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 전화번호: 041-550-3260
  • 소개

    현대사회의 스트레스와 부작용을 경험한 현대인들은 물질적 풍요만큼이나 정신적 건강과 성장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자신의 정신건강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전문가를 필요로 하게 되고 이에 따라 상담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도시화 현상에 따라 전통적인 가족제도가 해체되어 가족 지지기능이 약화되면서 출생율과 삶의 만족도는 점점 낮아지고, 학교폭력과 자살률은 계속 증가할 뿐 아니라 최근에는 크고 작은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사회의 건강성을 회복시키고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정신건강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사회·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공감과 건강한 소통을 통해 사회의 갈등을 해소하여 국가경쟁력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본교의 결단으로 2014년 10월 상담심리학과 신설이 승인되었고 2015년 3월 석사과정을 개설하게 되었다. 본과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은 사회가 요구하는 이론적 역량과 실무적 역량을 두루 갖춘 탁월한 상담전문가로 성장하여 유능한 직업인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지역 사회의 소통과 갈등 해소에 기여하며 더 나아가 국가 경쟁력 제고에 공헌하게 될 것이다.
  • 전공소개

    교과과정은 세부전공을 구분하지 않고 상담심리학 단일 전공으로 운영하나, 전문성을 갖춘 상담가로 양성하기 위해 2학기를 수학한 후, 전공 교수와의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 후의 진로를 결정하고 학생들의 진로계획에 따라 청소년상담, 아동상담, 학교상담, 중독상담, 노인상담, 가족상담, 기업상담 등 다양한 분야를 세부적으로 전공을 수학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수업연한은 2.5년(5학기제)으로 하며, 학위취득요건은 24학점 이상을 수강하고 논문대체 학점이수(6학점)을 하는 방식과, 24학점 이상을 수강하고 학 위논문을 제출하는 방식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실무역량을 능진 시키기 위해 교내 대학생활상담실, 양성평등상담실 및 교외 상담관련 기관에서 상담실습 기회를 제공하며 상담관련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상담사례연구모임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상담 실무에 요구되는 지식 과 기술을 연마 할 수 있도록 하고 상담현장의 실무자를 초청하여 다 양한 주제의 특강과 상담사례 연구회의를 실시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거리감을 해소하고 현실감 있고 실용적인 상담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교수소개

번호 성명 전공
1 임명호 정신의학/임상심리학
2 이영림 인지심리학/시각심리학
3 배성만 임상심리학

4

박정은

상담심리학/미술치료

5

김   연

상담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