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상숙 사진

고상숙 |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수학교사로 재직하다 수학교육학과로서 세계적 권위가 있는 미국 조지아대학
(Uni. of Georgia)에서 수학교육의 문제해결과 공학분야의 석학인 Dr. J.
Wilson의 지도아래 석, 박사를 취득하였고, 이 과정에서 수학교육학에서 석학
들, Dr.Kilpatrick, Dr. Steffe, Dr. Cooney, Dr. P. Wilson과 사제간의 정을 나누
었다. 특히 이들 대부분은 미국 수학교육의 새 수학시대, SMSG Project에 참
여한 핵심 위원들이다. 이 학과의 탄생부터 학과장직을 25년간 탁월하게 이끌
어 온 지도교수, Dr. Wilson는 학문하는 입장에서 가장 존경하는 분이다. 또
한, 박사학위 취득과정에서 Dr. Hiede와 초등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
발하여 조지아 주 정부 연수 강사로 활동하였고, 학위논문으로는 "기하소프트
웨어, GSP를 이용한 테크놀로지 환경에서 학생들의 기하학습과정"을 연구하
여 세계적인 전문학술지인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SSCI)에 게
재하였다.2016년 현재 교육대학원장직을 맡고 있으며 16,000명에 달하는
전국여교수들의 연합회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전국여성단체협의회
출판공보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학력

  • [1991] 석사 The University of Georgia 수학교육 수학교육학
  • [1996] 박사 The University of Georgia 수학교육 수학교육

주요연구분야

수학교육연구, 수학교육교수방법론, 교재개발론
수학교육평가론, 수학교육공학론, 문제해결론
다문화수학교육연구, 뇌기반수학교육연구,
수학교사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정보화사회를 맞아 수학교육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그것은
수학이 없이는 오늘날의 문명발달도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믿기때문이다. 효과
적인 중등수학교육의 수행을 위해 발생하는 제반의 문제를 다룰 수 있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다. 컨셀팅의 대상은 피교육자인 학생과 이를 수
행하는 교사들의 문제를 포함한다.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91231] 고등학교 신규 수학 교재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연구보고서[20191230] 고등학교 신규 수학 교재모형 개발
  • 연구보고서[20180228] 신경생리학적 메카니즘에 따른 수학불안증 해소를 바탕으로 수학인성교육 함양을 위한 수학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 연구보고서[20150901] 학생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 가이드북
  • 연구보고서[20150901] 학생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 중학교
  • 연구보고서[20150901] 학생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 고등학교
  • 연구보고서[20150327] 학생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초등학교
  • 연구보고서[20140825] 탈북학생의 교수학습을 위한 수업지도안 개발
  • 연구보고서[20130124]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의 평가 기반 구축 및 적용
  • 연구보고서[20101231] 교육소외 학생들의 학습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의 실제와 적용-수학, 과학, 영어를 중심으로
  • 연구보고서[20081231] M-learning 기술 기반 폰강(휴대폰 강의)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성공 요인 연구
  • 연구보고서[20080630] 중학교에서 공간능력 향상을 위한 교구 활용 수업의 효과
  • 연구보고서[20060228] 서울특별시 교육청 수학교육 활성화 추진에 관한 연구
  • 연구보고서[20030920] 사범대학 평가에 따른 정책연구
  • 일반논문[20210630] 고등학생용 축약형 수학불안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01030] 수학적 모델링에 기반한 미래형 수학 교재 개발
  • 일반논문[20200330] 수학불안감소 처치프로그램에서 남녀 성차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91129] 수학교육에서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의미 및 연구 동향 탐색
  • 일반논문[20191031] 부모로서 연구자의 초등 자녀 수학지도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 5학년 도형의 넓이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1031] 수학불안감소를 위한 K-UTF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90830] 시각적 산술과제와 함수과제에서 나타난 중학생들의 수학불안집단과 수학성취도집단의 정답률과 반응시간
  • 일반논문[20190528] Differences of math anxiety groups based on two measurements, MASS and EEG
  • 일반논문[20190527] Examining Mathematics Anxiety of Undergraduates on Function Tasks Using a Brain-based Measurement, EEG
  • 일반논문[20190430] 민주적 학습공동체가 수학교과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혼합연구
  • 일반논문[20181230] 민주적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수학교과 인성함양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 일반논문[20181130] 파이썬을 활용한 수학교과 코딩수업(DM³)의 효과
  • 일반논문[20180430] 고교졸업반 탈북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 멘토링
