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1년도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추계학술제 시행
분류 2021
작성자 교육대학원/특수교육대학원 교학행정팀 이재희
날짜 2022.11.22
조회수 235

<2021-2학기 전공별 학술제>


대상(전공) 프로그램명 목적 및 주요내용 참여대상 및 학생수 시간수 운영시기
유아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과 전공세미나 유아특수교육 재학생 역량강화 : 장애유아의 놀이지원 유아특수교육전공생 51명   2021.12.14
초등특수교육 공통교육과정 기반 수학 핸즈온학습 초등특수교사의 수학교과 역량강화 : 공통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근거한 수학교과 단원/주제별 핸즈온 학습전략 소개 및 논의(3시간) 초등특수교육전공생 16명 3 2021.12.23
기본교육과정 기반 독서활동 증진방안 초등특수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국어교과 수업전략 연구 : 기본교육과정 초등국어교과 독서활동 증진방안 (3시간) 초등특수교육전공생 15명 3 2021.12.23
중등특수교육 보편적 학습설계 'Personalized learning supported through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특수교육공학의 근본 학문이자 핵심인 보편적 학습설계의 권위자를 모시고 보편적 학습설계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탐색하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학습설계의 방법에 대해 토론하고 지식 나눔을 하고자 함 : 보편적 학습설계 중등특수교육전공생 34명 2 2021.12.13
언어치료 의사소통장애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능적 언어중재 전략 1)학령기 화용언어 그룹치료의 실제 학령기 화용언어 그룹치료 프로그램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예비 언어치료사로서 키워야 할 소양을 갖추고 적절한 그룹 언어치료를 계획할 수 있다. : 학령기 언어의 특성, 화용언어란, 장애유형에 따른 화용언어 특성, 그룹치료를 통한 화용언어치료 언어치료전공생 62명 2.5 2021.12.18
의사소통장애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능적 언어중재 전략 2) 의사소통장애 유형별 임상보고서 작성법 임상 보고서 작성법을 통해 예비 언어치료사로서 키워야 할 소양을 갖추고,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절한 개인 및 그룹 언어치료계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계획서 작성 방법 : 평가, 장단기, 시도치료, 치료, 진전/종결 -보고서 작성 방법 : 평가, 장단기, 시도치료, 치료, 진전/종결 언어치료전공생 62명 1.5 2021.12.18
물리.작업치료 환자(내담자)를 대하는 치료사의 바람직한 태도 물리·작업치료사의 내담자를 대하는 태도는 치료기술 못지않게 환자의 건강 및 기능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환자를 대하는 치료사의 바람직한 태도를 살펴보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치료사의 태도가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 물리·작업치료사로서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 물리작업치료 전공생 14명   2021.12.13
심리치료 신경과학과 신경가소성 신경과학과 신경가소성 : 외부 환경을 인지하고 경험하며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의 신경학적 반응과 변화에 대한 신경가소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통해 장애 아동의 학습과 경험에 대한 지원 방안을 탐색한다. 심리치료 전공생 52명 3 2021.12.14
직업재활교육 발달장애인 부모대상의 부모상담 교육 발달장애인 부모 상담에 대한 이해의 향상 : 발달장애인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할 때 필요한 상담기술의 습득을 위한 교육 직업재활교육 전공생 16명   2021.12.20
장애인평생교육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문화예술교육 교재 및 지도서 개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문화예술교육 교재 및 지도서의 기본적인 설명과 개발의 주요 주안점 : 문화예술교육 교재 및 지도서 개발의 근거, 문화예술교육 교재 및 지도서 개발의 실제 영역 및 내용 장애인평생교육 전공생 8명 1.5 2021.12.20
학습장애.난독증교육 학습장애 실태 및 발전방향 학습장애의 실태 및 발전방향에 대해 알고 생각해본다. : 현재 학습장애의 전반적인 실태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전공생 32명   2021.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