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 전화번호: 031-8005-3294
- 위치: 사회과학관 104호
- 학과홍보채널: 바로가기
학과소개
우리학교 행정학과는 1966년 법정대학 행정학과로 출범하였고 1967년에 처음으로 신입생을 모집하였으며 1991년 정경대학 행정학과로 개편되었습니다.
이후 1999년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의 행정학전공으로 개편되었고, 2006년에는 사회과학대학 정치행정학부의 행정학전공, 2008년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로 재편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이해를 통해 각종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국정 관리의 핵심인 '공공조직의 효율적 운영' 및 '공공정책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관리자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폭넓은 시야를 갖출 수 있도록 정치, 경제, 법률 및 사회학 등 인접 학문을 함께 익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확정한 미래 사회에 대한 대처 능력, 정책 결정 및 분석 능력 그리고 공공조직의 효율적 운영능력 함양 등 유능한 행정인을 육성하는 데 필요한 실천적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교육목표
행정학과는 ‘인간의 행복에 기여하는 공공부문의 창의적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공공조직의 효율적 운영능력 함양 및 유능한 행정인 육성’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구체적 추진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폭넓은 시야를 갖출 수 있도록 정치학, 경제학, 법학 및 사회학 등 인접학문 교육에 중점을 두며, 전인격적 인재 양성을 위해 지식과 소통이 공존하는 사제(師弟)관계가 형성되도록 한다.
○ 둘째, 행정관리에 관한 전문 지식의 교육을 통해 공직 및 공공기관과 사기업 및 각 단체에서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셋째, 졸업생 및 동문 네트워크를 구축함에 따라 선후배 간 유대관계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행정인으로서 필요한 능력(창의적 기획능력, 합리적 의사결정능력, 능동적 변화대응력)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행정학에 대한 기초지식 및 이론, 응용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행정학과의 교육목표는 특히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능동적 인재와 국가·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도전하고 창조하는 혁신적 인재 양성과 강한 연계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