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문현준 교수(건축공학과) '인공지능 기반 환경 제어 기술', 대한민국 이끌 ‘100대 기술’ 선정!
작성자 공과대학·정보·지식재산대학원 교학행정팀 범용석
날짜 2020.07.17
조회수 46

문현준 교수(건축공학과)의 ‘인공지능 기반 라이프스타일 밎춤형 건강/쾌적 환경 제어 기술’이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미래 기술로 선정 됐다.


▲ 문현준 교수가 19일(화) '100대 기술' 선정 시상식에 참석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공학한림원은 지난 18일(월) 공학계 석학을 대상으로 뽑은 ‘2025년 한국 먹여 살릴 100대 기술’을 발표했는데 문 교수의 연구 기술이 건설‧교통 분야에 이름을 올린 것이다. 특히 이번 기술 선정은 기업 회원사가 참여해 기업 관점의 미래 유망기술과 산업분야를 가늠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향후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 교수가 개발한 기술은 건축분야에 SW/IT 기술을 도입한 융합연구로, 새로운 연구기반을 개척한 의미가 크다. 건물 및 공간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활용해 건물 내 사람의 활동에 따른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여 온실가스 배출도 최소화할 수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고령화 시대, 인간의 다양성이 확대된 시대에 인공지능을 활용해 쾌적한 환경을 개별적으로 맞춤 제공할 수 있어 미래 도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