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까지 그룹웨어에서 메일을 써오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Gmail 이 도입되었고 이 차이점이 무엇인지, 또한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인 왜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룹웨어, 그리고 Gmail

그룹웨어에서 사용하던 메일은 Exchange 라는 마이크로소프트社 에서 개발된 메일 서비스였습니다.현재는 Google 에서 서비스하는 Gmail 이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이 둘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내 비밀번호 운영상황 포털, Gmail 비교
  그룹웨어 Gmail
비용 서버비용 + 유지보수비용 무료
용량 추가될때마다 비용이 추가됨 무제한 무료
운영 정책 교내 운영정책
(SSO 로그인)
Google 운영정책
아이디 : 단국이메일주소
비밀번호 : 구글정책에 부합하는 별도 비밀번호

Portal > 웹메일 > Gmail 메뉴에서 넘어갈때 비밀번호가 필요없이 넘어가는것은 Single Sign On 이라는 인증받은 하나의 로그인 정보를 다른 시스템에서도 사용하는 기술을 사용했기 때문이며, 이것은 우리가 가입하지 않은 쇼핑몰에서 쇼핑을 할 때, 네이버나 Google 등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는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SSO 로그인을 하지 않고 직접 Google 에 로그인하거나 휴대폰에 있는 Gmail 앱으로 로그인을할, 때 포탈은 우리 내부 시스템이므로 교번/학번으로 로그인하지만 Gmail 은 Google 의 서비스이므로 가입할 때 만들었던, 혹은 기본에 쓰고 있던 별칭@dankook.ac.kr, 만약 별칭이 없다면 학번/교번@dankook.ac.kr 이 로그인할때의 ID가 됩니다. 따라서 위의 메뉴를 통해 별칭을 바꾸게 된다면 구글에 로그인ID도 변경되어 Gmail 앱이나 동기화 해 놓았던 다른 앱, 웹브라우저에서도 다시 로그인을 해 주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그룹웨어를 사용할때에는 학교 시스템 내에 존재하였기 때문에 비밀번호 등을 Portal 과 한몸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었으나, Google 의 경우에는 서로 다른 시스템이고 운영자가 시스템을 구축할 때 개개인의 포탈 비밀번호를 알 수 없어 Google 에 똑같이 넣어줄 수 없기 때문에 최초에 비밀번호 변경을 해야만 휴대폰이나 혹은 google.com 에서 바로 로그인할 수 있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웹브라우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터넷이라고 부르는 Explorer는 인터넷을 접속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렇게 인터넷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웹브라우저라 하며 MS의 Edge, Google의 Chrome, Naver의 Whale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웹브라우저들은 각각의 특징이 있고 속도와 컴퓨터 자원의 사용률 또한 모두 다릅니다.

특히, Explorer의 경우에는 인터넷 웹표준을 따르지 않아 최신의 기술을 적용한 각 사이트들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부작용이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익스플로러11의 지원을 내년 초에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사용자들은 추후 보안취약점에 노출되게 됩니다.

교내 비밀번호 운영상황 포털, Gmail 비교
  Explorer 11 Chrome(Google) / Edge(MS) / Whale(Naver)
웹표준 X
(ActiveX 활용)
O
서비스의 지속성 2021년 초 서비스 중단 예정 O
Google Apps 별도의 플러그인 필요 O
사이트 호환성 - Gmail 접속 시 인증 문제가 발생되었다는 오류메시지
- 메일쓰기에서 교내 메일 수신자 검색이 되지 않음
- 많은 구글 앱들이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를 요구하거나
  다른 웹브라우저를 통해 실행이 되어
  로그인을 다시해줘야하는 문제가 발생
- 인증 문제등 발생하지 않음
- 메일쓰기에서 교내 메일 수신자 검색이 정상적으로 동작
- 모든 구글 앱들이 별도의 설정없이 정상적으로 동작함

ActiveX 또한 웹표준과 전혀 상반되는 정책이며 우리나라도 세계화/표준화의 추세에 따라 탈 ActvieX 를 추진하고 있어 현재까지는 우리학교도 그룹웨어 결재와 종합정보시스템 때문에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지만 차차 의존도를 낮춰갈 예정입니다.

따라서 우리학교 사용자들도 결재/종합정보시스템을 위한 익스플로러 외에는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해 주시길 권장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