  • 일반논문[20171230] 수학교과 인성 검사지 개발
  • 일반논문[20170930] 컴퓨터기반수학평가(CBAM)의 문항 제작 가능성 탐색: 동적 기하소프트웨어 환경에서 PISA2012 또는 2015 울타리 문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830] 국제평가동향에 따른 우리나라 수학과 평가방향
  • 일반논문[20170525] 진로탐색을 강화한 수학과 자유학기제 통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61230] 중등학교 수학과 평가개선을 위한 이원목적분류표 적용방안
  • 일반논문[20161130] GeoGebra 를 활용한 반힐레 기하교수법에서 도구화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60831] 인성교육을 위한 수학 교수ㆍ학습에서 고등학생들의 범교과적 인성요소에 대한 인식변화
  • 일반논문[20160830] 비심리적 처치프로그램에 의한고등학생 수학불안집단 간의 뇌파 연구
  • 일반논문[20160531] 심리적 처치프로그램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뇌파반응에 따른 수학불안의 변화
  • 일반논문[20160129]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선호도 비교
  • 일반논문[20151230] 고등학교 성적통지표와 학교생활기록부 양식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51101] 학생성장을 위한 초등수학 수행평가모델의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50901] 과목변경수학교사의 신념에 따른 교수 실제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50330]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대학 수업에서 중국국제학생 자오밍의 수학학습과정
  • 일반논문[20141230] 집합에서 EIS 이론에 의한 학습부진아의 학습과정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41230] 3D Printing 기술과 공간시각화 이론을 바탕으로 내손으로 만든 수학 입체 교구
  • 일반논문[20141201] 수학불안증 감소를 위한 연구동향 탐색
  • 일반논문[20141201] 수학교육연구의 이론과 현장의 실제사이의 간격 개선을 위한 방향탐색: Cobb 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1128] 원의 방정식의 서술형 평가에서 오류유형 분석
  • 일반논문[20140501]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의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301]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이차곡선에서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인지적, 교수적 충실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40301] 원의 방정식에서의 오류 극복 학습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31201]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31101] 교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의 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830] 수학 학습 성취도에서 나타난 다문화, 탈북, 저소득층 학생들의 학습부진 특성
  • 일반논문[20130801] 다문화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생각
  • 일반논문[20130628]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수학 예비교사들의 멘토링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0501] 중학교 1 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특성에 대한 분석
  • 일반논문[20130301] 고등학교 미적분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임교사의 교수를 위한 전문화된 수학 내용 지식(SCKT)
  • 일반논문[20121231]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해석기하에서 학습부진학생들의 개념형성에 관한 연구:관계적·도구적 이해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31]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평가방안: 미적분관련 문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831] 교육소외 학생들을 대상으로 확률 이해수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531] 교육소외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수학학습에서 나타난 수학적 오류 : 탈북학생과 저소득층 학생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120301] 탈북학생들을 위한 수학 보충학습에서 담론 속에 나타난 오류유형과 담론의 특성
  • 일반논문[20111230] 예비수학교사의 신념에 따른 교수학적 내용지식(PCK)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10901] 수학과 화학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 중학교 1학년 함수단원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10831] 교육소외 학생들을 위한 수업모형과 통계이해수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10301] 수학수업에서 저비용으로 구성된 전자칠판의 활용효과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00831] GSP를 활용한 삼각함수에서 학습부진아의 수학화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 일반논문[20100731] 저소득층 학생, 학부모, 저소득층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수학과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
