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 소개

    경영학은 기업의 경영과 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그 학문의 대상으로 한다. 기업의 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절대적으로 커짐에 따라 경영학의 역할과 중요성 역시 증대되고 있다. 경영학은 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조직에 적용되고 있다. 경영정보학의 경우는 조직에서의 정보시스템의 개발, 활용, 관리에 대한 이론습득 그리고 관련 사례 연구를 통하여 회사, 금융기관, 공공부문 등에서 창의력과 응용력을 겸비한 지식 정보인으로서 인재를 육성한다. 회계학의 경우는 기업의 외부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되는 회계정보를 다루는 재무회계전공과 내부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회계정보를 다루는 관리회계로 전공을 나누어 강의가 진행되며 학생들을 지도하고, 교육과정을 통해 우수한 회계 전문 인력을 여러 분야에 걸쳐 배출시키고 있다.
  • 전공소개

    교과내용 소개
    ∙ 인사조직관리(Personnel Management & Organization Theory)
    조직내의 사람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방안과 조직관리에 대한 이론 및 응용방안을 연구한다.
    ∙ 마케팅(Marketing)
    마케팅은 고객이 욕구를 충족시키고 관계공중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하려는 활동을 의미하고 모든 조직의 생존은 궁극적으로 마케팅에 달려있다. 마케팅의 성공은 고객가치 창출에 있으며 고객가치의 창출은 고객의 현재 그리고 미래의 욕구와 욕망을 보다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혁신을 요구한다. 이러한 마케팅을 이해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개발하교 교육하고 있다.
    ∙ 재무관리(Finance)
    재무관리는 자본시장과 관련된 증권·금융현상을 그 학문의 대상으로 한다. 증권을 포함한 각종 자산의 가치평가, 개인의 증권투자의사결정, 기업의 실물타자의사결정, 기업의 자본조달 및 배당정책, 자본시장의 구조와 운용, 각종 파생금융상품의 가치평가와 투자전략, 재무정보를 이용한 기업의 신용과 가치평가 등이 주요한 주제이다.
    ∙ 지식컨설팅(Knowledge Consulting)
    지식서비스산업의 핵심분야인 컨설팅분야는 기업의 혁신과 성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바람직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뿐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시대에 발맞추어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쉽게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지식컨설팅 분야이다. 본 전공은 이러한 광범위하고 다학제적인 영역에 걸쳐 실무형 융복합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학과 주임교수

성명

임덕순

소속

과학기술대학 경영공학과

최종학위(대학)

경영학박사(단국대학교)

E-mail

11890805@dankook.ac.kr

연구실 / 전화번호

사회과학관 135호 / 041-550-3356


교수 소개

교수명 전공 최종학위 담당과

박 승 환

마 케 팅

단국대학교

  마케팅, 소비자행동분석, 마케팅조사론

임 덕 순

경 영 학

단국대학교

  경영분석, 재무관리, 투자론

한 종 수

경 제 학

연세대학교

  경제학원론, 경제이야기, 경영통계

임 상 혁

인사관리

일) Nagoya대학교

  인적자원관리, 조직환경론, 리더십론

박 현 희

무 역

단국대학교

  무역학세미나, 국제경영론, 상사중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