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제 목 |
연구기간 |
일반논문 |
교육의 대상자로서의 난독증: 읽기 및 쓰기 영역에서의 이질성 |
20201231 |
일반논문 |
시각적 단서를 활용한 이야기 지도 전략 교수가경도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20200826 |
일반논문 |
직접교수 및 CSA 전략의 활용이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정수 및 유리수 계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20200811 |
일반논문 |
국내 읽기 학습장애 출현율은 어떠한가?- K도를 중심으로 |
20200731 |
일반논문 |
단어인지와 철자 특성의 이질성에 근거한 집단에 대한 |
20200727 |
일반논문 |
쓰기 성취도 및 인지처리 특성에서의 이질성에 대한 연구 |
20200624 |
일반논문 |
초등학생의 읽기 어려움의 이질성 연구 |
20200620 |
일반논문 |
중고등학교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선별 - K도 소재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20200615 |
일반논문 |
그래픽 조직자와 아이패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략이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20200609 |
일반논문 |
증거기반교수를 활용한 수감각 프로그램이 수학학습장애 위험군 아동의 수 분해와 합성 유창성 및 기본 연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20200422 |
일반논문 |
초등학생의 철자 및 인지 언어 능력과 작문 성취도와의 관련성 |
20200301 |
일반논문 |
아침 10분을 활용한 철자 교수가 일반성취 및 철자쓰기부진 초등학생의 철자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20200229 |
일반논문 |
유아특수교사의 교직윤리강령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교직윤리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20191231 |
일반논문 |
통합환경에서 의도된 갈등상황을 포함한 또래협력 소집단 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20191231 |
일반논문 |
유아특수교육전공 일반유치원 교사의 통합학급 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특수교육대학원 석사과정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
20190830 |
일반논문 |
사립유치원 교사의 「장애이해교육」지원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
20190831 |
일반논문 |
DEC 추천 실제의 상호간 팀 협력 모델에 기초한 치료사의 협력태도:어린이집 협력의뢰서를 중심으로 |
20190831 |
일반논문 |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문헌연구: 질적 지표(Benchmarks of Quality) 중심으로 |
20190630 |
일반논문 |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한국(2007~2018)과 미국(2004~2018)의 특수교육 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20190630 |
일반논문 |
유아특수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인식 |
20190629 |
일반논문 |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에 대한 지역사회 가정환경에서의 생태학적 변인 탐색 연구 |
20190601 |
일반논문 |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내러티브 연구 |
20190430 |
일반논문 |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90430 |
일반논문 |
시각장애 관련 가족지원 연구 동향: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이전과 이후 비교 |
20190331 |
일반논문 |
유치원 통합학급에서의 인성동화 소집단 협동 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및 장애또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 |
20190331 |
일반논문 |
유치원 통합학급에서의 인성동화 소집단 협동 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및 장애또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 |
20190331 |
일반논문 |
일반 평생교육기관과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에 관한 실무자의 인식 및 요구 |
20190331 |
일반논문 |
장애유아의 또래 관계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20190330 |
일반논문 |
명시적 국어 문법 교수가 중학교 읽기부진학생의 문법 지식 및 읽기유창성, 읽기이해에 미치는 효과 |
20191231 |
일반논문 |
중학생의 기초 연산 유창성 특성 연구 |
20191130 |
일반논문 |
증거기반교수를 활용한 분수 지도가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분수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수의 개념과 덧셈, 뺄셈을 중심으로 |
20190831 |
일반논문 |
컴퓨터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이야기 문법 교수가 읽기이해부진 학생의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
20190831 |
일반논문 |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20190430 |
일반논문 |
상호작용 화이트보드 및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비디오 모델링 읽기 교수가 읽기부진 학생의 음운변동이 적용되는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
20190326 |
일반논문 |
Cognitive Predictors of Reading and Reading Difficulty Subtypes of Korean Language |
20190222 |
저서/역서 |
(아동을 치유하는) 심리운동적 관계 맺기 : 신체와 움직임을 통한 심리운동 치료 작업 |
20190909 |
일반논문 |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PBS)이 중도 자폐성장애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90801 |
일반논문 |
단어 빈도와 길이가 20대 성인과 노인의 어휘판단에 미치는 효과 |
20191231 |
일반논문 |
국내 유창성장애 연구 동향:연구대상자 선정 검사도구를 중심으로 |
20191130 |
저서/역서 |
의사소통장애 상담 |
20190830 |
저서/역서 |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 |
20190125 |
일반논문 |
