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유아특수교육 | 장애유아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연구 동향분석 | 2021학년도 2학기 유아특수교육 전공, 유앝윽수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공 워크샵 : 유아특수교사 연구 역량 강화 방안, 1학기 선생님들 환영 및 5학기 선배들의 후배를 위한 조언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51명 | | 2021.12.14 |
초등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육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중도지체장애학생 교육방안 연구 | 초등 중도장애학생 교수법 관련 초등특수교사의 전공역량강화 : 지체장애학교 재학 중인 초등학년 중도장애학생 교육과 관련하여 초등특수교사로서의 교육관을 성찰하고 현장에서 모색되는 교수개선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고 교육적 논의를 통해 교사로서의 역량을 확장한다.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20명 | 3 | 2021.11.16 |
중등특수교육 | 특수학교에서의 통합교육 |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만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통합교육을 특수학교에서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를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실현 방법을 계획함. : 특수학교에서의 통합교육 | 중등특수교육전공생 38명 | 1.5 | 2021.12.6 |
언어치료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평가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진단평가 과정을을 이해하고,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평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평가, scerts모델의 평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의사소통평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의사소통평가 : 연령 및 의사소통 수준에 따른 평가 | 언어치료전공생 50명 | 3 | 2021.10.13 |
물리.작업치료 |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개론 | 객관적인 사회적 사실을 확보하고 연구자의 주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치인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개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연구방법론의 유형, 연구윤리, 연구절차 |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1명 | | 2021.12.06 |
심리치료 | 아동을 위한 게슈탈트 예술치료 | 게슈탈트 상담 이해와 적용 : 게슈탈트 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상담 기법을 습득하며 상담 시연을 관찰한다. | 심리치료 전공생 36명 | | 2021.11.26 |
직업재활교육 |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이해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의 향상 :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이해(1교시), 발달장애인 대상 수업계획안 구성 방법의 이해(2교시) | 직업재활교육 전공생 20명 | 3.5 | 2021.11.22 |
장애인평생교육 | 자문화 기술지 작성의 실제 | 자신의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 경험을 연구로 바라보고 지속적인 자아성찰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자문화 기술지 작성에 대한 동기 부여, 주제 선정, 작성방법, 자문화 기술지의 연원, 발전과정 소개, 자문화 기술지의 동력으로 성찰적 태도의 의미와 가치, 자문화 기술지의 연구 주제 명료화 과정, '주제 선정→자료수집→글쓰기'의 순환적 과정, 자문화 기술지를 통한 연구자가 알아가게 되는 점 | 장애인평생교육 전공생 9명 | 1.5 | 2021.11.29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교육과정중심사정 | 교육과정중심사정의 이해와 활용 :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중심사정의 개념과 활용법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전공생 26명 | | 2021.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