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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자 | 외국어대학 글로벌한국어과 (인문과학관)

  • 직급:
    교육부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에서 한국어의 문법에 관심을 갖고 한국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어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근대국어 활용어간의 형태음소론적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고, "자음말음 체언 어간의 재구조화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어사에서 주로 음운론에 관심을 가져 오다가, 최근에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과 관련하여 음성학에 관심을 두고 있다. 앞으로 한국어의 발음 교육을 위해 외국어와의 음성학적 비교를 진행하고, 또한 한국어 음운론에서 논점이 되어 온 부분에 대해 음성실험을 통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말하기 과정의 발음 교육과 글쓰기 과정의 바른 문장 쓰기에 관심과 전문 지식을 넓혀갈 계획이다.

학력

  • [1987] 학사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전공
  • [1990] 석사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근대국어 형태음운론
  • [2007] 박사 단국대학교 한국어문학과 형태음운론

주요연구분야

국어사
근대국어 음운론
현대국어 음운론
음성학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한국어 발음교육
바른 글 정확한 문장 쓰기
한글 맞춤법의 이해

연구업적

  • 일반논문[20180601] <闡義昭鑑諺解> 목판본과 필사본 간의 문체론적 특징 고찰
  • 일반논문[20180601] 영화 <수상한 그녀>를 활용한 한국어 의사소통 교육 연구
  • 일반논문[20171031] 한국 가사문학 자료의 DB 구축과 국어학적 활용
  • 일반논문[20161201] 중남미에서의 한국학과 한국문화 정착화 방안 - 페루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1201] ‘ㄴ’첨가에 대한 국어사적 고찰
  • 일반논문[20160901] 장서각 소장 『한청문감』의 필사 방식과 국어학적특징 고찰
  • 일반논문[20140930] ‘싶다’와 ‘-고프다’의 재구조화 연구
  • 일반논문[20140630] ‘싶다’, ‘-고프다’의 쓰기와 사전 처리 문제 고찰
  • 일반논문[20140530] 제2언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파열음 발음 교육
  • 일반논문[20131230] ‘애달프다’의 재구조화 고찰
  • 일반논문[20101030] 후행모음의 피치를 고려한 한국어 평음, 경음, 격음의 인지 실험
  • 일반논문[20100930] 몽골어 화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폐쇄음의 음향적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100228] 음성실험을 바탕으로 한 몽골어 자음과 단모음의 한글 표기
  • 일반논문[20090630] 몽골어 폐쇄음의 음향음성학적 고찰
  • 저서/역서[20191030] 천의소감언해
  • 저서/역서[20180930] 영화 로그인 : 사고와 표현교육
  • 학술발표[20180419] 한국과 페루의 음식문화와 맛 표현어 비교
  • 학술발표[20171110] 남미에서의 한류 확산 현상 및 활성화 방안 - 페루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70421] 광고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글쓰기
  • 학술발표[20151021] 페루의 언어와 문자를 통해 본 한글의 미래
  • 학술발표[20150912] ㄴ 첨가 재고
  • 학술발표[20150911] 영화 "도희야"를 통한 세상 읽기와 글쓰기
  • 학술발표[20140614] '싶다'와 '-고프다'의 재구조화 고찰
  • 학술발표[20131107]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
  • 학술발표[20130618] 토론교육의 실태와 대학 토론교육의 중요성
  • 학술발표[201009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파열음에 대한 발음 교육
  • 학술발표[20100820] 후행모음의 피치를 고려한 한국어 평음/경음/격음의 인지실험
  • 학술발표[20091217] 현대 몽골어 모음의 음향음성학적 분석
  • 학술발표[20081213]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