 관찰하 충전의 질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수기구만을 이용한 경우에 기포 발생이 가장 많았고, 제조사에서 출시한 충전기구인 compactor 혹은 근관 성형에 사용하는 Ni-Ti 파일의 역회전을 동반하여 충전한 경우 기포 발생율이 감소하고 충전 밀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통계적 유의차는 없으나 Ni-Ti 파일의 역회전이 가장 우수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근관성형에 사용하고 있는 Ni-Ti 파일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임상적 편의성, 효율성의 장점도 가진다.

 연구 결과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MTA 충전이 필요한 증례에서 MTA 충전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임상 팁을 제시하고 있다. 수기구 외에 compactor 혹은 성형에 사용하는 NiTi 파일을 역회전하여 MTA 충전에 활용한다면 보다 우수한 임상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