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유아특수교육 |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 ● 목적: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아 교사의 입장에서 발달과정을 염두에 둔 교육적 개입을 모색한다. ● 주요내용: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현황 및 과제, 다문화역량,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47명 | | 11.25(금) 20:30-22:00 |
초등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상담 및 행동지원 역량 강화 | ● 목적 : 초등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상담 및 행동지원 역량 강화 ● 주요내용 : 지적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뇌신경생물학의 관점에서 재조명하여 트라우마 기반의 패러다임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문제행동 뒤에 숨어있는 트라우마를 공감하며 전인적 회복을 위한 행동 중재 방법을 모색해 본다.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30명 | | 11.18(금) 18:00-21:00 |
중등특수교육 | 2022학년도 2학기 경계선급 지적 기능 학습자의 이해와 지원 방안 | ● 목적 : 중등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경계선급 지적 기능 학습자의 이해와 지원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증진한다. ● 주요 내용 - 경계선급 지적 기능 학생의 특성 - 학교 안 및 학교 밖 지원현황과 요구 - 특수교육 분야의 지원 방안 | 중등특수교육전공생 24명 | 2.3 | 11.7(월) 18:40-21:00 |
언어치료 | 학령전 아동 언어평가와 언어치료 연계 |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령전 아동의 언어평가와 언어치료 연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1. 언어평가의 목적 확인하기 2. 공식언어평가의 역할과 제한점 3. 비공식 언어평가의 활용과 과제 4. 평가와 치료의 연계: 초기평가-치료목표 연계 사례 비교 5. 정리하기: 평가와 치료의 경계 | 언어치료전공생 70명 | | 11.26(토) 13:00-16:00 |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분석 |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평가 분석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1. 용어의 정의, 이야기 발달 개관 2. 이야기 분석 개관: 표현분석, 이해분석 3. 공식검사도구 분석 사례(KONA, KOPLAC) 4. 비공식검사도구 분석 사례(개구리이야기, 호랑이이야기 예) 5. 이야기평가와 이야기치료의 연계 | 언어치료전공생 70명 | | 12.4(일) 10:00-13:00 |
물리.작업치료 | 장애인의 구강 관리 | ● 목적 : 물리작업치료의 대상이 되는 장애인들의 구강 상태 및 구강 관리 방법에 대한 소개를 통해 전신 건강에 큰 역할을 하는 구강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면에서 치료 대상의 연령 및 상황별 보건의료직종 종사자들의 관심과 참여의 필요성을 부각한다. ● 주요내용 : 물리작업치료를 통해 일상 생활 및 병원 진료 환경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과업들을 수행하는 능력의 향상이 가져오는 영향력을 함께 이해한다 |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2명 | | 11.30(수) 18:00-19:00 |
심리치료 |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 | ● 목적 : 디지털 성범죄가 만연한 상황에서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적절한 예방교육 관련 지식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증진 ● 주요내용 : ‐ 디지털 성범죄(성폭력 포함)의 유형 ‐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의 요소 ‐ 디지털 성폭력 예방에 대한 특수교사 및 관련인의 이해 및 대처 | 심리치료전공생 50명 | | 12.8(목) 19:00~22:00 |
직업재활교육 | (발달)장애인의 거주 시설의 유형과 특징 | ● 목적 : (발달)장애인의 거주 시설의 유형과 특징을 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현재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이슈 중 하나인 탈시설화와 관련하여 학령기 이후 (발달)장애인의 거주 시설의 유형과 특징을 실제 거주 시설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통해 알아본다. | 직업재활교육전공생 12명 | 1.7 | 10.31(월) 19:00-20:20 |
장애인평생교육 | 발달장애인 평생설계 밑그림 그리기 | ● 목적 : 발달장애인의 성인기 삶을 위해 현재를 체크하고 미래를 준비 ● 주요내용 : 발달장애인의 평생 설계 필요성과 주요관점 및 지침 | 장애인평생교육전공생 8명 | | 11.24(월) 18:40-20:10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중고등 읽기 및 쓰기검사(RWT)’ 및 ‘중등 TOBAS검사’ | ● 목적 : 검사도구 ‘중고등 읽기 및 쓰기검사(RWT)’ 및 ‘중등 TOBAS검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중고등 읽기 및 쓰기검사(RWT)’ 및 ‘중등 TOBAS검사’ 의 실시방법과 해석방법을 배운다. | 학습장애난독증교육전공생 40명 | | 11.18(금) 19:30-2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