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원 사진

변경원 | 경영대학원 (법학관/대학원동)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학부, 석사, 박사를 졸업하였으며, 학부는 체육교육, 석사와 박사는 스포츠경영 전공으로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스포츠경영 전공 주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스포츠경영학, 스포츠스폰서십, 마케팅리서치, 연구방법론, 통계학과 빅데이터에 관한 강의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관심분야는 수요자와 공급자의 상호간 만족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경험이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EEM(Employee Experience Management) 연구의 확장에 힘쓰고 있으며, 지속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진정성에 관한 연구에 축적을 꾀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5개의 시강강사지원과제, 3개의 다년차 신진연구지원과제, 1개의 다년차 중견연구지원과제, 2개의 다년차 공동연구지원과제를 수행 및 수행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 기업체, 스포츠구단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상임이사(학술), 한국스포츠관광학회 이사를 맡고 있으며, 한국체육학회지, 체육과학연구 논문 심사위원으로 활동중에 있습니다. 또한,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한국연구재단 사업의 평가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육철학

교육의 질은 교사다

학력

  • [1995] 학사 단국대학교 / 체육교육과
  • [1999] 석사 단국대학교 / 체육학과
  • [2005] 박사 단국대학교 / 체육학과

주요연구분야

고객지향(고객관계관리, 고객경험관리, 종사자경험관리)
진정성(브랜드, 고객, 리더, 종사자)
텍스트마이닝을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
정량과 정성적 연구의 순차적인 통합연구방법에 관한 연구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컨설팅 가능 분야

스포츠마케팅 조사(Sport Marketing Research)
스포츠스폰서십 프로그램 개발(Sport Sponsorship Program Development)
텍스트마이닝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Big Data Analysis Based on Text Mining)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201] Big Data Analysis of the Women Who Score Goal Sports Entertainment Program: Focusing on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 일반논문[20230201] A Study on FIFA Partner Adidas of 2022 Qatar World Cup Using Big Data Analysis
  • 일반논문[20230131] 실업팀 선수가 지각하는 진정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30131] 스포츠용품 크로스오버 쇼핑객의 기대충족과 소비자태도, 쇼핑성향 및 쇼핑만족과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21231] 스포츠웨어 브랜드 소비자의 크로스오버 쇼핑 구매경험에 관한 정성적 연구
  • 일반논문[20221231]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portswear brand authentic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brand attachment,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 일반논문[20221231] A Study on the Authenticity,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Quality of Life and Job Performance of the Business Sport Team Players
  • 일반논문[20221130] Analysis of Value System of Sportswear Brand Shopper according to Crossover Shopping Pattern: Webrooming and Showrooming
  • 일반논문[20211231]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leasure and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and Relationship Commitment in Fitness Center
  • 일반논문[20210630]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ection Attributes, Consumption Value Brand Attitude, Fun, Brand Loyalty and Quality of Life in Athleisure
  • 일반논문[20210331] Exploratory Study on Professional Baseball Fan Experience Management: Based on In-Depth Interview and Customer Journey Map
  • 일반논문[20210331] A Study on the Viewing Experience and Performance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 The Team Performance Side and the Fan Performance Side
  • 일반논문[20201031] 태권도 지도자의 마음챙김과 수련생지향성에 관한 연구 : 감정소진와 감정조절의 다중매개 모형 검증
  • 일반논문[20200930] 피트니스 센터 고객의 경험가치와 브랜드 애착, 지속의사 및 프리미엄 지불의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00630] 가치평가를 통한 프로야구 구장의 위수탁 사용료 산정 연구: 신축구장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630] 스포츠용품 소비성향과 제품선택요인, 재구매의도의 관계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