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종합시험
*일시: 2024년 3월 21일 목요일
*시간 : 1교시 2:00 ~ 4:00
2 교시: 5:00~7:00
*장소: 사범관 404호
<안내사항>
1. 교과목 당 응시시간은 1시간 입니다.
2. 답안지, 인적사항은 반드시 잉크류로 기재 (수정테이프 사용가능) 합니다.
3. 답안지 교체 시 제출 바랍니다.
4. 교육심리, 교육공학은 답안지 2쪽이상 작성 필수입니다.
<2024년 응시 시간표>
<2024년 응시교과목>
<시험범위>
[교육공학]
1.수행공학
- 수행공학의 절차
하나의 예를 중심으로 그 절차를 적용하는 전과정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학습할 것
2.인공지능과 교육
- 인공지능의 지식체계에 대한 전반적 이해
- 인공지능 교육의 영역
3.교수설계 모형 (유학생들 응시: 모형의 기본적 이해에 충실하게 학습하면 됨)
- ADDIE모형
- DICK & Carey 모형
- Keller의 ARCS 모형
4. 교육공학 기초
- 수업에서 배운 주제 12개 중 가장 자신이 흥미로운 주제 3개 정도 공부할 것
- 주제를 자신의 연구문제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함.
[교육평가]
1.교육연구방법론
⧐참고서:지정된 도서는 없으며 일반적인 연구방법론 도서 참고
⧐범위:실험연구&조사연구 전반(양적 연구방법 위주), 논문작성방법
1. 실험 및 조사연구의 절차,각 단계별 주의사항 등을 숙지해야 합니다.
2. 학술논문의 전체적인 구조와 각 장별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연구목적과 연구문제에 맞는 연구방법, 분석방법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위의 내용을 기준으로 하여 기존 발표 논문에 대한 리뷰능력이 필요합니다.
2.교육통계I(초급)
⧐참고서:알기쉬운 통계분석(다른 통계책도 가능)
⧐범위: t검정,일원분산분석,상관계수,교차분석,이원분산분석
1.연구문제에 맞는 통계분석방법을 결정하고, 해당 분석의 기본가정을 알고 있는지, 결과해석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3.교육통계II(중급)
⧐참고서:알기쉬운 통계분석(다른 통계책도 가능)
⧐범위: 일원분산분석, 이원분산분석, 공분산분석, 회귀분석
1.연구문제에 맞는 통계분석방법을 결정하고,해당 분석의 기본가정을 알고있는지,결과해석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질적연구방법론]
1)질적연구의 목적 및 특징
: 기본적인 사항을 숙지하고 양적연구와의 비교 등 자유로운 방법으로 설명이 가능해야합니다.
2) 질적연구방법에 대한 이해
: 다양한 질적연구방법 중 2가지 정도는 설명이 가능해야 합니다.
3) 자신의 연구주제 및 관심주제를 기반한 질적 연구 계획
: 질적연구 문제설정, 연구방법 설정, 자료수집 방법, 자료분석 방법, 타당도 및 신뢰도 확보방안 등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어야
[교육심리 전공]
*각 과목별 답안지 2쪽 이상 작성 필수
1) 발달심리
- 성현란 외 (2018). 발달심리학 3, 5, 6, 8장 또는
- 곽금주 (2016). 발달심리학 : 아동기를 중심으로 4, 7, 8, 9, 10장
2) 학습동기
- 김아영, 봉미미, 김성일(2022). 학습동기 2, 3, 9, 10장
추후 공지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