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근 사진

한경근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학부 졸업 후 서울 강일중학교 특수학급과 삼육재활학교에서 특수교사로 근무하였다. 일리노이대학교에서 중도중복장애 교사양성 프로그램 실습 수퍼바이저(practicum supervisor)와 전환교육연구소(TRI) 연구원(information specialist)을 역임 하였다.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과 교과서(2007년 개정, 2010년 개정, 2015년 개정)와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및 프로그램(2019, 2020) 개발 연구를 하면서 장애인 등 특수한 교육적 지원 요구를 갖는 것은 보편적인것이며 우리 사회의 성원으로서 시민 참여를 위한 기본적인 것임을 깨닫는다. 교육과정, 교과교육, 전환교육, 특수교육공학, AAC, 특수교육 정책, 성 교육, 평생교육 등 중도중복장애인에게 필요한 모든 영역이 연구 주제이다.

학력

  • [1994] 학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 [1998] 석사 Pennsylvania State Univ. 특수교육과
  • [2003] 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특수교육과 중증장애아교육

주요경력

  • 삼육재활학교 (1994-09-01)
  • 일리노이대학교 전환교육연구소 (2000-01-18)
  • Carie Busey Elementary School (2001-06-13)

주요연구분야

전환교육, 특수교육공학, 중도.중복 장애아(지체장애,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교육
특수교육 교육과정, 평생교육. 특수교육 정책