  • 일반논문[20100630] 증명지도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사례 연구 -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100630] 기하 교구의 활용이 공간 지각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531] 탈북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포커스 그룹들과 면담을 통한 교육의 실제-수학 과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05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일반논문[20091230] 탈북학생들의 수학학습에서 어려움
  • 일반논문[20091230] 다양성 배경을 지닌 학생들의 학습현장에서 수학교육연구에 관한 문헌고찰
  • 일반논문[20091130] 다문화권 학생들의 초등수학 학습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 일반논문[20090930] Mobile-Learning에 의한 수학학습에서 학생들의 인식변화, 성취도, 및 성향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090301] 중학교 학생의 공간능력을 위한 학습자료와 문항개발
  • 일반논문[20090201] 교구를 활용한 중학교 공간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에서 학습의 효과
  • 일반논문[20090201] 방정식의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문제구조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81231] 또래학습의 언어적 의사소통 활동에서 중학교 학생의 근접발달영역의 변화
  • 일반논문[20080831] 중학교 함수의 수학화 과정에서의 성차연구
  • 일반논문[20080630] 중학교 문자와 식에서 현실적 수학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의 수학화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080331] 미적분문제해결과정에서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몰입적 사고의 적용
  • 일반논문[20080215] 수학교육학에서 몰입(flow)에 대한 가능성의 탐색
  • 일반논문[20071130] 수학수업에서 담론을 통한 수학적 개념형성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1031] 컴퓨팅기술기반 휴대폰을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용 그래핑계산기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 일반논문[20070930] 중학교 기하단원의 개방형문제에서 학생의 문제해결과정의 사고 특성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0228] 수학교수학습과정에서 사고력 신장을 위한 계산기의 활용-학생들의 수학화 발달에서 테크놀로지의 효과-
  • 일반논문[20061230] 컴퓨터를 이용한 기하변환학습에서 남녀 성차에 따른 연구
  • 일반논문[20061130] 수학사를 활용한 중학교 방정식에서 학생의 수학화
  • 일반논문[20060330] 특별보충과정 학생들의 문제해결수행에 대한 사례연구
  • 일반논문[20050930] Girl-favored Tessellations Using Technology
  • 일반논문[20050630] 그래핑 계산기를 이용한 함수의 개념적 이해
  • 일반논문[20050528] 수학화에 의한 도형지도에서 학생의 학습과정 연구
  • 일반논문[20050528] 수학교사 학생평가 전문성 범주 및 기준 개발
  • 일반논문[20050129] 평가문제 제시를 통한 메타인지 능력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040731] 수학화에 의한 도형지도에서 학생의 학습발달 과정 연구
  • 일반논문[20040731] EIS 이론에 따른 정수지도에서 학생의 학습과정 연구
  • 일반논문[20040531] 함수단원 평가과제의 실천 예시
  • 일반논문[20040331] 삼각함수 단원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040228]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적 고찰을 통한 기하학적, 대수학적 두 접근 방법의 의의
  • 일반논문[20031230] 분수학습에서 발생하는 오류분석(Analysis by Errors in Learning Fractions)
  • 일반논문[20031220] 실생활문제에서 분수의 개념적 이해
  • 일반논문[20031128] 수학적 탐구력 신장을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의 효과
  • 일반논문[20030930] 전통적 교구에 숨어있는 수의 재해석
  • 일반논문[20030801] Effect of a Graphing Calculator on a 10th-Grade Student's Study of Trigonometry
  • 일반논문[20030123] 분수학습에서 정신모델 구성을 위한 유추의 역할
  • 일반논문[20030123] 학교현장에서 수학과 수행평가에 관한 고찰
  • 일반논문[20030123]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수행평가 도구개발
  • 일반논문[20021130] 수학학습에서 학생의 상호작용 분석을 위한 도구 개발(The Development of the Checklists for Students Interaction with Others in Learning Mathematics)
  • 일반논문[20021130] 수학교육의 인지과학에서 기술공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Technological Engineering in Cognition Science of Mathematics Education)
  • 일반논문[20020830] 변수의 교수-학습에서 학생들의 수학화 과정연구
  • 일반논문[20020829] Tess를 이용한 교수 학습에서 변환지도에 대한 사례연구: 부진아를 대상으로
  • 일반논문[20020630] 유클리드기하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을 바탕으로 설명적 증명의 의미와 그에 따른 학습자료개발
  • 일반논문[20020221] Amazing Triangle을 이용한 기하 학습자료 개발
  • 일반논문[20020221] 컴퓨터 환경에서 개념형성과정을 통한 언어작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11130]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탐구학습에서 수학교사의 정신적 모델개발과정
