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및 목표

추진배경 및 필요성

  •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미래사회 산업수요 예측에 기초한 학사구조 미래화
    • 규모 : 단과대학 23개, 학과(부) 92개 → 단과대학 18개, 학과(부) 72개
    • 주요 신설 및 통·폐합학과 대상 교육과정 설계 및 교육환경 조성 지원

추진목표

  • 「2020 신학사구조개편안」의 연착륙
    • 교육환경 구축, 교육과정 개편, 진로·상담 지원 등을 통한 학과만족도 향상

세부 프로그램별 추진계획

1. 세부 프로그램명 : 학사조직 개편에 따른 교육환경 구성

개요 및 추진 일정


추진내용 및 방법

  • 「2020 신학사구조개편안」에 따른 단과대학·학과 단위 발전계획 수립 및 진단을 통한 우선 지원 대상 학과 선정
  • 평가 우수 대학·학과 중심(주요 신설, 개편학과 고려)의 국내외 관련학과 벤치마킹 및 요구 조사를 통한 지원 필요 항목 도출
  • 캠퍼스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환경 구축, 교원 충원, 교육과정 및 교과목 설계 등 지원
  • 신설 및 통·폐합학과 대상 교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수업 컨설팅, 교수법 연구 및 개발, 학생맞춤형 컨설팅 제공

기대효과

  •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학사구조 개편 달성
  • 신설 및 통·폐합 학과 대상 교육과정 및 교과목 체계 마련

2. 세부 프로그램명 : 탄력적 학사 운영을 통한 학업적응 및 진로 탐색 지원

개요 및 추진 일정


추진내용 및 방법

  • 신입생의 소속감 및 학업 몰입도 향상을 위한 유연한 학사제도 도입
    • 신입생을 위한 학과 및 전공 맞춤형 교과형·비교과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학습자 컨설팅 및 대학생활 상담 지원
  • 영웅학기제 도입에 따른 교육 만족도, 역량 향상 진단 등 교육 효과성 분석

기대효과

  • 영웅학기제 운영을 통하여 신입생의 소속감, 가치관, 학습 만족도 등을 개선하고 학습역량 증진 및 기초 교과목 집중 교육을 통한 수학능력 함양

3. 세부 프로그램명 : Active Learning Classroom(ALC) 구축

개요 및 추진 일정

  • 다양한 형태의 수업 지원을 위한 교육환경 및 강의실 인프라 구축
    • 교수, 전체 클래스, 팀, 개인 단위로 변화하는 학습 초점을 유기적으로 지원

추진내용 및 방법

  • 토론·체험·제작 교육 활성화를 위한 능동형 강의실(ALC) 구축
    • 현장밀착형·융합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과·비교과 활동 지원
    • 수업 목적·단과대학별 맞춤형 ALC(토론형, IT기반형, 메이커형) 구축
  • ALC 맞춤형 수업 환류체계 구축
    • 수업 설계에서, 운영,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능동형 학습 지원
    • ALC 위원회 : ALC 활용도, 연계성 등 평가 후 ALC 강의 개설 승인

기대효과

  • 강의실 내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향상 및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한 혁신적 강의 실현
  •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한 학습효과 증대로 인한 지식, 비판적·논리적 사고역량, 문제해결역량의 제고
  • LINC+, 창업선도대학 등 타 사업의 특수목적형 강의실 및 공간과의 연계를 통해 아이디어 개발, 시제품 제작, 창업교육 등 수업활동의 확장성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