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전자전기공학부 박주석 학생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작성자 공과대학·정보·지식재산대학원 교학행정팀 범용석
날짜 2020.07.22
조회수 533

전자전기공학부에 재학 중인 박주석(전자전기공학부 4년) 군이 지난 8일(목) 한국대학발명협회가 주최하고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특허청 등이 후원한
'제12회 대한민국 청소년발명(과학)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청소년발명(과학)아이디어 경진대회는 학생들에게 발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우수 발명 인재 발굴 및 양성을 위해 개최하는 행사로 매년 1만여 명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아이디어 대회다. 올해 대회에는 총 1만 998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박주석 군은 자동차에 카메라가 설치된 Folding Mirror를 출품하여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박 군은 “운전 중 차선 변경 시 side mirror 와 rear view mirror 를 자주 확인함으로써 전방주시에 집중을 할 수가 없고 거울에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카메라가 설치된 Folding mirror를 고안하게 됐다” 고 발명 의도를 밝혔다. 박 군의 발명품은 현재 특허 출원을 준비 중이다.

한편, 박 군은 한국대학발명협회가 주최한 “2013 International Youth Invention Contest(IYIC)”에서도 같은 작품으로 금상 및 Dr. Yoshiro NakaMats가 수여하는 특별상도 수상했다. Dr. Yoshiro NakaMats는 미국 과학학회가 수여하는 ‘세계 최고의 위대한 과학자’ 5인 가운데 한 명으로 세계 발명 콘테스트 그랑프리를 획득한 바 있고 지난 2005년에는 이그노벨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이그노벨상 :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과학잡지사에서 매년 획기적인 사건이나 발명 등에 수여하는 상)

박 군은 “개인으로 참가한 대회였지만 기술조언을 해주신 한경호 교수님, 프레젠테이션 지도를 해주신 유혜원 교수님, 그리고 모의 심사위원이 되어 예상 질문을 선별해 준 단국대 토론 동아리 ‘말숑숑 토론탁’ 팀의 도움으로 큰 상을 수상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 기쁘다” 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