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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호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사범관)

  • 직급:
    조교수

교수소개

단국대 특수교육과 학부 졸업 후 서울대 교육학과 특수교육 석사과정 중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근무했다. 장애 학생의 중등 학령기 이후 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위스콘신-메디슨 대학으로 특수교육(재활심리) 석사과정으로 도미(渡美)했다. 장애인의 중등 학령기 이후의 사회적 참여에 국가 수준에서 접근한 프로젝트인 QoLT사업단에서 연구원으로 참여하였다. 박사과정으로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에서 고등교육, 평생교육 및 진로‧직업교육으로 학위를 취득했다. 박사과정에서 학교 수준 성과센터에서 일하게 되면서 장애 대학생의 학업적 조정이 실제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연구 등의 정책적 접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학위 취득 이후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에서 7년간 부연구위원으로 일하면서 다수의 장애인 고용 및 관련 정책적 이슈를 다루는 연구프로젝트에 50건 이상 참여했다. 이를 통해 중등 학령기 이후 장애인의 구조적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정책적 전략에 대해 국가 수준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에 참여했다.

성인기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의미 있는 전략으로 평생교육 기회 확대를 고민하고 있으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및 프로그램개발(2018, 2019, 2020) 연구를 국가 수준에서 진행했다. 장애인 등 특수한 교육적 지원 요구를 가지는 성원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기본적인 책무라고 인식하고 있다. 고등교육, 발달장애인 교육, 평생교육, 진로 및 직업교육, 전환교육, 특수교육 정책, 시각장애인 교육 및 재활 등 중등 학령기 이후 장애인에게 필요한 다양한 영역이 연구주제이다.

학력

  • [2005] 학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 [2009]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재활심리 및 특수교육
  • [2010] 석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2016] 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 교육행정및고등교육전공

주요경력

  • 서울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2005-03-01)
  • 인천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09-07-16)
  • 서울대학교 (2010-09-01)
  • 서울대학교 QoLT 사업단 (2010-06-01)
  • 한양사이버대학교 (2017-02-27)
  • 단국대학교 (2017-09-01)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2015-08-04)
  • 평택대학교 (2010-08-30)
  • 건양대학교 (2009-08-31)
  • 한동대학교 (2010-03-01)
  • 전주대학교 (2010-03-01)
  • Penn State University (PSU) 장애학생지원센터 (2011-08-22)
  • 건국대학교 (2017-03-02)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01001] Factors Impacting Employment Outcomes for Older Adults With Disabilities in Korea
  • 일반논문[20200915]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에 대한 의미와 지원방안 탐색: 특수교사와 교과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907] 중도지적장애 판정 및 교육지원 요구 파악: 초점집단면담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907] 워크투게더 센터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0824] 주제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의 개념 및 방향성에 대한 고찰: 6대 영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821] 발달장애인훈련센터의 운영 성과와 개선 방향에 대한 질적 분석
  • 일반논문[20200630]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의 개념과 방향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 초점집단면담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531] 장애인의 공무원 직종 종사 여부가 고용의 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일반논문[20190831] 한국 지원고용 프로그램의 현실과 개선방안: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831] 중·고령층 장애인가구의 빈곤수준 및 빈곤결정요인 분석: 비장애인가구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701] Corporations May Hire More People With Disabilities Through Public Employment Support Services: Propensity Score Matching Analysis
  • 일반논문[20190120] 고등 및 전공과 중도장애 학부모의 학교기반 진로·직업 자조모임 경험과 그 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80630] 특수아 상담교과 수강을 통한 상담전공 학부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변화와 영향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80531] 공과대학생의 진로결정 어려움과 정서·성격적 진로문제 분석
  • 일반논문[20180115] 플립드러닝의 상담심리학과 전공수업 적용 사례 연구: 대학생의 학습참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001] Five-Year Quality of Life Trajectories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 일반논문[20170831] 고학력 중증 장애 청년의 진로 발달 및 취업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70703] Role of burnout on job level, job satisfaction, and task performance
  • 일반논문[20170601] Work Engagement in South Kore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9-Item Utrecht Work Engagement Scale
  • 일반논문[20170330] 대학생의 개인특성 변인과 진로변인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상태에 대한 잠재계층 분석
  • 일반논문[20161201] Impact of Dysfunctional Career Thoughts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Vocational Identity
  • 일반논문[20161130] 장애인 고용유지를 위한 근로지원인 및 작업지도원 정책의 효과성 검증 : 공단 서비스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1001] The Effect of Accommodation on Academic Performance of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