  • 일반논문[20010930] Measurement Based on Socio-Cultural Background
  • 일반논문[20010801] 질적 연구자의 자세
  • 일반논문[20010125] 우리의 전통적 교구, 목제주령구의 현대적 활용방안
  • 일반논문[20010125] 교수학적 상황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극한지도
  • 일반논문[20010125] 새 천년 수학교육적 민주화를 위하여 나아갈 방향
  • 일반논문[20001130] The activities based on van Hiele model using computer as a tool
  • 일반논문[20001130] 학교수학에서 컴퓨터 활용의 활성화 방안
  • 일반논문[20000331] A problem-solving model of quadratic min values using computer
  • 일반논문[19991130] 공간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기하 학습자료 개발: GSP를 이용하여 정다면체 구성
  • 일반논문[19990931]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삼각함수 학습 효과 : 질적 연구 방법에 의한 학습과정 분석
  • 일반논문[19990930] 컴퓨터로 구성한 점자판에서 면적 개념의 연구
  • 일반논문[19990630] Developing meaning for addition and subtraction
  • 일반논문[19990531] A Students Learning of Geometry Using the Computer
  • 일반논문[19990228]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 일반논문[19981230] Two perspectives in developing a visualization environment
  • 일반논문[19980730] 이차함수와 타원의 문제해결 지도를 위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개발
  • 일반논문[19971230] Educating prospective teachers as the agents of reform-to cope with new technology in mathematics
  • 일반논문[19971130] Mental counting strategies for early arithmetic learning
  • 일반논문[19970730] Problem Solving Using Computer: A Case Study
  • 저서/역서[20190430] 수학 교수·학습향상을 위한 평가 : 한국수학교육학회 대한수학교육학회 2018년 연보
  • 저서/역서[20151215] 수학교사 지식 : 한국수학교육학회 2015년 연보
  • 저서/역서[20151110]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 : 대한수학교육학회 2015 연보(yearbook)
  • 저서/역서[20131101] 구성주의와 한국수학교육
  • 저서/역서[20120501] 수학교육평가론
  • 저서/역서[20120130] 수학교육학신서
  • 저서/역서[20080225] 2007-2학기 사이버강의(수학교육과테크놀로지)
  • 저서/역서[20070215] 2006-2학기 사이버강의(수학교육과테크놀로지)
  • 저서/역서[20060510] 서양수학사
  • 저서/역서[20050420] 연구설계: 정성연구, 정량연구 및 혼합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 저서/역서[20050420]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 저서/역서[20050401] 수학을 하려면 엑셀을 밟아라
  • 저서/역서[20030905] 수학교육론: 인지과학에서 수체계의 정신모델, 계산과정, 그리고 문제해결
  • 저서/역서[20010225] 미분적분학
  • 저서/역서[20000825] 스승의 길
  • 학술발표[20190524] Mentoring for Senior High-School Students of North Korean Defectors
  • 학술발표[20190406] 뇌 과학에 근거한 수학불안
  • 학술발표[20190406] 민주적 학습공동체가 수학교과 인성함양에 미치는 효과
  • 학술발표[20180707] SOME CHANGES OF MATH ANXIETY GROUPS BASED ON TWO MEASUREMENTS, MASS & EEG
  • 학술발표[20170721] Differences among Mathematics Anxiety Groups by the EEG Measurement in relation to the Middle School Students’ Functional Thinkin
  • 학술발표[20150715] Development & practice of the instructional materials to alleviate math anxiety based on cerebral nerve physiology
  • 학술발표[20150714] Some features of mathematics anxiety from cognitive neuroscience for the functional tasks
  • 학술발표[20150502] 학생성장을 위한 수학과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학술발표[20150502] 뇌기반 측정에 나타난 수학불안증
  • 학술발표[20150501] Chinese inernational Student's Learning Process Using Technology in a University Class of Korea
  • 학술발표[20140524] Fidelities in Using a Graphing Calculator
  • 학술발표[20140524] 수학교육에서 Paul Cobb의 설계연구에 관한 의의
  • 학술발표[20140510] Some traits of Multi-cultural Students, North Korean Defectors, and Students of Low-SES on the Mathematical Achievement Test
  • 학술발표[20130810] 문제제기 기술에 의한 이차곡선의 계수들 간 관계성 탐구
  • 학술발표[20130406] 교구를 활용한 추론영역에서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30406]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추론능력 향상을 위한 고등학교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30406] 추론영역에서 교구(패턴블록)를 활용한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20609] 국가성취도 검사에서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과정중심의 평가 방안 모색