읽기이해부진 아동의 동사 유의어 이해 |
20190930 |
일반논문 |
초등학교 3~6학년 ADHD 아동과 또래 일반아동의 은유이해 특성 비교 |
20190930 |
일반논문 |
학령기 다문화가정아동의 글쓰기 특성 |
20190731 |
일반논문 |
ADHD아동의 화용능력: 사회적 갈등상황 해결 능력을 중심으로 |
20190630 |
일반논문 |
Inference of word meaning in school-aged children with poor reading |
20190630 |
일반논문 |
연음규칙을 적용한 체언-조사 어절에서 3-5세 한국아동의 체언인식 |
20190430 |
일반논문 |
3, 5, 7세 한국 아동의 새로운 동사와 행위의 의미 연결 발달 |
20190430 |
일반논문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속담이해: 친숙도를 중심으로 |
20190430 |
일반논문 |
취학전 다문화가정 아동의 단어 의미구조화 특성 |
20190430 |
일반논문 |
학령기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간접화행 이해능력 |
20190430 |
일반논문 |
초등학교 2-3학년 다문화가정 아동의 전제 의미 추론 능력 |
20190228 |
일반논문 |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용언 활용 |
20190131 |
일반논문 |
중도 지적장애 중학생의 수학 교과 분류 과제 수행 특성 |
20181231 |
일반논문 |
지체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스위치 기술 교수·학습 모형 연구 |
20181020 |
일반논문 |
중도·중복장애 관련 장애 명칭과 교육 특성 분석: 미국 학술지에 발표된 중재연구를 중심으로 |
20180930 |
일반논문 |
지방자치단체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조례 분석 연구 |
20180630 |
일반논문 |
지적장애 중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와 직업’과 ‘미술’ 교과통합 수업 사례 연구 |
20180331 |
일반논문 |
교과서 시각자료 유형에 따른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내용 이해 효과 분석 |
20180228 |
일반논문 |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증강현실 학습컨텐츠 기반의 중학교 지리 통합수업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 |
20180120 |
일반논문 |
감각통합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신체도식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
20181231 |
일반논문 |
심리운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
20181230 |
일반논문 |
초등 통합학급교사의 장애학생 과학수업 인식 및 지원요구에 대한 초점집단면담 연구 |
20181209 |
학술발표 |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향 및 과제 |
20180721 |
일반논문 |
소아물리치료사의 치료경험 및 전문성에 대한 인식연구-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중심으로 |
20180630 |
일반논문 |
장애전문어린이집 과연령아동 보육활동 실태 및 교사요구 분석 |
20180614 |
일반논문 |
유아특수학교에서의 특수교육대상영유아가족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20181231 |
연구보고서 |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20181130 |
일반논문 |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위험유아의 주의산만 행동과 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81031 |
일반논문 |
A Literature Review of the Importance of Sex Education to Prevent the Sexual Abuse of Young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20180831 |
일반논문 |
사립유치원 통합 환경에서 또래와의 협동적 조형 활동이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20180831 |
일반논문 |
자폐성장애 영유아 관련 실험연구 동향분석: 2007-2017년도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
20180831 |
학술발표 |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behaviors and attitude of young children & a young 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 in an inclusive classroom |
20180528 |
학술발표 |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실태 및 개선방안-교육청 장학자료를 중심으로 |
20180430 |
일반논문 |
파워카드 전략이 자폐성 장애유아의수업 중 말 끼어들기, 부적절한 자세, 반복적인 글씨쓰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80430 |
일반논문 |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7년까지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및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
20180331 |
저서/역서 |
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 |
20180301 |
일반논문 |
문맥 활용 전략을 적용한 어휘교수가 읽기부진아동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
20181231 |
학술발표 |
현장적용 가능한 학습장애 선정 기준 및 절차 |
20181215 |
연구보고서 |
난독증 학생 지원 방안 연구 |
20181031 |
학술발표 |
경도장애 학생을 위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교육 지원 방안에 대한 연구 |
20180707 |
일반논문 |
초등학교 일반학생과 쓰기장애학생의 철자와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변인 |
20180331 |
저서/역서 |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1 |
20180130 |
저서/역서 |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2 |
20180130 |
저서/역서 |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3 |
20180130 |
저서/역서 |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4 |
20180130 |
일반논문 |
초등학생용 행동 평정 척도의 개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연구 |
20180131 |
일반논문 |
초등학생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개발 및 구인 타당성 검증 |
