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및 목표
추진배경 및 필요성
- 미래사회 핵심역량으로서 평생학습, 의사소통, 협업 능력의 중요성 부각
-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산인지 기반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
- MOOC, 클라우드, 가상현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교육 혁신 필요
-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 증진에 대한 사회적 요구
추진목표
- 창의적 협력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역량 및 문제해결력 강화
-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학생 참여 제고
- 집단지성 기반의 교육 평가의 공정성 확보 및 학생 중심 평가 체계 구축
세부 프로그램별 추진계획
1. 세부 프로그램명 : Learning Community 확대 운영
개요 및 추진 일정
추진내용 및 방법
- 핵심역량 강화: 대학 내 비교과 학습공동체 지원
- 전공역량 강화: 공통교양 및 전공기초 교과목 연계 운영
기대효과
- 공동체 중심의 교과, 비교과 협동학습을 통한 핵심 학습역량 증진과 집단지성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함양
2. 세부 프로그램명 : 집단지성 기반의 학습법 및 Peer 평가 도입
개요 및 추진 일정
추진내용 및 방법
- 클라우드 기반의 집단지성 학습체계 구축
- 학습자 간 실시간 Peer 평가를 통한 평가체계의 탈중앙화, 투명화, 객관화
- 집단지성 기반의 동료평가 시스템의 개발과 활용, 이를 위한 정책적 지원으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가속화
- 집단지성 기반의 동료평가 시스템 구축으로 Virtual Campus 요소 정교화
기대효과
- 클라우드 기반의 집단지성 학습체제를 통한 학생들의 협업 능력 및 능동적 문제해결능력 함양
- 성적평가의 공정성 확보 및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가속화
3. 세부 프로그램명 : Design Thinking 교육의 확대
개요 및 추진 일정
추진내용 및 방법
- 디자인씽킹 기반의 학제간 융·복합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스탠포드대학 ME310 스타일의 현실 기반 협업형 프로젝트 교육 실시
- 디자인씽킹 워크숍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IT 시스템 구축
기대효과
- 한국형 디자인씽킹 방법론의 정교화와 현장 적용
- 지역사회의 실제 문제 해결을 통한 현장 기반 학습의 실천
- 디자인씽킹 과정을 통한 집단지성 기반의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