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세 사진

정윤세 | 경영경제대학 무역학과 (상경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 1985년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한국무역협회에 입사하여 인재개발팀, 하주사무국, 국가무역홍보센터, 전시
컨벤션팀, 전자무역추진센터 등에서 수출입 실무 및 무역마케팅 업무 담당
- KOTRA에 파견되어 3년간 외국인투자유치 컨설팅 업무 수행
- 무역협회 해외연수로 미국 남오리건주립대학에서 MBA 취득
-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인터넷쇼핑몰의 고객만족 요인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 전자무역, 무역전시회 기획 및 마케팅, 중소기업 수출기업화 지원, 외국인 투자
유치 업무 전문가
- 2003년부터 2008년까지 국가 전자무역 서비스 시스탬인 uTradeHub구축 총괄,
세계 초일류 전자무역 서비스를 구현
- 2008년 단국대학교에 교수로 부임
- 2009년에는 무역학회 사무국장, 2010년에는 한국통상정보학회 사무국장,
2012년에는 한국무역학회 사무처장 역임
- 2009년 7월-2016년 3월 현재, 지식경제부 주관, 한국무역협회가 수행하는
글로벌무역전문가 양성사업(GTEP) 사업 단국대학교에 유치 운영
- 전국지탭협의회 수석부회장, 회장을 6년간 역임
- 2013년 2학기 부터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중소기업 계약학과 유치, 경영대학원
에 '글로벌 e-SCM학과'를 설치, 운영, 학과장 역임

- 현재 무역실무, 무역영어, 운송보험, 국제물류, 해외투자론, 국제마케팅,
전자무역, 전자무역실습, 해외시장연구, 상사중재론 등을 강의
- 단국대학교 부설 글로벌비즈니스지식연구소 소장
- (사)용인미래포럼 공동대표
- 용인시 국제화자문위원, 용인시 중소유통기업상생위원회 위원
-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한국통상정보학회 부회장, 한국국제e비즈니스 학회
부회장, 한국관세학회 부회장

- 2007년 무역의 날 전자무역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데 이어 2014년에는
우리나라 무역발전과 무역인력 양성 유공으로 근정포장을 받음.

교육철학

젊은이들에게 산업현장 경험의 기회를 부여하여 실사구시의 정신을 심어주고, 민족사학 단국대학교의 빛나는 전통과 자부심을 일깨워 큰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도록 응원하여 창의, 자신감, 노력으로 자신의 운명과 새로운 역사를 개척하는 인재 육성

학력

  • [1985] 학사 단국대학교 / 상경대학 경영학과
  • [1994] 석사 Southern Oregon State College / Marketing
  • [2002] 박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마케팅) / 마케팅

주요연구분야

전자무역, 무역마케팅, 전자선화증권, 전자무역 글로벌마케팅, 국제협력, 무역전시 등

컨설팅 가능 분야

마케팅 전략, 전자무역, 무역컨설팅, 중소기업수출기업화, 외국인투자유치, 물류 및 RFID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21205] 무역사절단 운영실태 조사 및 개선방안
  • 연구보고서[20081227] 전자무역 활성화 및 글로벌화 전략
  • 연구보고서[20081110] uTradeHub 활성화 전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31231] 한국 IT 제조업계의 탄소감축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30531] 서비스 품질과 블록체인 특성이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uTradeHub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1031] GTAP모형을 이용한 RCEP 발효가 한국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분석
  • 일반논문[20220804] 국제환경협약이 우리나라 수출산업에 미치는 영향분석 : 기후환경협약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728]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의 물류지원 서비스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0703] 무역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빅데이터 도입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0625] 중국 보세직구 쇼핑몰의 물류, 통관서비스와 쇼핑몰 특성이 소비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10331] 국내 신・재생에너지 플랜트 사업의 해외진출 리스크 영향도 분석
  • 일반논문[20201224] 국내 물류 운송 산업의 총 요소 생산성 및 영향 요인 분석
  • 일반논문[20200831] 이란 전시회 성과요인 탐색 및 무역박람회에 수정된 중요도-성취도분석 (R-IPA) 적용 방안
  • 일반논문[20190630] SWOT-AHP-TOWS 기법을 통한 이란기업의 한국거래 위기관리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90227] R-IPA를 활용한 무역박람회 참가업체의 전시회 선택요인과 참가목적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81031] 국내 물류기업의 드론배송서비스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80930] 무역박람회 참가업체 선택요인과 성과관계그리고 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실증 연구
  • 일반논문[20180630] DEA를 이용한 공공정보 IT 서비스 기업의 경영효율성 분석
  • 일반논문[20180531] 내수기업 수출활성화를 위한 무역전문인력 양성 방안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70831] 해외전시회 수준과 수행기관 역할이 참가업체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1005] 중소 프레이트포워더의 해외진출과 글로벌경쟁력 강화방안
  • 일반논문[20160910] 거래비용이론을 이용한 중소기업의 직접수출 전환 결정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60415] 우리나라 태양광 산업의 교역패턴 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60330]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performance of the third-party logistics in the Korean exporter
  • 일반논문[20151226] 우리나라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기업활용성과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50901]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의 대중국 경쟁력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무역기업의 FTA 활용 애로사항 및 지원방안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31101]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도의 반덤핑 조사 결정요인
  • 일반논문[20130330] 외화획득용 원료 등 구매제도의 전자화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0228] 내부역량 및 수출지원정책 그리고 해외네트워크 역량이 신속한 국제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기업유형 조절변수로 -
  • 일반논문[20121201] 중소기업 수출지원기관의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일반논문[20120830] 국제무역결제의 전자화 과제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201] IT벤처기업의 해외진출요인이 전략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일반논문[20111227] 한국형 전자선하증권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91230] 한국 램프 산업 수출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 무역특화지수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091215] 한중FTA에 대한 한중 양국의 입장
  • 일반논문[20091130] 국가전자무역서비스(uTradeHub) 현황 및 사용자 확산을 위한 정책적 과제 연구
  • 일반논문[20080930] 전자무역서비스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1130] u-Trade 시대의 전자무역 표준화 현황과 추진 전략
  • 저서/역서[20210225] 수출현장 무역실무
  • 저서/역서[20130925] (전자무역시대의) 무역마케팅
  • 저서/역서[20091125] 인터넷 해외마케팅
  • 학술발표[20090821] 한국형 선화증권 활성화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080627] The Status of Korea's Paperless Trade and Challenges Ahead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