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커피학과 신혜경교수님 전문학술지 최초 커피분야 '한국커피문화연구' 등재후보지 선정
작성자 문화예술대학원 조민경
날짜 2022.12.13
조회수 633

커피분야에서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선정

2022112일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회장 김명섭)에서 발간하는 전문학술지 한국커피문연구가 한국연구재단에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다.커피전문 학술지로는 최초이다 한국커피협회는 2005년 창립 이래 커피와 차 등의 음료에 관한 교육, 경영·마케팅, 산업·정책, 기술·개발, 의학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커피리뷰라는 연구지를 발간해오다가 2015년 한국커피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더 나아가 커피를 즐기는 문화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학술지 한국커피연구를 창간하였다. 2020년에는 학술지의 명칭을 한국커피문화연구로 변경하고 연 2회 동계와 하계 하계에 각각 1회씩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매년 6월과 12월에 학술지를 발행하고 있다.

 

한국거피협회 김명섭 위원장은 이번의 한국커피문화연구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후보지로 선정됨으로써 우리나라 커피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커피협회의 그간의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 같아 무한히 기쁘고 영광스럽다고 말하면서 그간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한국커피문화연구의 발간에 해 써준 신혜경 학술위원장과 학술위원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하였다. ‘한국커피문화연구의 편집장을 겸하고 있는 신혜경 학술위원장은 이번의 등재후보지 선정을 계기로 앞으로 국내 커피산업 종사자들이 커피에 관한 연구 활동의 새로운 동향과 전문지식 및 경험을 종합적으로 공유하고 훌륭한 학술논문을 발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하였다.

 

한국커피협회는 앞으로도 커피산업의 동향을 분석하고 전문적인 학술연구를 통해 한국커피산업의 발전과 커피문화의 향상을 도모하고 커피분야의 학문적 이론정립에 힘쓸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한국커피 문화연구 학술지 소개

한국커피문화연구 학술지는 다른 학회와는 달리 한국커피협회 사단법인 내 속해있고 그 중에 하나의 사업으로 제가 위원장으로 모든 일을 총괄한다. 따라서 다른 학회의 학회장과 같은 역할을하며 협회에서는 이사직을 맡고 있고 사업면에서는 학술위원장이면서 편집위원장을 겸하며 투고논문 심사위원 총괄, 배정, 총평 등 모든 일을 하고 있다. 앞으로는 팀원을 보충하고 역할을 나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