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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주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학부와 석사 과정에서 불어불문학을 전공하였다. 언어가 사람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기에 언어장애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연세대학교 언어치료사교육과정(현재의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협동과정의 전신)을 수료하였다. 임상현장(신언어임상연구소, 윤 언어교육원)에서 언어장애아동과 성인을 치료하면서 유창성장애에 큰 관심을 갖게 되어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협동과정에 진학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유창성장애 아동의 기질, 부모의 기질 및 양육행동, 유창성장애의 언어심리학적 측면, 유창성장애의 평가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학력

  • [1991] 학사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 [1995] 석사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불문학
  • [2005]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언어병리학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07-03-01)
  • 단국대학교 (2005-09-01)

주요연구분야

말더듬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관계
말더듬의 발생 원인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행동과 양육스트레스

컨설팅 가능 분야

언어장애아동 부모상담, 언어치료임상감독자 훈련, 언어장애 평가도구 개발, 언어치료 프로그램 개발, 유창성장애 평가와 치료 등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090430]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도구의 개정판 개발 (최종 보고서)
  • 일반논문[20210831] 노화에 따른 간접화행 이해 특성: 청년층, 장년층, 노년층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331] 말소리장애 아동이 산출한 이중모음의 음향학적 특성
  • 일반논문[20210228] 2세 말 늦은 아동의 의사소통 제스처 특성과 표현어휘발달
  • 일반논문[20201231] 지적장애인의 의미론적 언어 특성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01231] 경도지적장애인의 화용언어 특성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 일반논문[20200831] 청각장애인의 화용언어능력 관련 연구동향: 2000-2020년 국내․외 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430]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상호배타성 가정과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 일반논문[20200430] 경도 알츠하이머성 치매환자와 경도 혈관성 치매환자의 쓰기서술 특성
  • 일반논문[20191231] 단어 빈도와 길이가 20대 성인과 노인의 어휘판단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91130] 국내 유창성장애 연구 동향:연구대상자 선정 검사도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930] A narrative toward overcoming stutter in adults who stutter
  • 일반논문[20180601] Comprehension of compound words in 3-4 grade school-aged children with poor reading comprehension
  • 일반논문[20180430] 학령기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단서에 따른 구조적 중의성 이해 능력
  • 일반논문[20180228]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 가정 아동의 쓰기 계획하기 능력과 계획하기 전후의 쓰기 능력 비교
  • 일반논문[20170930] 경도지적장애아동의 단어회상과제 수행 시 기억 책략 사용 특성
  • 일반논문[20170930] 초등학교 저학년 경계선 지능 아동과 일반 아동의 보조사(은/는, 만, 도) 전제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170930]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4- to 5-year-old children in nonword repetition under different phonetic Complexity
  • 일반논문[20170831]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의 단어의미제시조건에 따른 보통명사와 추상명사 단어 의미 추론
  • 일반논문[20170301] 어휘주석이 경계선지능아동의 설명글 읽기이해와 어휘학습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222] Disfluency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s
  • 일반논문[20170131] 자음정확도에 따른 말소리장애아동의어중자음연쇄조건에서의 어중종성 정확도
  • 일반논문[20161031] 청년층과 노년층의 이름대기에서 나타나는 의미점화효과
  • 일반논문[20160831] 단어연상과제를 통한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의미구조 특성 비교
  • 일반논문[20160630] Effects of a feeding guide education program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 일반논문[20160331] 초등 고학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의 설명글 쓰기 능력
  • 일반논문[20160331] 읽기방식에 따른 초등학교 5학년 읽기이해부진학생의 이야기 글 이해능력
  • 일반논문[20151001] 양육자의 새로운 단어 산출빈도와 의사소통 특성이 2세 말 늦은 아동의 빠른 의미 연결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901]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간접 화행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150901] 말 늦은 아동과 일반 아동의 자음 목록 크기에 따른 음운변이성