20181230 |
일반논문 |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관용어 이해능력 |
20170131 |
저서/역서 |
(최신)특수교육 |
20170725 |
일반논문 |
인공지능 테크놀로지 시대의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제언 |
20170720 |
일반논문 |
특수교사와 장애학생이 주력하고 있는 교육 목표의 내용과 범주 비교 및 키워드 분석 |
20170331 |
저서/역서 |
중도장애학생의 교육 |
20170320 |
일반논문 |
중도‧중복장애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한 독일 특수교사의 수업 반성에 대한 연구 |
20170430 |
일반논문 |
장애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관련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6년까지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
20171231 |
일반논문 |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보육컨설팅 효율화 방안 연구-보육교직원의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
20171231 |
학술발표 |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연구 동향분석 |
20171209 |
학술발표 |
장애유아 담당치료사의 전문성 발달 과정 탐색 |
20171209 |
일반논문 |
대학기반 발달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부모인식- 경기도 부모연대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
20171201 |
일반논문 |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자폐성 장애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
20170930 |
일반논문 |
발달지체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에 대한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
20170930 |
일반논문 |
유아통합교육의 연구 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 2007-2016년 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20170731 |
일반논문 |
A Study on Effects of 1:1 Laptop Computing on Pre-Service Special Educators’ Technology-Related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
20170630 |
일반논문 |
통합학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행동 및태도와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70630 |
일반논문 |
장애유아 관련서비스 치료사의전문성 형성에 대한 질적 연구 |
20170331 |
일반논문 |
발달지체 유아의 동시교육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유아동시교육 실험연구 동향을 중심으로 |
20170301 |
일반논문 |
유아특수교사의 가족지원 인식과 교유에 관한 질적연구 |
20170201 |
일반논문 |
장애영아 담당교사 직무분석 — DACUM 기법을 중심으로 — |
20171231 |
일반논문 |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읽기지도가 지적장애 학생의 일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
20170831 |
일반논문 |
중등 특수학급 교사의 발달장애 학생 교육평가 수행 실태, 인식 및 개선방안 연구 |
20170731 |
일반논문 |
건강 증진 프로그램이 뇌병변 학생의 체력, 신체적 자기개념,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20170720 |
일반논문 |
지적장애 아동 상담 유경험자의지적장애에 대한 인식 연구 |
20170301 |
일반논문 |
지적장애 어머니의 모성 인식 연구 |
20170101 |
일반논문 |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다요소 중재가 자폐성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712 |
일반논문 |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을 위한 중재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201712 |
일반논문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장애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학교 선택 시 부모가 고려한 요인에 관한 연구 |
20171230 |
일반논문 |
어머니의 반응성 교수가 ASD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
20170930 |
일반논문 |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를 활용한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자발적 사물 요구하기 행동의 습득과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 |
20170831 |
일반논문 |
기능적 행동평가에 근거한 다요소 중재가 자폐성장애 학생의 공격행동 및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70430 |
저서/역서 |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 : 행동중재를 위한 최신 이론과 실제 |
20170228 |
일반논문 |
초등특수학급 교사의 교과지도 경험과지원 요구에 관한 연구 |
20170228 |
일반논문 |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n reading constructs across age |
20161230 |
일반논문 |
초등학생의 단순 연산 정확도 및 유창성에 관한 연구 |
20161230 |
일반논문 |
쓰기 교육과정중심측정(CBM-W)의 요인 구조에 관한 연구 |
20161130 |
일반논문 |
쓰기 교육과정중심측정을 통한 초등학교 쓰기부진학생의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 연구 |
20160229 |
일반논문 |
일반 초등학생과의 비교를 통한 쓰기장애 초등학생의 철자 특성 연구: 철자 성취도 차이 및 철자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 연구 |
20160131 |
일반논문 |
초등학교 2, 4 학년 읽기부진 아동의 언어성 작업기억: 비단어 따라말하기, 문장 따라말하기 및 읽기폭 검사를 중심으로 |
20160131 |
일반논문 |
시각자료 제시조건에 따른 다문화가정아동의 설명담화 다시말하기 특성: Mazes를 중심으로 |
20161130 |
일반논문 |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과 일반 아동 간 음운 수수께끼 풀이와 음운인식 능력 비교 |
20161031 |
일반논문 |
학령전기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용언의 논항 수에 따른 문장 산출 능력 |