컨설팅 가능 분야

중도.중복 장애(지체장애, 지적장애, 감각중복) 교육 -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 방
법 및 평가,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관계 증진 방안(초등 및 중등)
직업전환교육 프로그램, 장애인 평생교육 및 고등교육
특수교육공학, 특수교육 교육과정, 특수교육 정책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60731] 표시과목별 중등교사 자격기준과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요소 개발 보완 연구
  • 연구보고서[20131220] 대학기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모형
  • 연구보고서[20071230]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안 수정보완 연구
  • 연구보고서[20061230]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 연구보고서[20061218]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08~'12)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 연구보고서[20061031] 장애인 인체치수 및 동작패턴 측정조사사업
  • 연구보고서[20050630] 학습장애학생 선별검사도구 표준화 연구(1차)
  • 연구보고서[20050413] 장애 대학생 학습 활동 지원 교강사 가이드북
  • 일반논문[20210601] 특수학교 재구조화 모델 개발 및 적용 방안 탐색 : 강원도 춘천시 소재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525] 유아특수교육과 작업치료지원의 협력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210510] ‘특수학급 개인화 학습모형(Personalized Learning Model–Special Education Classes; PLM-S)’의 실천 전략 개발 연구
  • 일반논문[20210307] 교육과정기반 치료지원을 위한 특수교사-물리치료사간 협력적 팀 접근 방안연구
  • 일반논문[20200930] 발달장애학생의 정치참여를 위한 민주시민성 교육의 방향과 과제
  • 일반논문[20200910] 기본 교육과정 범교과 주제 학습을 위한 발달장애학생 초·중·고 독도교육 교재 분석
  • 일반논문[20200831] 발달장애인 가족 기업 창업사례가 시사하는 특수학교 전공과 진로‧직업 교육의 방향성
  • 일반논문[20200630] 네팔 특수학교의 효과적인 지적장애 학생 교육을 위한 과제
  • 일반논문[20200630]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독도교육의 실태와 방향
  • 일반논문[20200630]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의 개념과 방향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 초점집단면담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1231] 뇌성마비 아동의 연령과 대동작 기능 분류체계에 따른 근력강화 중재의 유형에 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191231] 시각·지적 중복장애 자녀를 둔 학부모의 양육 경험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91227]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알고리즘 학습과 사회성 기술을 위한 언플러그드 협동학습 사례 연구
  • 일반논문[20191201] 중국계 다문화가정 장애학생 학부모의 초등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
  • 일반논문[20191031] Effectiveness of 360-degree virtual reality video as community simulation learning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 일반논문[20190930]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의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90731] Definition and educational support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recognized by special education teachers
  • 일반논문[20181231] 중도 지적장애 중학생의 수학 교과 분류 과제 수행 특성
  • 일반논문[20181020] 지체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스위치 기술 교수·학습 모형 연구
  • 일반논문[20180930] 중도·중복장애 관련 장애 명칭과 교육 특성 분석: 미국 학술지에 발표된 중재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630] 지방자치단체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조례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180420] 재택순회교육 과정에서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개선 방안
  • 일반논문[20180331] 지적장애 중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와 직업’과 ‘미술’ 교과통합 수업 사례 연구
  • 일반논문[20180228] 교과서 시각자료 유형에 따른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내용 이해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80120]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증강현실 학습컨텐츠 기반의 중학교 지리 통합수업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720] 인공지능 테크놀로지 시대의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제언
  • 일반논문[20170625]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교과성취기준의 성교육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170331] 특수교사와 장애학생이 주력하고 있는 교육 목표의 내용과 범주 비교 및 키워드 분석
  • 일반논문[20161031]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AAC 중재에시각장면 디스플레이(Visual Scene Display) 적용을 위한 탐색
  • 일반논문[20160930] 스마트러닝 기반의 직업교육이 정서장애 특수학교 고등학생의 도서 분류작업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데이터마이닝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 일반논문[20160930] 장애학생이 중심이 되는 IEP 참여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실태
  • 일반논문[20160930] ‘삶’ 중심의 사회과 융합 교육과정 설계의 논리와 과제-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420] 시각·지체장애학생의 교육 지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51231] 토커 스위치를 활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중복장애 유아의 요구하기 행동 및 상징 사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1231] 반다이크 사정을 활용한 중도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15090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 운영 자율성에 관한 실태 분석
  • 일반논문[20150701] 발달장애인을 위한 통합형 고등교육 프로그램 속성에 대한 소고
  • 일반논문[20150101] 지체장애 학생의 전환교육을 위한 요소 고찰
  • 일반논문[20141201]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에 대한특수학교 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40630] 초등 사회 및 과학과 교수적 수정 적용 연구 분석
  • 일반논문[20140601] 스마트 폰 앱 기반의 직업교육이 자폐스펙트럼장애 고등학생의 도서 분류작업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40531] 지적장애 학생의 기초직업능력 구성요인 및 하위내용 탐색
  • 일반논문[20140401] 고용변인에 따른 지적장애학생의 기초직업능력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평가
  • 일반논문[20130901]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바우처를 활용한 치료지원 운영에 관한 조사연구
  • 일반논문[20130401] 특수학교의 직업전환교육에 대한 지역사회 기관의 인식: 개별화전환교육계획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130] 고등학교 완전통합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및 진학지도 현황과 개선 방안
  • 일반논문[20120630] 중도장애학생의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교육의 실제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20331]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방법 분석: 기본 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의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930] 지체장애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관한 운영의 실태 및 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10831]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 모델 개발의 현황과 과제
  • 일반논문[20110420] 중재학습경험전략을 적용한 이야기책 읽기가 중도뇌성마비학생의 어휘력 및 읽기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10228] 기능적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과령의 정신지체 학생의 수학과 측정 영역 학습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10228] 복합운동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 저서/역서[20201113]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해설 및 운영자료: 배움을 잇다, 즐거움이 있다
  • 저서/역서[20170725] (최신) 특수교육
  • 저서/역서[20170320] 중도장애학생의 교육
  • 저서/역서[20150115] 시각중복장애아동을 위한 촉각 교수 전략
  • 저서/역서[20140520]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문해교육
  • 저서/역서[20140501] 발달장애아동 자립생활 가르치기
  • 저서/역서[2013030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다)
  • 저서/역서[2013030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나)
  • 저서/역서[2013030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사회(가)
  • 저서/역서[20130228]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
  • 저서/역서[20110301] 특수교육 농업
  • 저서/역서[20110301] 특수교육 농업(교사용 지도서)
  • 저서/역서[20110301] 특수교육 직업과 생활(교사용 지도서)
  • 저서/역서[20110301] 특수교육 직업과 생활
  • 저서/역서[20110225] 중등특수교육 교수방법
  • 저서/역서[20101025] 발달장애학생의 성교육: 교사와 부모를 위한 지침서
  • 저서/역서[20100310]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영재아동의 이해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090301] 기본 교육과정 사회 1,2,3
  • 저서/역서[20090301] 교사용 지도서 기본 교육과정 사회
  • 저서/역서[20090301] 특수학교 교육과정 해설(II) 기본 교육과정
  • 저서/역서[20090125] 영유아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3세-6세
  • 저서/역서[20080925] PKBS-2 영.유아 행동 척도
  • 저서/역서[20080215] 중도장애학생의 교육 제6판
  • 학술발표[20160820] 2015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의 특성
  • 학술발표[20160528] 스마트러닝 기반의 직업교육이 자폐스펙트럼장애 고등학생의 도서 분류작업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 학술발표[20160107]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 교실 환경과 교수학습의 실제
  • 학술발표[20150530]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실태 분석
  • 학술발표[20150530]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UDL 기반 스마트 교실 구축 및 활용 사례
  • 학술발표[20130622]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 적용 방안
  • 학술발표[20130622] 반다이크 사정을 활용한 중도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연구
  • 학술발표[20130622] 중도자폐성 장애학생의 성행동 중재 사례 연구
  • 학술발표[20130610] 중등특수교사의 교과교육 실태와 시사점
  • 학술발표[20120519] 특수교육 장면에서의 UDL 적용: 교수 방법적 실제
  • 학술발표[20111022]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급의 복수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 학술발표[20111022] 사회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지체장애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11022] 장애성인을 위한 비정규대학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부모의 인식
  • 학술발표[20110607] Types of multiple intelligence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 학술발표[20110128] 중재학습경험전략이 비구어 뇌성마비학생의 읽기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 학술발표[20101209] Phonological awareness and decoding on nonverbal students with cerebral palsy(direct instruction)
  • 학술발표[20101209] Co-workers' evaluation of factors to job retention for employees with severe disabilities
  • 학술발표[20101209] Development of occupation and job specifi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 학술발표[20090115] 중도중복장애개념, 진단평가 및 교육지원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학술발표[20090115] 제조업종에 종사하는 지적 장애인 직업유지 요인에 대한 동료 근로자의 평가
  • 학술발표[20080405] Cooperative supports for students with devere disabilities who have chronic health conditions
  • 학술발표[20071206] Educational considerations for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who have rare diseases
  • 학술발표[20071013] 경기 북부지역 중학교의 통합학급 장애학생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 학술발표[20061021] 중증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중심건강관리 실태 및 지원체계 모형의 제안
  • 학술발표[20061021] 학령기 이후 장애인의 고등교육방안 탐색
  • 학술발표[20060909]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한 정신지체인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전환교육 프로그램
  • 학술발표[20060527] 관련서비스와의 관계속에서 살펴본 특수교육에 대한 소고
  • 학술발표[20030521] Exploring middle school friendships and friendship expectations between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