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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승 |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대수학전공으로 미국소재 Oregon State University에서 2002년도에 지도교수인 Reichstein Zinovy의 지도로 Trace Forms과 Self-Dual Normal Bases를 Galois Field Extension에서 분류로 학위를 받고 후속 연구와 해석한 분야와의 연계성을 통하여 함수방정식의 안정성, 동력계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활동 중이며, 수학교육에서는 예비교사를 위한 대수학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경향인 숲 유치원과 수학적 숲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교육철학

나는 대학에서 공학, 자연과학, 수학 그리고 수학교육과 학생 등의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대부분을 대학과정의 수학을 강의를 해왔다. 설레임의 열정으로 매 학기마다 강의를 새롭게 시작할 때, 학생과의 첫 대면식에서 두 가지에 대해서 학생에게 설명을 한다. 첫째로 김춘수의 “꽃”이라는 시에 대해 설명을 한다.
시의 해석이 좀 다를 수 있지만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비로소 꽃이 되었다.” 첫째로는 우리가 서로에게 관심과 사랑으로 의사소통을 하자는 것이고, 둘째로 앞으로 배우는 수학적 개념도 우리에게 잊혀지지 않는 무엇으로 남기 위해 많이 불러 주자는 것이다.
둘째는 “수업”에 관련된 설명이다. “수업이란? 관객과 함께하는 연극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강의는 주어진 대본인 교과서를 기본으로 스토리가 있는 새로운 연극대본을 만들어 관객인 학생과 소통을 통하여 더불어 만들어 나가는 연극이다. 이 연극의 세 가지 기본 원칙은 관객(학생-of the students)의, 관객(학생-by the students)에 의한, 관객(학생-for the students)을 위한 연극(강의)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학을 배운다는 것은 무엇인가 ? 수학(Mathematic)을 한 마디로 명명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수학을 배운다는 것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이다.” 처음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처럼 단어를 암기하고 문법을 배워서 자유롭게 그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것처럼, 수학도 새로운 수학적 개념을 암기하고 정리(theorem) 등을 배워서 연습 문제를 풀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 하는 것이 마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과 유사하다. 또한, 수학을 학습하는 것은 “운전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한다. 기본적인 도로 교통법과 규칙을 암기하고 도로주행 연습을 통하여 비로써 운전을 할 수가 있다면 세계의 어느 나라 어느 도시에서도 운전이 가능하다 심지어는 운전대가 왼쪽에 있는 일본이나 유럽에서도 다소 어색하지만 우리는 운전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수학도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을 익히고 암기하여 다양한 연습문제를 통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 할 수가 있다.

따라서 수학이라는 언어로 씌여진 연극대본을 가지고 수학이라는 언어로 관객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연극을 하는 것이 교수-학습의 기본 원칙이다.

매 학기마다 관객(학생)의, 관객(학생)에 의한, 관객(학생)을 위한 연극(강의)이 될 수 있기 위하여 “준비”, “연습”, “스스로, 학생 그리고 학교의 피드백” 등을 토대로 수학이라는 흥미 진지한 스토리를 담을 수 있는 연극대본을 만들기 위해 끝임 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나는 나의 관객인 학생이 연극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최대한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학력

  • [1994] 학사 중앙대학교 수학
  • [1996] 석사 중앙대학교 수학
  • [2002] 박사 Oregon State Univ. 수학 대수학

주요연구분야

self-dual normal bases
stability of functional equations
topological dynamical systems

컨설팅 가능 분야

예비교사를 위한 대수학 중심 대학수학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00929] General definitions of integral transforms for mathematical physics
  • 일반논문[20200501] Generalized Hyers-Ulam stability of diffusion equation in the n-dimensional Euclidean space, R-n
  • 일반논문[20200131] Analysis of mathematics-related contents i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
  • 일반논문[20171120] A Fixed Point Approach to the Stability of Sextic Lie *-Derivations
  • 일반논문[20171120] On the Mazur-Ulam Theorem in Non-Archimedean Fuzzy Anti-2-Normed Spaces
  • 일반논문[20160930] On finite barely non-abelian p-groups
  • 일반논문[20160229] ON TRACE FORMS OF GALOIS EXTENSIONS
  • 일반논문[20120301] On the Mazur-Ulam theorem in non-Archimedean fuzzy normed spaces
  • 일반논문[20100901] On stabilities of functional envelopes and its applications
  • 일반논문[20090201] Mappings of conservative distances in linear n-normed spaces
  • 일반논문[20080415] Characterizations on 2-isometries
  • 일반논문[20080215] On the stability of a mixed n-dimensional quadratic functional equation
  • 일반논문[20071015] Stabilities in multi-valued dynamical systems
  • 일반논문[20040101] NonExistence of Self-Dual Normal Bases
  • 일반논문[20020801] Trace Forms of Galois Field Extensions in the presence of roots of unity
  • 저서/역서[20180305] (알기 쉬운) 정수론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