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 |
학기 |
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참여대상 |
인원 |
2023 |
2 |
유아특수교육 |
교사가 공감하는 통합교육의 가치 |
● 목적 : 통합교육을 경험하고 있는 혹은 앞으로 경험하게 될 교사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통합교육의 가치를 전달함 ● 주요내용 : 통합교육의 의미, 통합교육의 가치 등 |
유아특수교육 전공생 |
39 |
2 |
**변경** 2023.12.20 (수) 18:40~20:10 |
2023 |
2 |
초등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육 교사의 연구 역량 함양을 방법론적 탐색 |
● 목적 : 초등특수교육현장의 다양한 교육적 사안을 연구관심에 따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전공생들의 전문적 연구역량 함양을 제고하고자 한다. ● 주요내용 : 특수교육현장 연구에 적용할수 있는 질적연구방법론을 고찰하고, 특히 체계적인 질적자료분석 기법을 소프트웨어 적용을 통해 학습한다. |
초등특수교육 전공생 |
30 |
3 |
2023.11.03 (금) 19:00-21:00
Zoom 화상강의
|
2023 |
2 |
중등특수교육 |
교권침해 사례별 대응방안 |
● 목적 : 교권침해 사례별 대응방안 습득 ● 주요내용 : 교권침해, 아동학대 신고 등 불합리한 일을 당했을 때 처리 과정, 대응 방안에 대해 사례를 통해 강의 |
중등특수교육 전공생 |
16 |
1.7 |
11. 27(월) 18:50~20:30 대학원동 318호 |
2023 |
2 |
언어치료 |
청각장애 평가 및 재활 |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청각장애의 평가 및 재활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 청각장애 정의와 종류 - 보조기기: 인공와우, 보청기, 기타(FM송수신기 등) - 객관적, 주관적 청력 검사 및 결과 활용 |
언어치료 전공생 |
85 |
2.5 |
11.11(토) 14:30~17:00 법학관 319호 |
청각장애 평가 및 재활 |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청각장애의 평가 및 재활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 청능재활: 탐지-변별-확인-이해 - 생애주기별 상담 포인트 - 네트워킹을 통한 재활의 필요성 |
언어치료 전공생 |
85 |
2.5 |
12.9(토) 14:30~17:00 법학관 319호 |
2023 |
2 |
물리.작업치료 |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
● 목적 :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에 대해 알아본다. ● 주요내용 : 장애아동의 진단, 평가 |
물리작업치료
전공생 |
10 |
1.5 |
11.6(월) 19:00~20:30 사범관 504호 |
2023 |
2 |
심리치료 |
장애형제자매를 위한 심리적 지원의 실제 |
● 목적 : 특수교육 및 심리치료 분야 전문가로서 장애아동 뿐 아니라 장애 형제자매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과의 협력 증진 ● 주요내용 : 장애형제자매의 심리 특성 장애형제자매의 지원 요구 장애형재자매 자조 모임의 실제 |
심리치료 전공생 |
49 |
3 |
11.23(목) 19:00~22:00 Zoom 화상강의
|
2023 |
2 |
직업재활교육 |
발달장애인의 노년기 삶의 이해 및 지원방안 |
● 목적 : 직업재활교육의 다양한 교육적 사안 중 발달장애인의 노년기 준비 및 지원방안에 대해 파악해 전공생들의 전문적 연구역량 함량을 높이고자 함 ● 주요 내용 : 특수교육현장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발달장애인 노년기 삶에 대해 파악하고, 사전 준비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음 |
직업재활교육 전공생 |
13 |
1.7 |
11.13(월) 18:40~20:20 인문관 301호 |
2023 |
2 |
장애인평생교육 |
교수 학습의 역할과 방향성 관련 워크샵 |
● 목적 : 전공 원생들의 교수학습을 위한 개념 정리 및 체크 ● 주요내용 : 교수 학습 설계와 주요 관점에 대한 지침 |
장애인평생교육 전공생 |
14 |
1.5 |
11.13(월) 20:30~22:00 인문관 204호 |
2023 |
2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학습장애, adhd, 경계성지능 학생 학부모 상담 |
● 목적 : 학습장애, adhd, 경계성지능 학생 학부모 상담 ● 주요내용 : 학습장애, adhd, 경계성지능 학생의 부모님을 상담하기 위한 기술을 배운다. |
학습장애난독증 교육전공생 |
25 |
3 |
11.9(목) 19:00~22:00 Zoom 화상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