20161031 |
일반논문 |
Context-dependent metaphor comprehension ability of school-aged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
20160930 |
일반논문 |
Semantic interference effect in picture-word naming tasks between youth and elderly |
20160930 |
학술발표 |
ADHD 아동의 개인화된 예측추론 능력 |
20160910 |
학술발표 |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용언 활용 |
20160910 |
학술발표 |
만 3, 5, 7세 한국 아동의 새로운 동사와 행위의 의미 연결 발달 |
20160910 |
학술발표 |
연음규칙을 적용한 체언-조사 어절에서 3-5세 한국아동의 체언인식 |
20160910 |
학술발표 |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음운 수수께끼 풀이와 음운인식능력 |
20160910 |
일반논문 |
고기능 자폐범주성장애 중학생의 읽기 이해점검능력: 의미론적 오류점검을 중심으로 |
20160831 |
일반논문 |
Inference of word meaning in accordance with definition presentation and context presentation for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
20160630 |
일반논문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서 간섭자극 억제능력 |
20160331 |
일반논문 |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AAC 중재에시각장면 디스플레이(Visual Scene Display) 적용을 위한 탐색 |
20161031 |
일반논문 |
‘삶’ 중심의 사회과 융합 교육과정 설계의 논리와 과제-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
20160930 |
일반논문 |
스마트러닝 기반의 직업교육이 정서장애 특수학교 고등학생의 도서 분류작업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데이터마이닝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
20160930 |
일반논문 |
장애학생이 중심이 되는 IEP 참여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실태 |
20160930 |
학술발표 |
2015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의 특성 |
20160820 |
연구보고서 |
표시과목별 중등교사 자격기준과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요소 개발 보완 연구 |
20160731 |
학술발표 |
스마트러닝 기반의 직업교육이 자폐스펙트럼장애 고등학생의 도서 분류작업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
20160528 |
일반논문 |
시각·지체장애학생의 교육 지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20160420 |
학술발표 |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 교실 환경과 교수학습의 실제 |
20160107 |
일반논문 |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일반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
20161231 |
일반논문 |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이 교사 간 협력태도와 장애유아의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61231 |
연구보고서 |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 사업 |
20161213 |
학술발표 |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일반유아와 발달지체유아의 행동 및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20161203 |
일반논문 |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변화 탐색 -일반 보육교사와 장애아 보육교사의 협력태도를 중심으로 |
20160831 |
일반논문 |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일반 보육교사와 장애아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 |
20160630 |
일반논문 |
통합학급에서 학급차원의 보편적 지원과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
20160630 |
학술발표 |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lassroom behavior & social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in inclusive settings |
20160531 |
학술발표 |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이 교사 간 협력태도와 장애유아의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60528 |
일반논문 |
비장애 형제 심리적 지원 서비스에 대한 장애아동 부모의 요구 |
20160331 |
일반논문 |
사립유치원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와 협력에 대한 인식과 요구 |
20160331 |
저서/역서 |
특수교육대상아동 가족 지원의 이해 |
20160315 |
저서/역서 |
음악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특수음악교육학개론 |
20160920 |
일반논문 |
특수교육요구학생을 위한 생활기술 활동 |
20160302 |
일반논문 |
Bollonow '교육자의 미덕'의 관점에서 교직의 삶에 관한 연구: 어느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
20161130 |
일반논문 |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언어훈련이 중도정신지체아동의 수용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
20160228 |
일반논문 |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61031 |
일반논문 |
도식화전략 교수가 자폐성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 수행에 미치는 효과 |
20160930 |
일반논문 |
심리치료사의 특수아상담에 대한 태도 및 의사 |
20160831 |
일반논문 |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장애아동의 자발적인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
20160731 |
일반논문 |
자폐성 장애 학생의 연령 및 지능에 따른 제한적 반복행동 분석 |
20160430 |
일반논문 |
짧은만화대화 중재가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16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