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문의 작성은 다음 체제에 준 한다.

1) 논문 표제, 국문요약(요약), 영문요약(Abstract), key words, 본문, 참고문헌 순으로 구성한다.

- 연구자 소속기관 표시

단독연구 : 홍길동(단국대학교)

공동연구 : 홍길동(단국대학교임꺽정(oo대학교)

2) 논문의 부제는 순차적인 일련번호에 따라 표기한다.

[일련번호]

1 1) (1) → ① ..........

3) 이론적 배경(혹은 관련 연구)은 간결하게 분석 요약하여 서론 부분에 포함시킨다.

4) 결과는 결과(분석) 및 논의로 결론은 결론 및 제언 등으로 쓸 수 있다.

 

2. 원고의 서식은 횡서로 하여 국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하게 외국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 )을 이용하여 표기한다.

 

3. 원고 편집과 분량은 스포츠과학연구소 편집양식에 준하여 12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4. 원고는 반드시 한글 20052007 버전으로만 작성하여 제출한다. 제출된 원고를 반환하지 않는다.

 

5. 원고에는 국문·영문 요약을 첨부하여야 하며, 국문·영문 요약에서는 문단을 구성하지 않는다. 국문·영문 요약의 분량은 편집양식 기준으로 첫 페이지에 여백 없이 구성하며 국문요약은 9, 영문 요약은 10줄을 기준으로 구성한다.

 

6. 본문에서는 가급적 외래어 표기를 피하고, 원어를 사용 할 경우에는 우리말 의미를 덧붙이도록 한다.

 

7. key words는 소문자로 표기하되 고유 명칭은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쓸 수 있다.

 

8. 교신저자 E-mail를 표기한다.

 

9. 전체적인 논문 체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논문(양적, 질적 연구)의 원고작성 체제 범례

- 논제(국문)

- 저자(소속(국문)

- 논제(영문)

- 저자(영문)

- 국문 요약(요약)본문

- 영문 요약(Abstract)본문

- key words

- 교신저자 E-mail

- 서론

1. 제목

1) 제목

- 연구방법

1. 제목

1) 제목

- 결과(결과 및 논의)

1. 제목

1) 제목

- 논의

- 결론(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문헌연구 형식의 논문일 경우 서론과 결론 및 제언 부분의 형식은 갖추고 나머지 부분의 체제는 논문주제와 방법의 특성에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다.

- 논제(국문)

- 저자(소속(국문)

- 논제(영문)

- 저자(영문)

- 국문 요약(요약)본문

- 영문 요약(Abstract)본문

- key words

- 교신저자 E-mail

- 서론

1. 제목

1) 제목

- 연구방법

1. 제목

1) 제목

- 결과(결과 및 논의)

1. 제목

1) 제목

- 논의

- 결론(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문헌연구 형식의 논문일 경우 서론과 결론 및 제언 부분의 형식은 갖추고 나머지 부분의 체제는 논문주제와 방법의 특성에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다.

 

그림 및 표 작성

1. 그림은 인쇄용 원고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선명하게 작성해서 첨부한다.

2. 표와 그림의 제목은 한글로 작성한다.

3. 표 및 그림 제목의 번호는 본문에서 설명을 할 경우 <1>, <그림 1>로 괄호를 사용해서 표기하고, 표와 그림에서는 표 4, 그림 1.과 같이 괄호 없이 표기한다.

4. 모든 표는 반드시 가로 선으로만 작성한다. , 특별한 의미를 나타낼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세로선도 사용할 수 있다.

5.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 하단 중앙에 표기한다.

6. 표 및 그림이 인용된 자료일 경우 표, 그림의 하단 왼쪽에 참고문헌 형식을 제시한다.

7. 표 및 그림에 필요한 단위는 반드시 상단 오른쪽 끝에 원어로 표기한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은 국문일 경우 가나다 순으로, 영문일 경우 알파벳 순으로 작성한다. 주요 작성 원칙은 아래와 같다.

 

<정기 간행물 참고문헌의 표시>

- 저자(출판연도). 논문제목, 학술지 이름, (), 번호, 페이지 번호.

⦿ 저자(출판연도)

: 저자 이름은 모두 명기, 영문일 경우 성은 전부 쓰고 나머지 부분은 머리 글자만으로 표시. 성 다음은 “,”로 표시하고 저자가 2명이나 그 이상인 경우에는 마지막 저자 앞에 &를 사용. 출판연도는 저자 다음에 붙여서 괄호 안에 표시.

<예시>

Bruce, H. B & Song, H. N.(2019).

김길동, 김길서, 김길남(2019).

논문제목-영문인 경우 첫 머리 글자와 부제목(“,”다음에 이어지는 제목) 첫 머리 글자에서만 대문자로 표시,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 학술지 이름과 출판정보(권 번호, 페이지 번호)-국문인 경우 학술지 이름은 고딕으로 표기, 영문인 경우 학술지 이름은 이탤릭으로 표기하고, 영문 학술지 이름에서 명사, 대명사는 첫 머리 글자를 대문자로 표시. 권 번호(Volume number)는 국영문 모두 이탤릭으로 숫자만 표시, 페이지 번호도 숫자만 기재.

<예시>

김일동(2019). 청소년의 여가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5(2), 96-107.

Kim, G. Y(2019). An inquiry into theory of play, the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62, 73-80.

 

<단행본 참고문헌의 표시>

저자 또는 편집자(출판연도). 책 제목, 출판사 소재지: 출판사

저자 또는 편집자-편집된 책일 경우 국문은 저자 이름 뒤에()으로 표시하고, 영문일 경우(ed.)혹은(eds.)라는 약어로 표시

출판연도-책이 발간된 연도를 표시.

책 제목-국문일 경우 고딕체로, 영문일 경우 이탤릭으로 쓰되, 책 제목 가운데 명사, 대명사만 대문자로 표기. 책이 재판 이상으로 간행된 경우 책 제목 다음에 판수를 기재.

출판사 소재지, 출판사-출판사 소재지와 출판사 사이는 콜론(:)으로 표시한다.

 

<예시>

김길동(2019). 운동생리학, 서울: 도서출판 대경.

Eldon, E. S(1995).Concept of Leisure, California: Prentice Hall Inc.

 

<연구보고서 또는 용역과제 보고서 참고문헌의 표시>

- 보고서 저자(출판연도).보고서 제목(출판물 고유번호), 출판사 소재지 : 출판부서 기관명.

 

<예시>

김길동(2019). 사회복지 프로그램, 서울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박사 논문 참고문헌의 표시>

- 저자(논문작성연도). 논문제목, 미간행 석사(박사)학위논문, 대학원명.

 

<예시>

김길동(2019). 스포츠 경영체의 주체적 조건에 따른 소비자 행동분석,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