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서효규 군, 한국철강협회 주최 모듈러 건축공모전 대상 수상
작성자 공과대학·정보·지식재산대학원 교학행정팀 범용석
날짜 2020.10.12
조회수 751

다양한 주거 집단의 특성을 반영한 1인 가구 중심의 모듈러 건축 방식 제시

인간의 편의와 행복을 추구하는 건축인 포부 밝혀

서효규 군(건축학과 5)이 한국철강협회에서 주최하는 ‘2020 대학생 스틸 모듈러 건축설계 공모전에서 대상인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 서효규 군(건축학과 5년)

이번 공모전은 모듈러 건축 관련 국내 유일의 공모전으로 관련 분야의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다양한 활용방안을 발굴하기 위해 열렸다 . 공모전에는 국내 건축 관련 전공자들에 참여했으며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대상 2, 최우수상 5, 장려상 15팀 등 총 25개 팀이 선정됐다.

모듈러 건축은 건축물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모듈화해 공장에서 생산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이다 . 국토교통부에서는 모듈러 방식을 스마트 건설자동화의 핵심 요소로 꼽을 만큼 미래 건축설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서효규 군의 작품 ‘ADAPTABLE’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증가하고 있는 1인 중심의 가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소외현상을 극복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중심의 모듈러 건축방식을 제시했다. 기존의 단순화된 일자형() 복도 중심의 공간 구성에서 벗어나 기역자() 방식의 복도를 중심으로 다양한 크기의 주거 공간을 설계했다. 새로운 공간 구성으로 창출된 잉여 공간은 개인 취미나 교류를 위한 공간으로 구성해 각 세대 간 교류를 위한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서효규 군의 작품 'ADAPTABLE'은 1인 가구의 소통과 교류에 초점을 맞추어 공간 설계를 진행했다. 

서효규 군은 모듈러 건축에 대한 졸업 설계를 진행하며 교수님의 추천으로 공모전을 준비하게 되었다. 혼자서 졸업작품과 공모전을 병행하며 힘든 부분이 있었지만 모듈러 건축이 미래건축 시장에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도전하게 되었다고 밝히며, “겸손하고 성실한 태도로 인간의 편의와 행복한 삶을 만드는 건축에 기여하는 건축인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시상식은 1126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리는 제2회 국제모듈러포럼에서 전시회와 함께 열릴 예정이다. 서효규 군은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5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