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선 사진

윤미선 |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영어영문학과 재학 시절 교직이수를 하는 과정에서 교육학을 접하게 된 것이 지금까지 20여년동안 '교육'과 '학습자'에 대한 고민으로 살게된 계기가 되었다. 고려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를 취득하였고, 박사과정 수료 후 미국 인디애나대학에서 Special Student로 수학하고 돌아와 고려대학교에서 최종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Brain Imaging Research를 수행하는 박사후연구과정생(Post Dr.)으로 훈련을 받고, 전주대학교 교수를 거쳐 단국대학교에 부임하였다.
현재 학부에서는 교육심리학을, 대학원에서는 학습동기, 학습및인지이론, 지능및창의성과 개인차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K-MOOC를 통해 교육심리학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적 연구주제는 학습동기와 교과흥미이다.

교육철학

대한민국 청소년의 건강한 '마음'과 '일요일도 가고 싶은 학교'일만큼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을 연구하여, 그러한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들과 열린 마음으로 이야기하고 고민할 수 있는 '先生'이 되고자 한다.

학력

  • [1994] 학사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 [1996] 학사 고려대학교 교육학 교육학
  • [1998] 석사 고려대학교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 [2003] 박사 고려대학교 교육심리 교육심리

주요경력

  • 전주대학교 (2004-09-01)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2008-03-01)
  • 단국대학교 교직교육과 (2009-03-01)

