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2-1학기 현장역량 워크샵 시행
분류 2022
작성자 교육대학원/특수교육대학원 교학행정팀 이재희
날짜 2022.11.22
조회수 238

<2022-1학기 현장역량 워크샵>


대상(전공) 프로그램명 목적 및 주요내용 참여대상 및 학생수 시간수 운영시기
유아특수교육 교육과정 수정 및 적용의 이론과 실제 Ÿ 목적 : 2021학년도 2학기 유아특수교육 전공 유아특수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공 워크샵
Ÿ 주요내용 : 유아특수교사 연구 역량 강화 방안
1
학기 선생님들 환영, 5학기 선배들의 후배를 위한 조언
유아특수교육전공생 51명   2022.06.21
초등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특수교육과정 재구성 연구 Ÿ 목적 : 초등특수교육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특수교육과정 재구성 연구
Ÿ 주요내용 : 초등특수교사로서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있게 재구성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강의를 통해 선생님들
다양한 현장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해 논의와 모색하며 교사로서의 역량을 확장한다.
초등특수교육전공생 25명 3 2022.04.05
중등특수교육 학습장애학생의 교육지원체계 Ÿ 목적 : 학습장애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방안 모색
Ÿ 주요내용 :
-
다양한 특수교육 요구 학생과 학습장애학생 진단과정
-
대상자범위 확장에 관한 논의
-
학습장애학생의 학습지원 체계
중등특수교육전공생 35명   2022.05.30
언어치료 학령전 말더듬 아동의 평가 Ÿ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연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령전 말더듬 아동의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Ÿ 주요내용:Palin PCIT 소개
            Palin 다요인모델 기반 평가 방법
            Palin PCIT 사례 소개
언어치료전공생 56명 3 2022.05.28
물리.작업치료 현장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치료의 적용 사례발표 Ÿ 목적 : 현장 맞춤형 개별화 중재 프로그램 적용 사례발표
Ÿ 주요내용 : 현장 치료사의 치료역량강화를 위해 현장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맞춤형 개별화 중재프로그램을 각자 10 이내로 사례
발표 프로그램의 적합성 타당성을 논의하는 실제적인
워크샵을 진행한다. 발표한 자료와 발표 영상을 포스터와 QR
드로 제작해 사범관 304 전공 유튜브 채널에 게시한다.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1명   2022.04.27
직업재활교육 발달장애인의 성과 종사자의 인식 Ÿ 목적 :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종사자 특수학교 교사의
성인지 감수성 향상
Ÿ 주요내용 : 발달장애인의 성적활동 이해,
종사자의 인식 지원 방향
직업재활교육전공생 8명   2022.06.27
장애인평생교육 장애인평생교육의 시좌 넓히기 Ÿ 목적 : 장애인평생교육 현장 및 성인 장애인에 대한 학습
Ÿ 주요내용 : 성인 장애인에게 장애인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해 탐색
하고, 성인 장애인에게 필요한 학습적 요구와 지원에 대해 학습
한다
장애인평생교육전공생 8명   2022.05.16
학습장애.난독증교육 학습장애 등 경도장애학생의 사회심리적 또는 행동적 지원 Ÿ 목적 : 학습장애 경도장애학생의 사회심리적 또는 행동적 지원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Ÿ 주요내용 : 학습장애 경도장애학생이 가진 사회 심리적 행동적 어려움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학습장애난독증교육전공생 40명   2022.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