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희 사진

박원희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 직급:
    명예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를 1회 졸업하고 미국 KANSAS주 THE WICHITA
STATE UNIVERSTY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중앙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
위를 취득하였다.
학부에서 특수교육 이해, 특수교육사, 철학, 교양과목으로 결혼과 가정문화
를 강의하고 있다. 1996-1999 특수교육과 학과장, 1999년부터 2002년 7월까
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중등특수교육 주임교수와 단국대학교부설 특
수교육연구소 소장을 역임하였고 2004년 7월부터 2006 년 6월6일까지 사범대
학장을 역임하였다.

학력

  • [1975] 학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
  • [] 석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 [1986] 석사 THE WICHITA STATE UNIV. 특수교육
  • [2002] 박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교육사회학 장애인평생교육,복지

주요연구분야

* 장애이해교육
* 특수교육 역사.철학 및 국제 비교 연구.

컨설팅 가능 분야

* 장애인 평생교육
* 특수교육.복지 및 국제 교류.
* 특수아 상담 및 장애인 여가문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031223] 인터넷을 활용한 개별화 교육 계획 구안
  • 연구보고서[20030731]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및 무장애 공간에 관한 연구
  • 연구보고서[20010630] 장애유아 개별화 가족 지원 프로그램 개발
  • 연구보고서[20010531] 인터넷 상담실 운영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19980530] 특수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 연구보고서[19970630] 특수교육 지역 격차 해소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41201] 질적 지표와 근거기반 실제의 로드맵에 의한 지적 장애학생의 읽기지도 단일대상연구 분석
  • 일반논문[20140901] 장애성인의 자아수용 특성연구* - 시각, 청각, 지체장애를 중심으로 한 Q 방법론 적용 -
  • 일반논문[20140601] 장애인야학의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
  • 일반논문[20140331]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정향성 분석
  • 일반논문[20140321] 성인지적장애인의 자립생활지원을 위한 근거이론적 접근
  • 일반논문[20131201] 장애인야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정향성 분석
  • 일반논문[20130901]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개발 기초연구
  • 일반논문[20130301] 일반교육학 분야와 특수교육학 분야의 평생교육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30301] 항등식을 이용한 다항식의 나눗셈 전략이 시각장애 고등학생의 다항식 나눗셈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21201] 인문계고등학교 특수학급의 학생문화 연구
  • 일반논문[20121201] 지식커뮤니티 기반의 청각장애아동 통합교육전략
  • 일반논문[20120831] 특수학교 음악교과서의 국악제재곡 및 학습내용 분석
  • 일반논문[20120830] 지적장애학교 전공과 학생의 직업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성인기반 직업교과 학습과정 연구
  • 일반논문[20120731] 지적장애인 대상의 성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과제: 디지털 교육콘텐츠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630]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ADHD증상 학생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태도에 관한 실증연구
  • 일반논문[20120625] 개선율 차이 기법을 활용한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 중재 메타분석
  • 일반논문[20111201] 경도 지적장애 여고생의 성 비행 경험 탐색
  • 일반논문[20110831] 단군신화 백일(百日)에 담긴 배움과 장애인평생학습의 의미
  • 일반논문[20110430] 단군신화의 백일 중 삼칠일(21일)과 79일에 담긴 배움과 평생학습의 의미
  • 일반논문[20110330] The effect of psychomotor play on motor and body perception competence for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 일반논문[20110228]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지역사회 현장중심 직업교육 실태와 개선방향
  • 일반논문[20110225] 지적장애인의 성공적인 평생 직업생활을 위한 어머니의 역할
  • 일반논문[20110120] 지체장애 학생을 위해 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보조공학 능력의 분석적 고찰
  • 일반논문[20100930] 시각중복장애 학생 부모 요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일반논문[20091230] 중·고등학교 신설 특수학급의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90601] 이문열 소설, [아가]에 나타난 장애인관