  • 학술발표[2012060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정중심의 추론능력에 대한 평가 방안
  • 학술발표[20120609] 고등학교 초임교사의 수학수업에서 나타나는 PCK의 실제
  • 학술발표[20120512] Mathematical Errors of Minority Students from North Korean Defectors and Low-SES in Learning of Mathematical Basic Concepts
  • 학술발표[20111112] 수학교실에서 과정중심 평가의 실제: 고등학교 문제해결과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11105] 교생실습에서 예비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CK)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10513] 수학학습에서 나타난 탈북학생의 학습특징
  • 학술발표[20090425] 휴대폰사용인터넷 강의를 이용한 M-learning에서 수학학습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090425] 다문화권 환경에서 공평성을 위한 수학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080710] The Doctoral Programs in Korea
  • 학술발표[20080125] 기하 사고의 공간능력 향상을 위한 교구 활용 수업의 효과
  • 학술발표[20070824] 수학적 개념 형성에서 담론의 과정 분석
  • 학술발표[20070708] Developing mathematical concepts through discourses in math instruction
  • 학술발표[20060812] 수학교수 학습과정에서 사고력신장을 위한 컴퓨터 및 계산기 활용:학생들의 수학화 발달에서 테크놀로지의 효과
  • 학술발표[20060717] Girls excelled boys in learning geometry using
  • 학술발표[20051215] The Gender Differences in Learning of Geometric Transformation
  • 학술발표[20051213] Pre-service math teachers thinking in exploratory activities using a hand-held calculator
  • 학술발표[20050828] The Construction of Girl-Favored Tessellations Using Technology
  • 학술발표[20050819] 수학교사들의 내용지식이 학생들의 기하평가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050807] The Effectiveness of a Graphing Calculator on Dynamic Interaction
  • 학술발표[20040710] Prospective Math Teachers’Thinking in Explorations Using a Hand-held Calculator
  • 학술발표[20040618] 그래핑 계산기를 이용한 함수의 개념적 이해
  • 학술발표[20031121] 실생활문제에서 분수의 개념적 이해
  • 학술발표[20030717] The Developement of the Checklists for Evaluating Students' Linguistic Interaction with their technology based learning of Mathematics
  • 학술발표[20030716] Students' Development in Exploratation Using a Hand-held Calculator
  • 학술발표[20030222] 학생들이 그래핑 계산기 사용시 나타나는 상호작용 특성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030222] 함수 단원의 평가 과제의 실천 사례-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30222] 수학적 탐구력 신장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활용의 효과
  • 학술발표[20020723] 수학학습에서 학생들의 상호작용평가를 위한 분류틀 개발
  • 학술발표[20020723] 엑셀을 이용한 수 패턴에 대한 탐구학습
  • 학술발표[20020723] 수학과 교수-학습에서 Excel의 활용에 관한 연구 -이차ㆍ지수ㆍ로그ㆍ삼각함수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10817] Measurement Based on Socio-Cultural Background
  • 학술발표[20010630] 그래핑 계산기를 이용한 삼각형의 SsA 합동조건 탐구
  • 학술발표[20010630] 사범대 예비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
  • 학술발표[20010630]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함수의 관계적 활동 중심적 교수-학습 연구
  • 학술발표[20010630] 정수의 덧셈, 뺄셈에서 교구사용을 통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연구
  • 학술발표[20010523] 제 7차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수학교육 개선 방안: 기하 교수-학습 연구와 미국의 교사교육과정 사례
  • 학술발표[20001111] 우리의 현장은 변화하고 있는가? 수학수업에서 교사의 당면과제
  • 학술발표[20000802] The effect of a graphing calculator in trigonometry: Analysis of thinking processes by qualitative research method
  • 학술발표[19991106] 공간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기하학습자료 개발:GSP를 이용하여 정다면체 구성
  • 학술발표[19990626] 계산기를 활용한 삼각함수의 학습분석:사례연구
  • 학술발표[19990626] 계산기를 활용한 삼각함수의 학습분석: 사례연구
  • 학술발표[19980820]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s for problem solving in quadratic function and ellipes
  • 학술발표[19980626] 이차함수와 타원의 문제해결 지도를 위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개발
  • 학술발표[19971108] 컴퓨터를 이용한 기하 학습 과정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