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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종원 | 문과대학 철학과 (인문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성균관대학교 유학과를 졸업했고, 중국 베이징대학 철학과에서 중국철학 전공으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사학위 취득 후에는 베이징대학교 종교연구소 객원연구원,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빙교수 등의 경험을 쌓았고, 베이징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중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사상, 종교, 문화 등을 가르쳤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유가사상, 송명유학 등을 주 전공으로 하며, 한국문화, 한국 근대사상 분야로 연구영역을 넓히고 있다. 주요 저서로 <장재철학-천과 인간의 구분과 합일>이 있고, 역서 <논어, 세 번 찢다>, <손 안의 고전-사서>, <중국의 품격> 등이 있으며, 최근 논문으로는 <최시형 '식' 사상의 종교생태학적 의의>, <양수명과 이돈화의 근대화에 대한 견해 및 그 철학적 근거에 대한 비교 연구> 등이 있다.

학력

  • [1993] 학사 성균관대학교(인문사회과학캠퍼스) / 유학과 / 동양철학
  • [1998] 석사 北京大學 / 철학과 / 선진유학
  • [2002] 박사 北京大學 / 철학과 / 송명철학

주요연구분야

송명유학
중국선진철학
한국 근대철학
한국근대철학

컨설팅 가능 분야

중국철학, 중국문화, 한국철학, 한국문화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801] 󰡔노자󰡕의 생태노동론적, 종교생태학적 독해 — 1990년대 이준모와 장일순의 해석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30331] 장일순 종교회통론적 생명사상의 정당화 문제와 생명운동론의 생태철학적 의미
  • 일반논문[20221231] 최시형 이천사천설의 두 가지 독법과 생태철학적 의미
  • 일반논문[20220831] 최시형 사상의 생태여성주의적 특징과 의의 - 자연과 여성의 연결 문제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20528] 장재 지식론의 특징과 그 모호성― 견문지와 덕성지의 문제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20331] 생태철학적 시야에서 본 장자 학파의 기술관
  • 일반논문[20220228] 장일순 생태사상의 종교 회통적 성격과 생태기술론적 의의
  • 일반논문[20210930] 장재의 신화(神化)론에 대한 생태철학적 독해
  • 일반논문[20201130] 유가 문화전통의 시각에서 본 민주정치와 사회주의
  • 일반논문[20200630] 양수명의 향촌 건설을 위한 이념과 정치사상적 원칙에 대한 고찰 - 전통 유학과 근대화의 관계 문제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91128] 이택후의 ‘자연의 인간화’ 및 ‘인간의 자연화’ 개념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일반논문[20190930] 20세기 초 양계초의 중화민족주의와 지리 -문명 지식체계의 근대적 구성
  • 일반논문[20190331] 이택후 서체중용론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기술 철학적 토대
  • 일반논문[20181230] 최시형의 생태학적 사유와 평화
  • 일반논문[20180830] 양계초의 유교에 대한 견해가 박은식에게 미친 영향 - 유교의 근대화와 종교화 문제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80331] 하린의 손문 지행관계론에 대한 옹호와 수정, 그리고 그 의미
  • 일반논문[20170830] 양계초의 격의 서양철학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70425] 하린의 지행합일신론 연구- 동서철학 융합적 특징 및 의의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1128] 이돈화의 노동 개념과 사회관의 특징 및 의의
  • 일반논문[20160831] 이돈화의 우주관과 인간관이 지니는 동서철학 융합적 특징 및 생명철학적 의의- 󰡔신인철학󰡕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531] 하린의 신심학(新心學)에서 중서(中西) 철학 융합의 문제
  • 일반논문[20150901] 문명에 대한 성찰에서 자연에 대한 배려로 -공자의 문명관과 맹자의 생명관
  • 일반논문[20150531] 동학 신 관념의 세 가지 사상적 연원-무속·천주학·유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901] 최시형의 천지 관념 연구 ― 전통 유학과의 연관관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301] 동학의 무위 사상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주자 인 개념의 자연생명론적인 의미
  • 일반논문[20130301] 양수명과 이돈화의 근대화에 대한 견해 및 그 철학적 근거에 대한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20401] 최시형 '식(食)' 사상의 종교생태학적 의의
  • 일반논문[20110801] 최제우와 박은식의 유교개혁 방향, 평등관, 서구 근대문명에 대한 태도
  • 일반논문[20101201] 순자사상의 생태철학적 의의
  • 일반논문[20091201] 중국의 실학 논쟁과 윤증의 실학 재검토
  • 일반논문[20080901] 20세기 초엽 천도교의 인내천 교의 및 심성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 저서/역서[20230331] 장재집
  • 저서/역서[20220218] 탈서구중심주의와 그 너머 1-2
  • 저서/역서[20190605] 동아시아 전통 지식 이론의 발전과 그 근대적 굴절
  • 저서/역서[20190220] 한국에 영향을 미친 중국 근대 지식과 사상
  • 저서/역서[20160731] 한국을 다시 묻다 : 한국적 정신과 문화의 심층
  • 저서/역서[20160425] 처음 읽는 중국 현대철학 : 캉유웨이에서 리쩌허우까지,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 첫걸음
  • 학술발표[20150425] 동학 신 관념의 세 가지 연원과 창조적 융합의 의의
  • 학술발표[20141018] 최제우 천주 관념의 세 가지 근원
  • 학술발표[20140121] 주자 인 개념의 자연생명론적 의미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