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유아특수교육 | 유아특수교육과 전공세미나 | 유아특수교육 재학생 역량강화 : 장애유아의 놀이지원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51명 | | 2021.12.14 |
초등특수교육 | 공통교육과정 기반 수학 핸즈온학습 | 초등특수교사의 수학교과 역량강화 : 공통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근거한 수학교과 단원/주제별 핸즈온 학습전략 소개 및 논의(3시간)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16명 | 3 | 2021.12.23 |
기본교육과정 기반 독서활동 증진방안 | 초등특수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국어교과 수업전략 연구 : 기본교육과정 초등국어교과 독서활동 증진방안 (3시간)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15명 | 3 | 2021.12.23 |
중등특수교육 | 보편적 학습설계 'Personalized learning supported through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 특수교육공학의 근본 학문이자 핵심인 보편적 학습설계의 권위자를 모시고 보편적 학습설계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탐색하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학습설계의 방법에 대해 토론하고 지식 나눔을 하고자 함 : 보편적 학습설계 | 중등특수교육전공생 34명 | 2 | 2021.12.13 |
언어치료 | 의사소통장애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능적 언어중재 전략 1)학령기 화용언어 그룹치료의 실제 | 학령기 화용언어 그룹치료 프로그램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예비 언어치료사로서 키워야 할 소양을 갖추고 적절한 그룹 언어치료를 계획할 수 있다. : 학령기 언어의 특성, 화용언어란, 장애유형에 따른 화용언어 특성, 그룹치료를 통한 화용언어치료 | 언어치료전공생 62명 | 2.5 | 2021.12.18 |
의사소통장애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능적 언어중재 전략 2) 의사소통장애 유형별 임상보고서 작성법 | 임상 보고서 작성법을 통해 예비 언어치료사로서 키워야 할 소양을 갖추고,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절한 개인 및 그룹 언어치료계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계획서 작성 방법 : 평가, 장단기, 시도치료, 치료, 진전/종결 -보고서 작성 방법 : 평가, 장단기, 시도치료, 치료, 진전/종결 | 언어치료전공생 62명 | 1.5 | 2021.12.18 |
물리.작업치료 | 환자(내담자)를 대하는 치료사의 바람직한 태도 | 물리·작업치료사의 내담자를 대하는 태도는 치료기술 못지않게 환자의 건강 및 기능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환자를 대하는 치료사의 바람직한 태도를 살펴보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치료사의 태도가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 물리·작업치료사로서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 | 물리작업치료 전공생 14명 | | 2021.12.13 |
심리치료 | 신경과학과 신경가소성 | 신경과학과 신경가소성 : 외부 환경을 인지하고 경험하며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의 신경학적 반응과 변화에 대한 신경가소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통해 장애 아동의 학습과 경험에 대한 지원 방안을 탐색한다. | 심리치료 전공생 52명 | 3 | 2021.12.14 |
직업재활교육 | 발달장애인 부모대상의 부모상담 교육 | 발달장애인 부모 상담에 대한 이해의 향상 : 발달장애인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할 때 필요한 상담기술의 습득을 위한 교육 | 직업재활교육 전공생 16명 | | 2021.12.20 |
장애인평생교육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문화예술교육 교재 및 지도서 개발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문화예술교육 교재 및 지도서의 기본적인 설명과 개발의 주요 주안점 : 문화예술교육 교재 및 지도서 개발의 근거, 문화예술교육 교재 및 지도서 개발의 실제 영역 및 내용 | 장애인평생교육 전공생 8명 | 1.5 | 2021.12.20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학습장애 실태 및 발전방향 | 학습장애의 실태 및 발전방향에 대해 알고 생각해본다. : 현재 학습장애의 전반적인 실태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전공생 32명 | | 2021.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