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영상 이력서 덕분에 취업 걱정 없어요” 취창업지원처, 채용 연계 영상 포트폴리오 지원
작성자 공과대학·정보융합기술·창업대학원 교학행정팀 범용석
날짜 2021.04.23
조회수 410

“옥외조명 회사에서 납땜 아르바이트를 했어요. 비록 알바생이었지만 제가 3D프로그램으로 설계한 부품을 회사에 제안해보고 싶었어요. Fusion 360이라는 3D프로그램을 유튜브로 공부했습니다. 힘든 시행착오의 시간을 거쳤지만, 제가 디자인한 스테인리스 덕트를 평택 안정리 예술인 광장 건물에 설치하게 됐어요. 납땜 아르바이트생이라고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미래의 공정 엔지니어라는 자신감으로 이뤄낸 성과라 더욱 뿌듯했어요.”


△ 김준용 학생(화학공학과 4학년)이 영상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며 인터뷰한 모습

반도체 공정엔지니어를 꿈꾸는 화학공학과 4학년 김준용 학생의 영상 포트폴리오 인터뷰 내용이다. 김 군은 지난 4월 초 취창업지원처에서 지원하는 채용연계 영상 포트폴리오 제작에 참여했다. 코로나19로 취업 현장이 수시채용, 직무 중심, 비대면 채용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며, 김 군은 채용 트렌드에 꼭 맞는 영상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게 돼 더없이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같은 스펙과 경험이라도 영상으로 볼 때 6배 이상 오래 지원자의 인상이 각인된다는 연구결과 때문에 최근 영상 포트폴리오 지원이 증가하는 추세다.

취창업지원처(처장 윤응구)는 코로나19로 대면 면접이 어려워짐에 따라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영상 포트폴리오 제작 지원 사업을 도입했다. 이번 ‘2021 채용연계 영상 포트폴리오 지원 프로그램’은 이공계 취업·직무 전문 교육기관인 렛유인과 함께 영상 포트폴리오 제작 후 4,168개 기업을 대상으로 인재추천까지 받을 수 있어 더 주목을 받고 있다.


△ 취창업지원처는 채용연계 영상 포트폴리오 제작 이외 취업을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기업이 원하는 직무역량에 적합한 경험을 끌어내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이후 취창업지원처와 렛유인은 학생들에게 스토리보드 템플릿과 영상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취업한 선배들의 자세한 첨삭 피드백를 지원하게 된다. 학생들이 직접 촬영한 영상은 편집과정을 거쳐 어느 양식의 이력서에도 삽입할 수 있는 URL를 제공한다.


한편, 채용연계를 위한 영상 포트폴리오 지원은 학교 홈페이지→ 영웅스토리→ 취창업→ 프로그램신청→ '2021[Dankook Portfolio with Video] 채용연계 영상 포트폴리오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구글시트 http://bit.ly/3e2mL2d 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이 사업은 선착순 100명을 모집한 가운데 최종 50명을 선발하므로 관심 있는 취준생은 눈여겨 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