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1-2학기 현장역량 워크샵 시행
분류 2021
작성자 교육대학원/특수교육대학원 교학행정팀 이재희
날짜 2022.11.22
조회수 211

<2021-2학기 현장역량 워크샵>


대상(전공) 프로그램명 목적 및 주요내용 참여대상 및 학생수 시간수 운영시기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연구 동향분석 2021학년도 2학기 유아특수교육 전공, 유앝윽수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공 워크샵 : 유아특수교사 연구 역량 강화 방안, 1학기 선생님들 환영 및 5학기 선배들의 후배를 위한 조언 유아특수교육전공생 51명   2021.12.14
초등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중도지체장애학생 교육방안 연구 초등 중도장애학생 교수법 관련 초등특수교사의 전공역량강화 : 지체장애학교 재학 중인 초등학년 중도장애학생 교육과 관련하여 초등특수교사로서의 교육관을 성찰하고 현장에서 모색되는 교수개선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고 교육적 논의를 통해 교사로서의 역량을 확장한다.  초등특수교육전공생 20명 3 2021.11.16
중등특수교육 특수학교에서의 통합교육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만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통합교육을 특수학교에서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를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실현 방법을 계획함. : 특수학교에서의 통합교육 중등특수교육전공생 38명 1.5 2021.12.6
언어치료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평가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진단평가 과정을을 이해하고,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평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평가, scerts모델의 평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의사소통평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의사소통평가 : 연령 및 의사소통 수준에 따른 평가 언어치료전공생 50명 3 2021.10.13
물리.작업치료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개론 객관적인 사회적 사실을 확보하고 연구자의 주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치인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개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연구방법론의 유형, 연구윤리, 연구절차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1명   2021.12.06
심리치료 아동을 위한 게슈탈트 예술치료 게슈탈트 상담 이해와 적용 : 게슈탈트 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상담 기법을 습득하며 상담 시연을 관찰한다. 심리치료 전공생 36명   2021.11.26
직업재활교육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이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의 향상 :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이해(1교시), 발달장애인 대상 수업계획안 구성 방법의 이해(2교시) 직업재활교육 전공생 20명 3.5 2021.11.22
장애인평생교육 자문화 기술지 작성의 실제 자신의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 경험을 연구로 바라보고 지속적인 자아성찰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자문화 기술지 작성에 대한 동기 부여, 주제 선정, 작성방법, 자문화 기술지의 연원, 발전과정 소개, 자문화 기술지의 동력으로 성찰적 태도의 의미와 가치, 자문화 기술지의 연구 주제 명료화 과정, '주제 선정→자료수집→글쓰기'의 순환적 과정, 자문화 기술지를 통한 연구자가 알아가게 되는 점 장애인평생교육 전공생 9명 1.5 2021.11.29
학습장애.난독증교육 교육과정중심사정 교육과정중심사정의 이해와 활용 :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중심사정의 개념과 활용법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전공생 26명   2021.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