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육사회 및 평생교육 소속 교과목
1) 교육사회학 : 1장, 2장 전체 및 수업중 돌아보기 했던 문제들 리마인드
2) 평생교육론 :
Ch1. 평생교육과 성인교육
Ch3. 사회의 변화와 평생교육
Ch5. 평생교육의 실천적 의미
Ch8. 대학 내의 평생교육 동향
Ch11. 평생교육실천 담론
3) 평생교육경영론 : 9월 13일 공개
나. 교육심리 및 학습컨설팅 소속 교과목
발달심리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자아존중감이론
3) 생태체계이론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2) mstacognition
3) 구성주의 이론
동기와교육연구
1) 김아영의 교재 1, 2장
2) 자기결정성이론(미니이론6개를 포함하는 최신이론까지. SDT홈페이지 참고)
3) 자기효능감이론
<중요>
윤미선 교수님 출제과목은 각 과목당 3문제이며, 3문제에 대한 답안이 총 2페이지 이상이어야 최소 점수 부여라고 합니다. 2페이지가 안되면 내용과 무관하게 탈락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 교육공학 및 기업교육 소속 교과목
라. 교육행정 정책및리더십 소속 교과목
1. 교육정책세미나II
- 교육정책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이나 원리를 토대로 하여 교육정책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학습함.
2. 교육정책론
- 교육정책결정(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면 됨.
3. 교육행정조직론
- 교육행정(조직) 이론 중에서, ‘동기론’의 이론을 적용하여, 교원 관련한 정책에 대해 논의하라는 문제를 출제할 예정임
- 따라서, (1) ‘동기론’에 대해 학습하고, (2) 교원 관련한 정책들 (예컨대, 교원평가 정책, 교원임용/승진 정책들 중에 하나 이상을 선택해서 학습하도록 함).
4. 학교경영론
- 교육리더십 이론(예컨대,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론적 리더십 이론 등)에 기초할 때, 학교 관리자(교장, 교감)가 학교를 경영하는 데 있어서 지켜야 할 원칙이나 경영방식에 대해 도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것임.
- 따라서, (1)교육리더십 이론, (2) 학교경영에 있어서 주요 분야(예컨대 학교업무분장 등)에 대해 학습하도록 함.
5. 비교교육행정론
- 교육정책을 사례로 들어, 비교교육행정의 관점에서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것임.
- 따라서, 교육정책 및 행정에 대한 비교교육적 평가 방식에 대해 학습하기 바람.
6. 교육정책 분석 및 평가
- 교육정책 분석 혹은 평가를 위한 원리나 기준(준거)을 토대로 하여, 교육 정책(예)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것임.
- 따라서, 교육정책 분석 혹은 평가를 위한 방법(원리나 기준 뿐만 아니라, 연구방법론 포함)에 대해 학습하기 바람.
마. 교육측정 평가및통계 소속 교과목
[교육통계I]
참고서: 알기쉬운 통계분석 (다른 통계책도 가능)
범위: t검정, 일원분산분석, 상관계수, 교차분석
※ 연구문제에 맞는 통계분석방법을 결정하고, 해당 분석의 기본가정을 알고있는지, 결과해석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교육통계II]
참고서: 알기쉬운 통계분석 (다른 통계책도 가능)
범위: t검정, 일원분산분석, 상관계수, 교차분석, 이원분산분석, 공분산분석, 회귀분석
※ 연구문제에 맞는 통계분석방법을 결정하고, 해당 분석의 기본가정을 알고있는지, 결과해석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바. 질적연구방법론
1) 질적연구입문(한유리) 1권 전체
2) 질적연구방법론 (크레스웰 저) 4장
사. 교육연구방법론
1. 연구의 유형: 연구 유형별 특징 및 차이
2. 연구주제 및 연구가설: 연구주제 설정의 유의점, 연구 가설을 기술하는 방법(영가설, 대립가설)
3. 연구방법: 확률적 표집 방법
4. 측정과 검사, 실험연구: 척도의 특징 및 차이, 연구에의 적용
5. 연구를 위한 통계의 기본 개념: t검정, 분산분석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