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2년도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추계학술제 시행(진행중)
분류 2022
작성자 교육대학원/특수교육대학원 교학행정팀 이재희
날짜 2022.11.22
조회수 39

<2022-2학기 전공별 학술제>


대상(전공) 프로그램명 목적 및 주요내용 참여대상 및 학생수 시간수 운영시기
유아특수교육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 목적: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아 교사의 입장에서 발달과정을 염두에 둔 교육적 개입을 모색한다. 
● 주요내용: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현황 및 과제, 다문화역량,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유아특수교육전공생 47명   11.25(금)
20:30-22:00
초등특수교육 초등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상담 및 행동지원 역량 강화 ● 목적 : 초등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상담 및 행동지원 역량 강화
● 주요내용 : 지적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뇌신경생물학의 관점에서 재조명하여 트라우마 기반의 패러다임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문제행동 뒤에 숨어있는 트라우마를 공감하며 전인적 회복을 위한 행동 중재 방법을 모색해 본다. 
초등특수교육전공생 30명   11.18(금)
18:00-21:00
중등특수교육 2022학년도 2학기 경계선급 지적 기능 학습자의 이해와 지원 방안 ● 목적 : 중등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경계선급 지적 기능 학습자의 이해와 지원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증진한다.
● 주요 내용
- 경계선급 지적 기능 학생의 특성
- 학교 안 및 학교 밖 지원현황과 요구
- 특수교육 분야의 지원 방안
중등특수교육전공생 24명 2.3 11.7(월)
18:40-21:00
언어치료 학령전 아동 언어평가와 언어치료 연계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령전 아동의 언어평가와 언어치료 연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1. 언어평가의 목적 확인하기
                2. 공식언어평가의 역할과 제한점
                3. 비공식 언어평가의 활용과 과제
                4. 평가와 치료의 연계: 초기평가-치료목표 연계 사례 비교
                5. 정리하기: 평가와 치료의 경계
언어치료전공생 70명   11.26(토)
13:00-16:00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분석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평가 분석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1. 용어의 정의, 이야기 발달 개관
                2. 이야기 분석 개관: 표현분석, 이해분석
                3. 공식검사도구 분석 사례(KONA, KOPLAC)
                4. 비공식검사도구 분석 사례(개구리이야기, 호랑이이야기 예)
                5. 이야기평가와 이야기치료의 연계
언어치료전공생 70명   12.4(일)
10:00-13:00
물리.작업치료 장애인의 구강 관리 ● 목적 : 물리작업치료의 대상이 되는 장애인들의 구강 상태 및 구강 관리 방법에 대한 소개를 통해 전신 건강에 큰 역할을 하는 구강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면에서 치료 대상의 연령 및 상황별 보건의료직종 종사자들의 관심과 참여의 필요성을 부각한다.
● 주요내용 : 물리작업치료를 통해 일상 생활 및 병원 진료 환경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과업들을 수행하는 능력의 향상이 가져오는 영향력을 함께 이해한다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2명   11.30(수)
18:00-19:00
심리치료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 ● 목적 : 디지털 성범죄가 만연한 상황에서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적절한 예방교육 관련 지식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증진
● 주요내용 :
디지털 성범죄(성폭력 포함)의 유형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의 요소
디지털 성폭력 예방에 대한 특수교사 및 관련인의 이해 및 대처
심리치료전공생 50명   12.8(목)
19:00~22:00
직업재활교육 (발달)장애인의 거주 시설의 유형과 특징 ● 목적 : (발달)장애인의 거주 시설의 유형과 특징을 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현재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이슈 중 하나인 탈시설화와 관련하여 학령기 이후 (발달)장애인의 거주 시설의 유형과 특징을 실제 거주 시설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통해 알아본다.
직업재활교육전공생 12명 1.7 10.31(월)
19:00-20:20
장애인평생교육 발달장애인 평생설계 밑그림 그리기 ● 목적 : 발달장애인의 성인기 삶을 위해 현재를 체크하고 미래를 준비
● 주요내용 : 발달장애인의 평생 설계 필요성과 주요관점 및 지침
장애인평생교육전공생 8명   11.24(월)
18:40-20:10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중고등 읽기 및 쓰기검사(RWT)’ 및 ‘중등 TOBAS검사’ ● 목적 : 검사도구 ‘중고등 읽기 및 쓰기검사(RWT)’ 및 ‘중등 TOBAS검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중고등 읽기 및 쓰기검사(RWT)’ 및 ‘중등 TOBAS검사’ 의 실시방법과 해석방법을 배운다. 
학습장애난독증교육전공생 40명   11.18(금)
19:30-21:30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2022년도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춘계학술제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