  • 일반논문[20081230] 정신지체인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지원방안
  • 일반논문[20080331] 산학협력 중심의 직업교육이 정신지체 전공과 학생의 직업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80120] 장애인 여가문화 모형개발
  • 일반논문[20060930] 초등학교에서 장애아동 인권문제의 유형화
  • 일반논문[20060630] 21세기 문화예술동향에 따른 장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 모색
  • 일반논문[20050930] 중도(重度) 정신지체 학생의 음악교육 실태조사
  • 일반논문[20040930] 수학 학습부진 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과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40630] 정신지체 성인의 직장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031231] 초등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침해에 관한 소고
  • 일반논문[20031230] 한국영화에 나타난 장애인 이미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31030] 우리나라 특수교육사의 미신과 그 비평
  • 일반논문[20030731] 정신지체 일란성 쌍생아의 부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20630] 중도중복 장애인 여가활동 프로그램의 방향 -평생학습차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10728] 학교단계에 따른 정신지체아 부모의 요구조사
  • 일반논문[20010320] 발달장애아동의 식습관 및 영양섭취실태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00226] 상황, 제시자, 고제 변인에 따른 자페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와 기능의 차이
  • 일반논문[19990215] 통합교육 정상화를 위한 연구-특수학급 입급 대상자의 진단.평가과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19980930] 특수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 일반논문[19971020] 특수교육지역격차 해소방안 연구
  • 일반논문[19970228] 한국특수교육 2000년을 향한 교육기회에 관한 연구(장애아동 추정율과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19960615] 장애인 이해교육(장애인 고용창출을 위한 과제)(공단자료로서 결론 및 판권란 없음)
  • 일반논문[19951230] 미국 초기 정신지체학교의 역할변천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19941230] 한국 근대 특수교육의 성격과 교육이념, 방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19921020] 장애인의 직업적응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19920725] 특수교육의 방법 및 전략
  • 일반논문[19910107] 장애아를 위한 Montessory교육
  • 일반논문[19900723] 장애아의 성교육
  • 저서/역서[20140301] (중·고등학교) 사회과 부도 역사지리
  • 저서/역서[20140301] (초등학교) 사회과 부도
  • 저서/역서[20121130] 교과서 보완 자료 초등학교 사회 계기 교육
  • 저서/역서[20121130] 교과서 보완 자료 중학교 사회 계기 교육
  • 저서/역서[20121130] 교과서 보완 자료 고등학교 사회 계기 교육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080725] 장애아를 위한 통합적 미술 교육
  • 저서/역서[20060110] 살아있는 특수교육아야기:이론과 실제의 교류
  • 저서/역서[20040225] 특수교육 연구방법과 통계분석
  • 저서/역서[20030820] 특수교육과 장애인복지의 이해
  • 저서/역서[20030225] 자연친화적 장애인 여가활동 프로그램
  • 저서/역서[20021110] 발달 장애아의 교육심리 평가의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20020905] 일반교사를 위한 특수교육과정과 IEP의 실제
  • 저서/역서[20020228] 교육연구방법과 통계분석
  • 저서/역서[20011205] 핵심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
  • 저서/역서[20000807] 특수교육 요구아동 여가활동
  • 저서/역서[20000724] 경도장애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19990105] 슈퍼맨과 오뚜기
  • 저서/역서[19980420] 중증정신지체.중복장애인을 위한 생활중심발달지도서
  • 저서/역서[19970315] 학습장애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19960720] 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19960108] 경도장애학생교육
  • 저서/역서[19920725] 특수교육방법 및 전략
  • 저서/역서[19910630] 맹인용 전자독서기 옵타콘 한자교본 .한국어 교본
  • 저서/역서[19900330] 적응행동검사 표준화 연구
  • 학술발표[20121027] 일반교육학 분야와 특수교육학 분야의 평생교육 연구동향 문헌 분석
  • 학술발표[20100120] 중학교 통합학급 중도장애학생의 교우관계 특성
  • 학술발표[20010428] 장애성인교육의 발전 방향
  • 학술발표[19990510] 韓國의 特殊敎育敎師 養成
  • 학술발표[19981109] Networking of Special Education in Korea
  • 학술발표[19970524] 日本と韓國における幼兒に對すゐ障害理解敎育を考えゐ
  • 학술발표[19960201] 특수교육 교사양성제도 및 교과과정 개편방안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