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유아특수교육 | 최근 유아특수교육 연구 동향 (2008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 ● 목적 :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곤련 연구의 과제 및 연구 방향성 제시 ● 주요내용 :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하여 2008년부터 2021년까지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관련 연구 동향을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향후 연구 방향성 제시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47명 | 1.7 | 2022.11.25 |
초등특수교육 | |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25명 | | |
중등특수교육 | “발달장애인의 놀이와 여가 운동” | ● 목적 : 학생 및 성인 발달장애인의 놀이와 여가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의 소개 및 적용 ● 주요 내용 : 발달장애인(학생, 성인)의 놀이 및 여가문화 실태를 토대로 놀이와 운동 중심의 여가의 필요성, 놀이의 중요성 및 권리, 놀이 형식을 차용한 청소년 여가 활동, 특히 운동재활 원리를 적용한 여가 운동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실제로 수행한다. | 중등특수교육전공생 21명 | 3 | 2022.11.14 |
언어치료 | "현장역량중심" 비정규 교과과정 워크샵 특강 | ● 목적 : 언어치료 임상관찰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보고서 작성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 내용 - 언어치료 실습학생 수준에 따른 관찰방법 - 보고서 작성법 - 질의응답 | 언어치료전공생 15명 | 3 | 2022.11.27 |
물리.작업치료 | ‘Designer가 보는 세상, 재활운동가 전문가에 주는 시사' | ● 목적 : Designer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공유를 통하여 치료사들의 치료를 바라보는 관점과 시야를 확장 ● 주요내용 : 단국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교수,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회장으로 역임중인 강사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직접 시청각자료를 통하여 듣고 재활운동가 관련 다양한 뉴스와 치료사례에 대한 의견을 듣는다. |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2명 | | 2022.11.14 |
심리치료 | MBTI를 활용한 대인관계 이해 | ● 목적 : 심리치료전공생으로서 타인을 이해하기 이전에 먼저 자신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대인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이 워크샵은 MBTI를 활용하여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 주요내용 : ‐ MBTI검사 실시 ‐ 유형별 특성에 근거한 자기 이해 ‐ 동일 유형 구성과의 대화를 통한 대인관계 이해 | 심리치료전공생 28명 | 2 | 2022.11.15 |
직업재활교육 | | | 직업재활교육전공생 8명 | | |
장애인평생교육 | | | 장애인평생교육전공생 8명 | |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경계선 지능 학습자를 위한 사회성 교육의 실제 | ● 목적 : 경계선 지능 학습자의 사회성 지원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 주요내용 : 경계선 지능 학습자가 가진 사회성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 학습장애난독증교육전공생 40명 | | 2022.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