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충남 천안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2023~2015년 추진
분류 기타
작성자 보건행정학과 기도윤
날짜 2022.08.19
조회수 195


충남 천안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2023~2015년 추진
  •  김형태 기자
  •  승인 2022.08.17 16:18

지역보건법 제7조에 따라 지역주민 건강증진 위해

[충남=뉴스프리존] 김형태 기자= 충남 천안시는 지역사회 특성 및 수요에 맞는 지역주민 건강증진 정책 추진 위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준비를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사진=천안시).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사진=천안시).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보건법 제7조에 따라 지역주민 건강증진 위해 매 4년 주기로 지역 보건의료 비전을 제시하는 최상위 계획이다. 

이번 제8기는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실행기간 동안 지역보건에 대한 전략 등 기본방향을 수립하게 된다.

천안시 서북구보건소는 관련 부서와 민간기관 등 지역사회 연계 통해 지난 7월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립단을 구성했다. 

또 지난 12일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김재현 보건행정학과 교수)을 연구용역 파트너로 선정해 본격적인 계획 추진에 나섰다.

이번 연구용역은 중앙 정책 방향을 참고하고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자체평가 통한 개선점 도출, 지역주민 설문조사 등 통해 천안시에 맞는 비전과 추진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저출산‧고령화에 의한 인구구조 변화 ▲신종 감염병 출현, 만성‧정신질환 증가 등 질병구조 변화 ▲흡연‧비만 등 건강행태 개선 속도 둔화 ▲지역간 의료자원 격차 심화 등 보건의료 환경변화 대응에 필요한 현황 분석과 통계자료 수집 등 지역 맞춤형 건강수요 및 서비스 전달체계 발굴 위해 힘쓸 예정이다.

앞으로 12월까지 약 4개월간 연구용역 보고회 및 수립단 회의 통한 결과와 주민 요구를 반영해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심의 및 내년 초 의회 보고를 거쳐 최종 완료하게 된다.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은 “지역보건의료 발전 위해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긴밀한 협의를 계획했다”라며 “시민 건강증진 욕구에 맞춰 누구나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형태 기자
김형태 기자
출처: 충남 천안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2023~2015년 추진 - 뉴스프리존 (newsfreez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