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국대 정보지식재산대학원 방송영상미디어학과 공개강의::미디어트렌드
작성자 건축·공과대학·정보·지식재산대학원 교학행정팀 김재순
날짜 2016.09.29
조회수 2,490
썸네일 /thumbnail.20555.jpeg


            9월 24(오후 1시 대학원동 210호로
     평소보다 많은 학생들이 삼삼오오 모여들었어요.

     방영과에 연예인 오셨나요?
        따라가 보니 바로 박성환 교수님의 미디어융합개론 공개 강의가 열리고 있네요.



   실무 중심 강의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단국대학교 정보지식재산대학원 방송영상미디어학과에서는
    졸업생들도 참여하는 공개 강의가 매학기 열린답니다.
   미디어 분야 각계각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계시는 선배님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 것으로도 1학기생 들은 마음이 설레였답니다.

     박성환 교수님은 학문과 실무의 융합과 쓰임이 있는 공부를 늘 강조하셔요!!
  그래서 졸업한 선배님들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명쾌한 미디어 비즈니스의 길 안내를 해 주신답니다
    졸업생들과 만남을 지속적으로 하고 계신데
   오늘은 선후배들이 같이 질문하고 토론할 수 있는 트렌드 강의를 해주셨어요.




강의 주제는 <미디어 융합 메가트렌드>

미디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늘 지녀야하는 미디어의 핵심 정의와
미디어는 ( )이다.’ 라는 화두를 던지셨어요.
여러분에게 미디어는 무엇인가요?


미디어가 사회와 환경을 변화 시킨다는 미디어는 메시지다’ ‘지구촌 유행어(?)를 만든 학자인 마샬 맥루한에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모든 환경을 미디어로 보는 오가닉 미디어 개념까지,
그리고 소셜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이용행태미디어 이벤트를 통한 마케팅 활용기술 등
미디어를 바라보는 시야를 탁~트이게 해주셨네요.




특히 소셜 미디어 혁명이라 부를 수 있는 OTT
(Over The Top:인터넷을 기반으로 영상 콘텐츠를 실시간비 실시간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와 
실제 서비스를 구현하는 플랫폼(아마존유튜브페이스북티빙 등)을 

실례로 들어 쏙쏙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주셨어요.




미디어 저널리즘의 변화를 가져온 허핑턴포스트버즈피드피키캐스트 등은 
살짝 맛보기만 보여주셔서 다음 강의가 기다려져요.  
앞으로 미디어융합개론 과목에서 IoT + Cloud + Bigdata + Mobile + Wearable 이라는
기술적 변화를 통해서 미디어현상을 해석해 주신다고 해요.  





소통 강의라서 질문도 많았어요.
유튜브의 수익 구조와 MCN(Multi Channel Network)?’, 

앞으로 방송국의 미래는?’, ‘졸업한지 2년 지났더니 너무 새롭네요
어떻게 대응하면 될까요?,‘라인의 성공 요인은?’ 등 등 등...


  오늘은 선후배가 함께한 박성환 교수님의 참 특별했던 공개 강의를 1학기생인 저 오지선이 정리해 봤어요.





참석해주신 선배님들 감사해요
대학원 총학생회장 이셨던 
김형태 이노다임(대표님졸업 후 충남대학교와 
동아방송예술대학교에서 강의 하시면서 전문 스튜디오를 운영하시는 
김명호 대표님
방송영상미디어학과 총동문회장을 맡고 계시는 
삼성전자 김기선 차장님, 
그리고 박사 과정에 가셔서 계속 공부하시는 
여러 선배님들 모두들 다음에 더 친근한 모습으로 만나요~~

이상 선후배가 하나 되는 미디어 산학협력의 산실인
단국대 정보지식대산대학원 방송영상미디어학과 1학기생 오지선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