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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학력

  • [1995] 학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
  • [2002] 석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교육행정
  • [2006] 박사 Pennsylvania State Univ. Dept. of Education Policy Studies (Educat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Leadership

주요경력

  • 한국교육개발원 (2007-02-20)

주요연구분야

- 교육기관, 학교 및 교원 평가 정책 등
- 교육재정정책
- 사교육(비) 문제의 원인과 대책
- 지방교육자치제
- 학교 교육제도 개혁
- 학교교육력 향상과 정책과의 관련성
- 학교교육의 책무성과 평가
- 학교유형 및 선발정책

컨설팅 가능 분야

○ 초중등 교육 및 고등교육 정책과 관련된 제 영역
- 사교육(비) 문제
- 대입정책
- 학교유형 및 선발정책
- 중앙과 지방교육행정 조직 (지방교육자치제도 등)
- 교원 전문성 향상 및 교원 평가
- 교육행정조직 및 학교 평가 정책 등
- 학교 교육제도 개혁
- 교육 지도성
○ 학교경영 컨설팅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50331]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연구
  • 연구보고서[20141031] 저소득가정 학생 학교적응 양태에 관한 연구보고서
  • 연구보고서[20140531] 대학재정확충 및 운영의 쟁점 분석-대학적립금을 중심으로-
  • 연구보고서[20140312] 전면 시행 3년간(2010년~2012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성과 분석 및 결과 활용 실태 분석
  • 연구보고서[2014021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원대체인력 활용방안 연구용역
  • 연구보고서[20131031]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교원대체인력 활용 방안-교원의 역할을 중심으로
  • 연구보고서[20101231] Educational Development in Korea: strength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Reform
  • 연구보고서[20091229] 대입정책의 변화가 사교육비지출에 미치는 영향
  • 연구보고서[20091125] 교육분야 민생지표 선정연구
  • 일반논문[20210831] 대학 온라인 토의수업의 실제와 효과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210331] ‘온종일 돌봄 정책’의 의제설정과정 분석 - Cobb 등의 의제설정유형론을 토대로-
  • 일반논문[20201231]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활용 ‘맞춤형교원연수’의 성과 분석 : ‘능력향상연수’ 대상자의 ‘재심의’ 비율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231] 교원성과상여금제도와 교원의 전문성과의 관계에 관한 경험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201231]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교원 전문성 신장’ 효과 분석 -국가수준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231] ‘선지원후추첨제’에 기반한 ‘고교평준화’ 정책이 고교 간 격차 완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01231] 진로교육 정책이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1230] 교육청 소유 유휴지 관리 실태 및 활용 방안 연구 : K교육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63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교육공약 비교·평가
  • 일반논문[20200630]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근무성적평정, 교원성과상여금평가의 평가결과 비교 분석
  • 일반논문[20191231]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의 중요도-실행도에 대한 중등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191031] ‘대입제도 공론화’ 과정에서 드러난 교육부 정책결정방식의 특징 분석 -「대입제도개편 공론화 백서」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331] 캐나다 중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에 관한 인식
  • 일반논문[20181231] Relationship among education fever, the college-admission policy, and shadow education in South Korea
  • 일반논문[20180228] '학생부' 중심 대입제도개혁에 대한 쟁점 분석 -'학생부종합전형'도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630] 대학입학전형과 대학생의 대학 생활 및대학·전공 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 일반논문[20160229] 교육복지 사업의 실태와 성과에 관한 연구-‘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33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의 활성화를 위한 ‘에듀팟’ 활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50331] ‘동료교원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원의 태도탐구
  • 일반논문[20150228] 학교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교원 및 학교지원인력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41231] 대입전형에서 학생부 내신 반영 강화 정책과 고교생의 사교육비 지출간의 관련성 분석
  • 일반논문[20140630] 정부의 학교폭력 예방 대책에 의한 스쿨스탭 배치의 실태 및 문제 분석
  • 일반논문[20140301] 목적사업학교 정책의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21201] 국제화 시대의 교육개혁 정책과 정책 차용 현상 분석
  • 일반논문[20111201] 교육재정과 학교특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001] 학교불만족과 특목고 진학희망이 중학생의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일반논문[20110701] The Impact of Prestige Orientation on Shadow Education in South Korea
  • 일반논문[20110301] 대입제도의 변화가 사교육비에 지출에 미친 영향 분석
  • 일반논문[20101201]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가 영어 학업성취도와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분석
  • 일반논문[20091201] 사교육 수요와 학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학교 특성 분석
  • 일반논문[20090301]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사교육비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081201] Is education fever treatable?: Case studies of first-year Korean students in an American university
  • 일반논문[20080701]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과정에서의 학교의존도 결정요인
  • 일반논문[20071201] 명문대 중심 대입관과 사교육비 지출간의 관계 분석: 사교육 원인에 대한 사회심리적 접근
  • 일반논문[20071101] The Nature of School Culture: American and Asian Contrasts
  • 저서/역서[20170220] 비교교육학, 접근과 방법
  • 저서/역서[20131220] EDUCATION IN EAST ASIA
  • 저서/역서[20080314] 전환기의 한국교육정책
  • 학술발표[20140220] 대학입학전형에서 학생부 강화 정책과 고교생의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 학술발표[20131115] Needs Analysis for Educational Cooperation Model Development
  • 학술발표[20130823] Apoyo pedagogico en I.E. Fey Alegria No.29
  • 학술발표[20120501]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 탐색
  • 학술발표[20111021] 국제화에 따른 교육행재정제도의 요구와 대응과제
  • 학술발표[20110331] 학교정보자료를 이용한 학교교육 및 교육정책 효과 분석
  • 학술발표[20100219] 대입제도의 변화와 사교육
  • 학술발표[20091027] 공교육의 질 강화와 사교육 경감간의 관계 분석
  • 학술발표[20091024] 중등교육 정상화와 대입전형 요소와의 관계 탐구:미국 대입제도의 특징과 시사점 분석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81028] The Impact of Prestige Orientation on Shadow Education in South Korea
  • 학술발표[20080325] School Quality Problem or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The Impact of Prestige-Orientation on Shadow Education in South Korea
  • 학술발표[20080325] Is Education Fever Treatable? The Impact of Culture on Korean Students’ College Choices
  • 학술발표[20071117] “명문대 중심 대입관”과 한국의 섀도우 교육(Shadow Education)
  • 학술발표[20071009] 무엇이 한국 학생들을 사교육 시장으로 내모는가? 학교교육의 질 문제?: 명문대 중심 대입관과 한국의 사교육
  • 학술발표[20070411] Does "Low-Quality" Schooling Cause Students’ Reliance on Private Tutoring?: Prestige-Orientation in the Korean K-12 education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