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유아특수교육 | 교육과정 수정 및 적용의 이론과 실제 | 목적 : 2021학년도 2학기 유아특수교육 전공 유아특수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공 워크샵 주요내용 : 유아특수교사 연구 역량 강화 방안 및 1학기 선생님들 환영, 5학기 선배들의 후배를 위한 조언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51명 | | 2022.06.21 |
초등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육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특수교육과정 재구성 연구 | 목적 : 초등특수교육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특수교육과정 재구성 연구 주요내용 : 초등특수교사로서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의 미 있게 재구성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강의를 통해 선생님들 과 다양한 현장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해 논의와 모색하며 교사로서의 역량을 확장한다.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25명 | 3 | 2022.04.05 |
중등특수교육 | 학습장애학생의 교육지원체계 | 목적 : 학습장애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방안 모색 주요내용 : - 다양한 특수교육 요구 학생과 학습장애학생 진단과정 - 대상자범위 확장에 관한 논의 - 학습장애학생의 학습지원 체계 | 중등특수교육전공생 35명 | | 2022.05.30 |
언어치료 | 학령전 말더듬 아동의 평가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연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령전 말더듬 아동의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주요내용:Palin PCIT 소개 Palin 다요인모델 기반 평가 방법 Palin PCIT 사례 소개 | 언어치료전공생 56명 | 3 | 2022.05.28 |
물리.작업치료 | 현장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치료의 적용 사례발표 | 목적 : 현장 맞춤형 개별화 중재 프로그램 적용 사례발표 주요내용 : 현장 치료사의 치료역량강화를 위해 현장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맞춤형 개별화 중재프로그램을 각자 10분 이내로 사례 발표 후 각 프로그램의 적합성 및 타당성을 논의하는 실제적인 워크샵을 진행한다. 발표한 자료와 발표 영상을 포스터와 QR코 드로 제작해 사범관 304호 및 전공 유튜브 채널에 게시한다. |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1명 | | 2022.04.27 |
직업재활교육 | 발달장애인의 성과 종사자의 인식 | 목적 :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종사자 및 특수학교 교사의 성인지 감수성 향상 주요내용 : 발달장애인의 성적활동 이해, 종사자의 인식 및 지원 방향 | 직업재활교육전공생 8명 | | 2022.06.27 |
장애인평생교육 | 장애인평생교육의 시좌 넓히기 | Ÿ 목적 : 장애인평생교육 현장 및 성인 장애인에 대한 학습 Ÿ 주요내용 : 성인 장애인에게 장애인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해 탐색 하고, 성인 장애인에게 필요한 학습적 요구와 지원에 대해 학습 한다 | 장애인평생교육전공생 8명 | | 2022.05.16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학습장애 등 경도장애학생의 사회심리적 또는 행동적 지원 | 목적 : 학습장애 등 경도장애학생의 사회심리적 또는 행동적 지원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주요내용 : 학습장애 등 경도장애학생이 가진 사회 심리적 및 행동적 어려움 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 학습장애난독증교육전공생 40명 | | 2022.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