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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성용 | 경영경제대학 산업경영학과(야) (상경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KAIST에서 산업경영학으로 학사, 경영공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신제품확산 모형, 모델링 등 계량마케팅을 주로 전공하였다. Journal of Forecasting, Internet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INFORMS, 한국경영과학회, 한국마케팅학회, 한국소비자학회 등 국내외 학술지 및 학회에서 연구논문을 발표하였다. "외환위기 10년: 한국금융의 변화와 전망"이라는 책도 공저로 출판하였다. 박사졸업 후 3년간 KB국민은행과 KB투자증권에서 근무하며 금융회사의 마케팅전략과 고객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금융마케팅, 하이테크마케팅, 디지털마케팅, 인공지능(AI) 수용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중이다.

학력

  • [1999] 학사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경영학과
  • [2001] 석사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과
  • [2007] 박사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과

주요경력

  • KB국민은행 (2006-12-01)
  • KB투자증권 (2009-04-13)

주요연구분야

- 금융 마케팅
- 하이테크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 인공지능(AI) 수용

컨설팅 가능 분야

-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시장조사 및 고객데이터 분석
- 금융 마케팅, 하이테크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 인공지능(AI) 수용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10706] The effects of mental budgeting and pain of payment on the financial decision making of socially excluded people
  • 일반논문[20210228] 사회적 배제, 메시지 지향성, 처리유창성이 친환경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1231] 지각된 위험, 기술 신뢰가 신기술 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낙관적 편향의 매개된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90731] 온라인 쇼핑몰의 평점 분산정도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배제 유형과 사회적 거리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531] 심적예산과 통제감을 활용한 사회적 배제자의 금융 의사결정 지원 연구
  • 일반논문[20180630] Add to Cart or Buy It Now?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Intention of Online Shopping Cart
  • 일반논문[20180531] Originators of Reliability Coefficients : A Historical Review of the Originators of Reliability Coefficients Including Cronbach’s Alpha
  • 일반논문[20170930] 나노기술에 대한 소비자 지식 및 수용의도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170831] 심적회계 기간, 위험회피, 지불의 고통이 보험상품 가입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831] 지각된 위험이 나노기술 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관, 사람, 기술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831] 사회적 배제와 과시적소비 성향이 기부연계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징적 보상물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228]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 활동을 통한 금융회사의 차별화 사례 연구
  • 일반논문[20161230] 지불 수단이 온라인 가격비교사이트의 최저가격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불고통, 인지종결욕구, 조절초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1130] PB 유형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절초점과 유통업체 점포 이미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401] 인지욕구 수준과 제품 구색의 크기가 소비자의 선호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331] 쿠폰 할인 프레이밍과 조절 초점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201] 은행 산업의 디지털 금융 마케팅 전략: KB 스마트폰 예적금 상품 사례
  • 일반논문[20141231] 헤드카피 언어가 소비자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1230] 지각된 위험과 인지종결 욕구가 가격 비교 사이트의 최저 가격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0301] 조절초점과 해석수준이 금융상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901] 원산지 정보와 조절초점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301] 금융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일반논문[20111201] 금융소비자 특성별 금융서비스 중요 요인에 대한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111101] KB Star*t 통장의 금융 고객 마케팅 전략
  • 일반논문[20110501] 전자상거래에서의 협업 추천을 위한 고객 프로필 모델
  • 일반논문[20110430] 금융신상품의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00731] 한국 금융회사 마케팅 현황에 대한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100531] 희망적 사고가 투자 대안 선택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701] A diffusion model for products with indirect network externalities
  • 일반논문[20070601] Network externality and future usage of Internet services
  • 일반논문[20030901] A study of marketing ethics in Korea: What do Koreans care about?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