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유아특수교육 | 장애유아의 사회성 연구와 성교육 프로그램 |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따라 놀이기술의 중요성과 친사회적 기술지도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사회성 연구 및 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장애유아의 사회성 연구와 훈련 프로그램, 장애유아의 성교육 프로그램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63명 | | 2021.06.21 |
초등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육교사 현장역량 강화를 위한 교권보호 방안 | 초등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사의 교권을 정확히 이해하여 교권은 물론 특수교육요구학생의 인권을 보호하여 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과 교육관을 공고히 하고자 함. : 특수교육현장에서의 교권, 교권침해 사례, 학생의 인권보호, 교권보호 방안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13명 | | 2021.05.25 |
중등특수교육 | 특수교육을 연구하며 걸어온 발자취에 대한 회고록 | 오랜 시간 중등특수교육 연구에 몸담으며 체득한 지식, 정의적 지혜에 대해 후배 교사들에게 이야기하고,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교사 역량, 연구자로서이 역량을 신장하고자 함. | 중등특수교육전공생 38명 | 1 | 2021.05.31 |
언어치료 |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신고의무자 교육 |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인 예비 언어재활사들에게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신고의무자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신고의무자의 의무를 숙지하고, 아동학대를 예상할 수 있다. : 1)아동학대에 대한 이해 2)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 3)신고의무자란? 신고의무자에 대한 보호 4)아동학대 발생 시 대처법 및 아동학대 예방 | 언어치료전공생 65명 | 1 | 2021.05.21 |
읽기장애 아동의 평가와 치료 사례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읽기장애 아동의 평가와 치료 과정을 이해하고,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저학년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평가와 치료, 발달성 난독증 아동의 평가와 치료, 고학년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평가와 치료, 지적장애가 의심되는 아동의 평가와 치료 | 언어치료전공생 65명 | 2.5 | 2021.05.21 |
물리.작업치료 | 물리·작업치료사로서 직업윤리 | 의료인 및 의료기사에게 더 높은 윤리 의식과 엄격한 도덕적 기준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물리·작업치료사로서 가져야할 직업윤리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직업윤리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 물리·작업치료사로서 가져야 할 직업윤리 및 윤리 강령에 대한 논의 |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0명 | | 2021.05.26 |
심리치료 | 아름다운 소통, 삶을 풍유롭게 하는 비폭력대화 | 심리치료 전공생들의 공통체 협력과 헌신 역량 강화 : 솔직한 자기표현(Expressing Honestly), 진정한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들, 공감(Empathy) | 심리치료 전공생 41명 | 3 | 2021.06.04 |
직업재활교육 | 성인발달장애인과의 동행 | 성인발달장애인과 지역사회 내에서 동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것 : 지역사회 내에서 성인발달장애인과의 동행 방법 및 해당 사례 | 직업재활교육 전공생 14명 | | 2021.06.08 |
장애인평생교육 | 성인발달장애인의 이해와 소통 | 성인발달장애인의 이해의 증진과 소통 기술 향상 : 성인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 및 소통 방법 | 장애인평생교육 전공생 8명 | | 2021.06.08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쓰기 성취 및 인지처리능력 검사 | 쓰기 성취 및 인지처리능력 검사의 활용법을 습득한다. : 쓰기 성취 및 인지처리능력 검사의 각 소검사들의 특징 및 진행방법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전공생 23명 | | 2021.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