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0학년도 수학교육과 온라인 학술제
작성자 수학교육과 정다운
날짜 2020.12.08
조회수 1,520

1. STEAM동아리 - 축구 경기에서 패널티킥을 넣을 수 있을까?

- 기획 : 구동근, 남준영

- 동영상 : https://clms.dankook.ac.kr/em/5fcf07e95fbc3

- 프로그램 한줄소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STEAM 수업 개발

- 프로그램 주요내용 : 학교 현장에서 STEAM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예비교사로써 학생들이 정규 수업 시간에 편성된 수업이 아닌 특별 활동의 일환으로 수강할 수 있는 총 3차시 분량의 STEAM 수업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수업은 총 3차시 분량의 STEAM 교육 수업으로, 중학교 1, 2학년 과정의 수학과 중학교 2학년 과정의 과학 과정을 연계해 구성하였다.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흥미로운 수업 구성 방식을 통해 학생들에게 이전에 배웠던 지식을 상기시켜 장기 기억으로 남게 함과 동시에 수업의 마지막에는 독립시행의 원리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2. 교구동아리 - 교구로 대칭이동 이해하기

- 기획 : 고수빈, 김민영, 김지민, 이다연

- 동영상 : https://clms.dankook.ac.kr/em/5fcf03da8212c

- 프로그램 한줄소개 아크릴판을 이용하여 뒤집기, 선대칭이동 이해하기

- 프로그램 주요내용 : 우선 교구가 어떤 단원에서 쓰일 예정인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 후 저희가 해당 교구를 제작하게 된 동기를 조원들의 경험에 기반하여 발표합니다. 그 후 교구의 제작 과정을 사진으로 제시하고, 이 교구를 어떻게 쓸 수 있는지에 대해 시연 영상을 제시하여 교구에 대한 소개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구를 체험하도록 하고, 이에 대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를 토대로 알아낸 한계점과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말씀드릴 것입니다.

 

3. 학술부 1- 정다면체

- 기획 : 김건휘, 이성우

- 동영상 : https://clms.dankook.ac.kr/em/5fcf05f3644d0

- 프로그램 한줄소개 다양한 정다면체들을 설명

- 프로그램 주요내용 :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5종류의 정다면체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접해보지 못하는 케플러-푸앵소 다면체, 정타일링, 페트리-콕서터 다면체, 페트리 쌍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가지 가정이나 정의, 새로운 개념에 대해서도 언급을 해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다면체들을 사진을 이용해서 알기 쉽게 설명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왜 정다면체를 배워야 하는지와 미래교사로서 정다면체에 대해 생각해볼 만한 점에 대해서 저희가 생각해본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4. 학술부 2- (보드)게임 안의 수학

- 기획 : 김승연, 유동근, 이수빈, 이지원, 지승훈

동영상 : https://clms.dankook.ac.kr/em/5fcf0b9a3cc7

- 프로그램 한줄소개 게임 속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와 전략을 알아보고 입체도형과 관련된 보드게임 교구를 만들고 설명한다.

프로그램 주요내용 : 게임 속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와 전략을 알아보고 입체도형과 관련된 보드게임 교구를 만들고 설명한다. 리듬게임의 수학적 분석 이용, 보드게임 속의 수학-마이크로로봇, 게임 안의 수학적 필승전략에 대하여 분석하고 입체도형과 관련된 보드게임 교구를 만들고 설명한다.

 

5. 학술부 3-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변화와 미래

- 기획 : 박경록, 박세욱, 이은서, 이형준, 최은희

동영상 : https://clms.dankook.ac.kr/em/5fcf0162c6d1e

- 프로그램 한줄소개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변화를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 수학교육과정이 어디로 나아가야할지 생각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주요내용 : 우리나라 수학 교육과정의 변화를 알아보고 필요성과 한계점 분석을 통해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수학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계획했다.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변화와 이에 따른 수업방식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활동을 기획해본다. 또한 교육과정 확대와 축소의 필요성과 한계점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본다.

 

★★★영상 시청 후 꼭 설문조사도 해주세요!★★★

 

POTAL - 웹정보 - 영웅스토리 - 설문 - 진행중인 설문 2020학년도 수학교육과 온라인 학술제 - 설문참여

 

특강 참여 확인은 설문조사 참여 여부로 할 예정이며 이 프로그램은 개인 비교과프로그램 실적에 반영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NEW) 졸업포트폴리오 양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