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 소개

    교육학 고전 이론의 탐구와 새로운 이론을 연구·개발하여 학문적 이해를 도모하고 교육학 발전에 기여하며, 교육현장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능을 배양하고자 한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2개의 학위과정에 각각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 교육행정ㆍ정책및리더십, 교육공학및기업교육, 교육심리및학습컨설팅 전공, 교육측정·평가 및 통계 전공 등 5개 전공을 두고 있다.
  • 전공소개

    ∙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Sociology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에 관한 제 이론의 탐구를 통하여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에 대한 학문적 소양의 함양과 학문발전에의 기여를 도모하며 교육현장의 실제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한다.

    ∙ 교육행정ㆍ정책및리더십(Education administrationㆍPolicy&Leadership)
    교육조직 및 학교조직, 교육정책을 학문적 탐구 대상으로 하는 교육행정학의 제 이론 및 실제의 탐구를 통하여 연구자로서의 학문적 소양을 함양하여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발전에 대한 기여를 도모한다. 또한 교육행정학의 이론에 근거한 교육현장 실제 연구(Action Research) 수행을 통하여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여 교육조직의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

    ∙ 교육공학및기업교육(Educational Technology&HRD)
    교육공학은 다양한 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실용적인 학문이다. 교육공학및기업교육전공은 학교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등의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교육공학 전반에 대한 이론적 식견과 실천적 전문성을 지닌 교사 및 교육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교수 설계, 다양한 첨단 매체의 교육적 활용, 이러닝 등의 새로운 학습 환경, 수행공학 등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학습니다. 이를 통한 교육공학 전문인의 양성은 우리나라의 교육의 질적 향상과 효율성 증대에 역점을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지향적 교육 발전 기여에 목적을 둔다.

    ∙ 교육심리및학습컨설팅 (Educational Psychology&Learning Consultation)
    교육심리학은 학교 및 기타 교육 현장의 교수-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제하는 학문이다. 본교의 교육심리 전공은 인간 발달, 개인차, 교수-학습, 동기, 측정 및 평가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적용력을 겸비한 교육심리학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하여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관한 과학적 접근을 통하여 현장지향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 교육측정·평가 및 통계(Educational Measurement, Evaluation & Statistics)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기초로 바람직한 교육의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 연구 활동이 보다 과학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조건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연구방법 및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다룬다. 또한 학생평가, 학교평가, 교육프로그램평가와 같이 교육관련 대상을 평가하며, 다양한 교육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을 실제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측정‧평가‧통계 전공자는 학교, 연구소, 교육전문기업, 검사개발기관, 평가기관, 조사전문업체 등에 분석‧평가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