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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승 | 경영경제대학 산업경영학과(야) (상경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서울대 경영학과 학사와 석사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경영학(마케팅) 박사를 받았다.
한국장기신용은행, 삼성경제연구소, 현대자동차, 이노션을 거치면서 경영전략, 마케팅, 유통, 광고, 브랜드 분야에 관한 컨설팅과 리서치 경험을 하였고, 현재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회장, 한국유통학회, 한국마케팅학회,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유통연구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2021년 한국유통학회 회장으로 선임되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CJ그룹,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기업의 자문을 맡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의 신산업판정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의 생계형적합업종 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고, 최근 TV홈쇼핑 재승인 심사위원, 면세점 특허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다.

마케팅 분야 SSCI 저널 중 주요 저널인 JM(Journal of Marketing), JMR(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JAMS(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등에 논문을 게재하였고, 미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2015 Winter AMA Conference에서 Selling and Sales Management Track의 Best Paper로 선정되었으며, 한국경영학회가 주관하는 제3회 SPC 신진경영학자상을 수상하였다.

주요 저서로 ≪마케팅 관리≫ ≪49가지 커뮤니케이션의 법칙≫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파이브 포스≫ ≪2018, 인구변화가 대한민국을 바꾼다≫ 등이 있다.

학력

  • [1993] 학사 서울대학교 경영
  • [1998] 석사 서울대학교 경영
  • [2007] 박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마케팅) 광고, 유통, 브랜드

주요연구분야

광고/브랜드
뉴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세일즈프로모션
소매유통(채널전략)

컨설팅 가능 분야

소매유통 전략,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략, 서비스마케팅, 세일즈프로모션, 신상품/신사업 전략 등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31129] 사회적기업 제품 실태 조사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용역
  • 일반논문[20210731] 무인편의점 환경적 특성과 이용고객 인적 특성이 정서적 경험, 감정적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1031] 무인편의점 특성이 경험적 품질과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개인혁신성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201031] 국제전시회 참가기업의 전시회 선택속성과 참가성과, 만족 및 재참가의도 간의 관계 연구
  • 일반논문[20200831] 씰리침대의 라돈검출 위기대응 및 극복 사례연구
  • 일반논문[20200531]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조사 연구: 속성별 만족 및 불만족 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331] 가맹사업에 대한 사업조정제도 적용에서의 핵심쟁점과 개선방안 - 슈퍼슈퍼마켓(SSM)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1201] When Does Customer Participation Matter?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Role of Customer Empowerment in the Customer Participation–Performance Link
  • 일반논문[20190630] B2B시장에서 판매유형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공급기업 영업사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531] 행정마케팅의 도입 방향 및 실행 전략에 관한 연구 - 선거관리위원회 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530] 2018년 네이버 쇼핑의 고용영향 평가
  • 일반논문[20190401] Interactive effects of organizational goal orientations on bank-employee’s behavior
  • 일반논문[20190331] 가중치 손실 함수를 가지는 순환 컨볼루션 신경망 기반 주가 예측
  • 일반논문[20190330] VR쇼핑의 소비자 수용도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190228] 국내 온라인 쇼핑 유형 및 경쟁 분석: 네이버쇼핑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1231] 판매원의 고객관점과 영업관점의 영업철학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801] Regaining control of salesforce
  • 일반논문[20180531] 체험마케팅을 통한 해양레저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가상체험 기술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80531] 백화점 판매사원들의 판매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요구 요인들에 대한 연구: 직무자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430] 국내 TV홈쇼핑 산업의 거래선진화를 위한 이슈별 정책제언
  • 일반논문[20180430] 조직분위기, 상사리더십, 직원특성이 직원 발언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은행 PB 직원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180331] 체험마케팅이 만족도, 충성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해양레저산업의 사용자집단별 차이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228] 국내 유통업태 분류기준 개선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80131] 판매원-브랜드 이미지 일치성이 개념적 유창성과 고객 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친숙도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71231]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한 콜드체인 연구동향 분석 : 2000년 이후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030] 유통산업에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흐름과 확산에 관한 연구: 주요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930] 선제적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사례연구
  • 일반논문[20170830] 전통시장 특화상품의 동북3성 진출가능성 진단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70630] 백화점의 점포속성이 소비 삶의 질평가(PQOLI)와 지역사회애착에 미치는영향*
  • 일반논문[20170228] 제약유통채널에서 영업사원에 대한 통제가 판매지향적 판매와 고객지향적 판매 그리고 영업성과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 일반논문[20170228] A study on the effect of social value of traditional market on satisfaction, loyalty and local attachment
  • 일반논문[20170131] The effect of salesperson control system on customer-oriented selling behaviors and sales performance in pharmaceutical distribution channel
  • 일반논문[20161130] 홈쇼핑 산업 성장을 위한 T-커머스 현황 및 정책방향 연구: 국내 주요 T-커머스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1031] 자동차 대리점 영업사원의 기회주의에 대한 통제메커니즘 연구
  • 일반논문[20161030] 슈퍼마켓 협동조합 가맹점 성과의 결정요인- 거래비용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630] 국내 유통산업의 글로벌 동반성장 모델과 성과 연구: 이마트 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430] 한국형 스트리트형 상권(문화쇼핑거리)의 현황과 발전방안
  • 일반논문[20160430] 아울렛의 제품 가치가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229] 복수 유통채널의 기회주의적 행동에 대한 연구:자동차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130] when Does (Mis)Fit in Customer Orientation Matter for Frontline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 일반논문[20151101] 전통시장의 서비스품질요인이 고객가치, 관계품질,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1031] 프랜차이즈 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양가태도가 갈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901] 브랜드 SNS의 특성이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를매개로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430] 가맹본부의 지원제도가 본부에 대한 태도 및 가맹점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역상권 경쟁강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201] Customer response to employee emotional labor: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 일반논문[20141101] 국내 베이커리 기업의 서비스 사업전략을 위한 글로벌 베이커리 사례 연구
  • 일반논문[20140204] Unpack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ing leadership and service-oriented citizenship behaviors: a multilevel approach
  • 일반논문[20140201] 자동차 유통채널에서 직영점 대리점 이중채널 간 상호작용활동이 대리점의 관계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100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국내 중대형차 시장의 고객세분화
  • 일반논문[20130531] 국내 인하우스 광고대행사의 경쟁우위 전략
  • 일반논문[20121231] 자동차 영업점에서 영업직원의 교환관계, 정체성, 고객지향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사회교환관계와 사회정체성이론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630] 자동차 복수 유통채널 전략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직영점 대리점 복수채널간 상호작용과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625] 자동차 판매점의 영업사원이 지각하는 서비스분위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 사회교환이론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425] 대학과 지역사회 간 홍보네트워킹 전략에 관한 연구
  • 저서/역서[20180222] 굿 비즈니스 플러스
  • 저서/역서[20141120] 49가지 커뮤니케이션의 법칙
  • 저서/역서[20140405]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 저서/역서[20120901] 한국 유통산업흐름
  • 학술발표[20151002] 문화쇼핑거리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21115] 한국 자동차산업의 판매 및 유통
  • 학술발표[20121013] 자동차 유통에서 영업직원의 교환관계, 정체성, 고객지향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회교환관계와 사회정체성이론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20821] 서비스 종업원의 교환 관계, 태도, 고객지향성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20427]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복수지배과정에 관한 탐험적 연구
  • 학술발표[20120303] 서비스 분위기가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임파워먼트와 종업원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11207] 자동차 복수유통채널 전략의 발전방안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