주요연구분야

교과흥미와 학습동기
뇌기반학습과학
인지 및 사고양식

컨설팅 가능 분야

신나고 즐거운 학교 만들기
학습문제 상담
학교적응 상담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090427] 교과흥미 측정도구 개발 및 표준화 연구(1/2)
  • 연구보고서[20081230] 여학생의 수학.과학 교과 흥미/동기와 성취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방안 탐색
  • 연구보고서[20080801] 2008학년도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일반대학 교직과정 자체평가 보고서
  • 일반논문[20210731] 내적 성패귀인, 목표설정수준, 과제비용 간 구조적 관계에 대한 학교급의 차이: 중고생의 수학과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430] 수학과목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내적 성패귀인, 목표설정수준, 과제비용의 구조적 관계: 성별 다집단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231] 고등학생의 능력비교 경향성과 정서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과제비용 지각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200630] 기대-가치 모델의 과제비용(cost)에 대한 고찰
  • 일반논문[20200131]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그릿, 학습된 무기력의 관계: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다집단 분석
  • 일반논문[20191231] 교육과 학습 영역에서 의지통제의 국내외 연구동향
  • 일반논문[20190630] 연령과 성별에 따른 공감의 차이
  • 일반논문[20190228] 자기표현 향상과 공격성 감소를 위한 유․아동용 쌀점토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 일반논문[20190115] 청소년의 공감, 친사회적 행동, 행복의 구조적 관계: 상황에 대한 비용지각 차이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1030] 점토의 교육적 활용 연구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80331] 고등학생의 사회비교경향성, 성패귀인, 성취정서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80330] 청소년의 공감, 친사회적 행동, 학교행복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0331] 성취정서의 국내외 연구동향
  • 일반논문[20170131]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차이
  • 일반논문[20161230] 중‧고생의 성취수준별 학업소진 예측요인으로서 학업적 실패내성과 부모의 학습관여 인식
  • 일반논문[20161230] 중학생의 성취수준에 따른 교실목표구조 지각, 학습된 무기력, 성취정서의 인과관계
  • 일반논문[20161130] 성취정서에대한 성취목표지향성과 부모학습관여의 예측력: 중학생의 수학 성취 수준에 따른 비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930] 경쟁과 비경쟁 상황에서 공감의 신경학적 기제
  • 일반논문[20160930] 초등교사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일반논문[20141230] 초등 교사효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SDT의 목표내용이론에 기반한 청소년용 생애목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일반논문[20131201] 기대-가치 모델에 근거한 학업적 자기손상화 동기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일반논문[20130201] 대학 수업 평가환경에 따른 성취목표의 차이와 유능감과의 관계
  • 일반논문[20121230] 자기결정성이론의 연구 동향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 일반논문[20120801] Neural Correlates of Bridging Inferences and Coherence processing
  • 일반논문[20111030] 서울 M 고등학교 학생들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성취도 및 유효도
  • 일반논문[20110228] 중학생의 영어 교과유능감 및 학습동기 발달경향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00630] 학교급과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휴대폰 과다사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630] 중학생의 애착유형에 따른 친구관계
  • 일반논문[20100501]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낙인, 기대, 비자발성, 심리적 반발심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00331] 대학생의 동아리 활동 특성에 따른 진로미결정 및 생활만족도와의 차이
  • 일반논문[20090701] 청소년의 휴대폰 과다사용에 대한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영향력
  • 일반논문[20090301] 중학생의 진학계열 예측을 위한 동기변인의 성차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 후 문과 이과 선택 판별-
  • 일반논문[20080401] 학교학습에서의 개인차에 대한 이해
  • 일반논문[20080201] 한국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 실태, 진단 및 처방
  • 일반논문[20070901] 사고양식, 성취목표지향성, 성취도, 연령, 성별 특성이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중고생의 과학교과를 대상으로 -
  • 일반논문[20070601] The effect of animation on comprehension and interest
  • 일반논문[20070401] 2요인 중다목표관점에 의한 성취목표지향성과 성별에 따른 중고생의 과학교과 흥미
  • 일반논문[20061001] 중학생의 부모 학습관여 지각과 교과흥미 및 교과성적의 관계
  • 일반논문[20060601] 사전성취 및 지각된 유능감 수준에 따른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인성
  • 일반논문[2005070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Individualized Intelligent Teachable Agent
  • 일반논문[20050601] 형제유무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스트레스 정도 및 대처행동
  • 일반논문[2005050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 KORI: Intelligent teachable agent and its application to education
  • 일반논문[20050401]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요인으로서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방식
  • 일반논문[20050401] 어머니의 양육환경에 따른 모-자간 애착
  • 일반논문[20050301] 수행에 대한 피드백 제공방식과 지각된 유능감 및 수행목표성향이 과제흥미도와 수행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41201] 중,고생의 사고양식 프로파일에 따른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의 차이
  • 일반논문[20041201] 개념도 유형과 과학교과 자기효능감이 흥미와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 4학년과 5학년의 비교
  • 일반논문[20040601] 중·고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동기, 교과흥미, 학습전략간의 관계모형
  • 일반논문[20040601] 과제지시 유형과 과제의 맥락 및 목표가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0401] 방과 후 학교교육 내실화와 효율적 교원양성을 위한 대학생교사제 활성화 방안
  • 일반논문[20040401] 학습에대한 흥미와 내재동기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 일반논문[20040301]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 예측변인으로서의 사고양식 프로파일
  • 일반논문[20040301] 선호교과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학업성취의 차이
  • 일반논문[20040101]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학교학습 환경 디자인 사례연구 -고려대학교(신나고 즐거운 고대부중만들기) 프로젝트
  • 일반논문[20031201] 학습동기 유형에 따른 중·고생의 학업성취 및 학습전략의 차이
  • 일반논문[20031001] 학습자의 사고양식
  • 일반논문[20030901] 중·고생의 교과흥미 구성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 일반논문[20030901] 교수가능 에이전트의 개념적 이해와 설계방안
  • 일반논문[20030601] 자극의 모호성, 과제유형 및 인지욕구의 개인차가 흥미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01201]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과과정 활성화 방안연구
  • 일반논문[20000501] 인터넷 증후군에 따른 스트레스의 지각 및 대처
  • 일반논문[19991001] 사고양식 검사도구의 타당화 연구;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19990501] 청소년의 공격성에 대한 인지-행동 수정의 교육적 활용
  • 일반논문[19971201] 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에 기초한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의 관계
  • 저서/역서[20200413] (사회신경과학으로 보는) 공감
  • 저서/역서[20180920]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 저서/역서[20170915]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140301] (고등학교) 교육학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학술발표[20150130] 초, 중, 고생의 공감 발달 경향성
  • 학술발표[20140704] 한국형 초등 교사효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학술발표[20131130] 학습무기력 학생을 위한 효율적 학습상담 방안
  • 학술발표[20131019] 부모의 자율성 지지, 생애목표 및 성취목표 간의 구조적 관계
  • 학술발표[20131019] 기대-가치모델에 근거한 학업적 자기손상화 동기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학술발표[20130126] 진로태도성숙,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 자아존중감 간의 구조적 관계
  • 학술발표[20091024] 초등학생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낙관성의 매개 및 조절효과 검증
  • 학술발표[20091024] 청소년의 휴대폰 과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 탐색
  • 학술발표[20080712] 판별분석을 이용한 중학생의 성별 진학계열 예측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