  • 일반논문[20150630] 기능적 조음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어중자음 연쇄조건에서 나타나는어중종성 오류 특성 비교
  • 일반논문[20150630] 단어단위 음운분석에 의한 말 늦은 아동의 음운 특성
  • 일반논문[20150630] 말 늦은 아동의 도상적 제스처 이해 및 표현 특성
  • 일반논문[20141231] 경도 지적장애 성인의 관용어 이해 능력
  • 일반논문[20131201] 20대 말더듬 성인의 말더듬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30601] 취학전 말더듬아동 교사의 인식과 반응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21001] 경도 정신지체아동, 기능적 조음장애아동 및 일반아동의 종성 조음음운 특성
  • 일반논문[20120930] 자폐범주성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환경중심언어중재와 PECS중재에 관한 문헌 분석: 2000∼2011년 국내ㆍ외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930] 다문화가정의 조음음운장애아동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비교
  • 일반논문[20120930] 이야기 산출조건에 따른 말더듬아동과 일반아동의 이야기 산출능력 및 비유창성 비교
  • 일반논문[20110930] 평가자 집단에 따른 말더듬 순간 판단 비교
  • 일반논문[20110331]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의 시각과 청각 자극에 따른 의미점화효과 연구
  • 일반논문[20101231] 경기와 충남 지역 의사소통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특성
  • 일반논문[20091031] 취학전 유창성 장애아동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의 비교
  • 일반논문[20090930] 파라다이스-유창성 검사(Paradise-Fluency Assessment: P-FA)에 대한 언어치료전문가들의 견해
  • 일반논문[20090601] 유창성장애 전문가들의 임상적 판단과 파라다이스-유창성 검사 결과 간의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081201] 말더듬 성인의 말더듬 중증도와 말더듬 지각 정도 및 사회불안 간의 상관연구
  • 저서/역서[20190830] 의사소통장애 상담
  • 저서/역서[20190125]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
  • 저서/역서[20170302] 의사소통장애 연구방법과 실제
  • 저서/역서[20140915] 임상근거기반 의사소통장애
  • 저서/역서[20130225] Dr. Manning의 유창성장애(3판)
  • 저서/역서[20120910]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
  • 저서/역서[20101030] 언어치료 임상실습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20100831] 특수아동심리학
  • 저서/역서[20100722] 파라다이스-유창성 검사 Ⅱ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090310] Dr. Manning의 유창성장애 2판
  • 학술발표[20151107]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의문사 이해 연구 - 의문사 "왜", "어떻게"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51107] 단어연상과제를 통한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의미구조 특성 비교
  • 학술발표[20140920]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설명문 쓰기 특성
  • 학술발표[20140920]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개선을 위한 언어중재 연구 동향
  • 학술발표[20140920] 청각장애아동의 관형절 내포문 이해
  • 학술발표[20140920] 이야기 다시 말하기에서 나타난 6,7세 청각장애아동의 결속표지 사용 특성
  • 학술발표[20131109]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어휘적 중의성 이해능력
  • 학술발표[20131109] 학령기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의 쓰기 과제에 따른 생성이름대기 능력 비교
  • 학술발표[20131109] 기능적 조음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어중 자음 연쇄조건에서 나타나는 어중 종성 오류 특성 비교
  • 학술발표[20131109]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음운처리 특성
  • 학술발표[20131109] 임상경험에 따른 음운 오류에 대한 평가자간 일치율
  • 학술발표[20131109] 초등 저학년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정서이해의 특성: 정서재인, 정서조망수용, 정서추론
  • 학술발표[20120915]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과 일반 아동의 단어정의하기 능력 비교: 명사, 동사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20915] 초등 저학년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이야기 회상산출 특성
  • 학술발표[20120915] 말 늦은 아동(late talker)과 일반아동의 기질 및 어머니-아동 간 의사소통 특성 비교
  • 학술발표[20120915] 뇌성마비아동 어머니의 의사소통 특성
  • 학술발표[2012091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이야기 듣고 감정 추론하기 특성
  • 학술발표[20120915] 조음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말과제 말운동통제 보상능력 비교
  • 학술발표[20111112] 20대 말더듬성인의 말더듬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 학술발표[20101119] Disfluency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DHD
  • 학술발표[20080906] 말더듬성인의 말더듬정도, 말더듬지각정도, 사회불안 간의 관계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