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0학년도 1학기 대학원 등록금 관련 안내
분류 공통
작성자 스포츠과학대학·대학원 교학행정팀 이혜림
날짜 2020.07.16
조회수 575


공 지 사 항

 


  친애하는 대학원생 여러분!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에 급속히 확산되는 중에도 대한민국의 방역체계는 생활 속 거리 두기를 할 정도로 비교적 통제가 잘 되고 있는 것 같아 참으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비록 혼란스럽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 덕분에 한 학기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음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아시다시피 최근 대학가에서는 등록금 반환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저희 대학 전체 대학원의 입장과 스포츠과학대학원의 특별한 상황을 대학원생 여러분에게 전합니다. 먼저 입장 정리를 위해 고려한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스포츠과학대학원은 모든 수업이 실험 및 실습 교과목 없이 이론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록 강의실 수업과 똑같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거의 동일한 내용을 전달하는 수업을 견지하고 있다.
  둘째, 스포츠과학대학원의 경우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30%에 이르고 있다.
  셋째, 대학원의 등록금 명목은 전문적인 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장학금, 교직원 인건비, 강의료 및 논문지도 비용으로 한정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등록금 대비 지출 비용이 초과되고 있다.
  넷째, 기타 학생활동, 각종 행사 지원, 공간사용 및 공공요금 등은 등록금 이외에 대학의 별도 재원이 추가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위와 같은 요인과 대학 재정 상태를 고려했을 때, 대학원생에 대한 등록금 반환은 어렵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타 대학 역시 우리 대학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대학원생 여러분의 넓은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만 우리 스포츠과학대학원은 오는 2학기부터는 코로나 국면이 지금처럼 생활 속 거리두기 상황일 경우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한 후 전체 강의를 대면 강의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코로나의 재확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재원을 추가 투입하여 비대면 강의를 위한 실시간 화상강의 플랫폼과 동영상 녹화강의 인프라 구축 등 여러분의 학업과 연구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대학원생 여러분의 넓은 이해를 구하며, 건강하고 유익한 여름방학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0. 7. 16.

스포츠과학대학원장   김 용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