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

 - 김명환 (공학박사, Univ. of Georgia, 식품공학)

 - 백형희 (공학박사, Purdue Univ., 식품화학)

 - 이형재 (이학박사, Cornell Univ., 기능성 식품학)

 - 신영재 (이학박사, Cornell Univ., 식품소재가공학)

 - 김상순 (농학박사, Seoul National Univ., 식품안전공학)


2. 전 공


 - 식품공학 (Food Engineering)

   : 식품공학은 식품원료로부터 최종제품에 이르기까지 제조하는 과정에서 많이 쓰이는 단위공정의 원리와 공정 조건에 따른 식품의 현상을 예측하는 법 및 최적공정조건 등을 배우는 것이다. 또한, 식품원료 및 제품 저장과정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효소적 및 미생물적 변화를 기초로 하여 저장조건에 따른 식품 품질저하 정도를 예측하고 저장조건의 최적화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 식품향미화학 (Food Flavor Chemistry)

   : 식품에 있어서 향미는 식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좋은 향을 가진 식품만이 소비자의 기호도를 만족시킨 수 있다. 본 전공은 gas chromatofraphy/olfactometry 및 gas chromagraphy/mass spectrometry를 이용하여 식품에 존재하는 향을 추출, 분석, 동정하여 식품의 향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 기능성식품미생물학 (Biofuctional Food)

   : 다양한 천연식품, 발효식품, 과채류 및 그 제조산물과 이들에서 유래한 미생물이 나타내는 항산화, 항균, 항암활성, 세포보호효과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찾아내어 정량, 정성분석 및 그 유용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수한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을 추출, 분리, 정제하고, 첨단분석기기를 이용하여 기능성생리활성물질을 동정하며 그 화학적 특성ㅇ응ㄹ 분석하고, 다양한 생물학적 효능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생리활성물질 생산 관련 유전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유용한 유전정보를 확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확보된 우수한 기능성물질들을 고부가가치 기능성식품 개발 및 화장품, 축산, 제약, 의약산업 등 관련 산업의 융복합 신개념 기능성제품 개발에 응용하는 연구 및 이에 기반이 되는 이론을 연구한다.



3. 학점의 취득

 1) 석사학위 과정에서 취득하여야 할 학점은 33학점(연구지도 학점 9학점을 포함한다) 이상으로 한다.

 2) 박사학위 과정에서 취득하여야 할 학점은 45학점(연구지도 학점 9학점을 포함한다) 이상으로 한다.

 3) 석·박사 통합과정에서 취득하여야 할 학점은 78학점(연구지도 학점 18학점을 포함한다) 이상으로 한다.

 4) 학점은 매학기 9학점을 포과하여 취득할 수 없다.

 5) 보출과목 이수자는 매학기 15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6) 연구지도 학점을 취득하야 하는 학기에는 매학기 3학점을 추가로 취득할 수 있다.


4. 연구지도 학점의 취득

 1) 학생은 연구지도 학점을 취득하기 위하여 제 2학기부터 전공별 연구지도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석사학위과정 학생은 제2학기부터 연구세미나 Ⅰ,Ⅱ,Ⅲ 등 3개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학부-대학원 연계과정생 중 조기 졸업 가능자의 경우 세미나 Ⅲ을 면제할 수 있다.)

   -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제2학기부터 연구세미나 Ⅰ,Ⅱ,Ⅲ 등 3개 과목을 이수하야 한다.

   - 통합학위과정 학생은 제2학기부터 연구세미나 Ⅰ,Ⅱ,Ⅲ,Ⅳ,Ⅴ,Ⅵ 등 6개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2) 연구지도 과목의 수강 신청은 수강 신청시에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