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혜숙 사진

한혜숙 |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University of Minnesota에서 수학교육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학위 논문으로는 학생들의 기하학적 사고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였고, 최근 관심 있는 연구 분야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 및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교육철학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배움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최적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학력

  • [2000] 학사 강원대학교 / 수학교육과 / 수학교육
  • [2004] 석사 Univ. of Minnesota / Curriculum & Instruction (mathematics education) / 수학교육
  • [2007] 박사 Univ. of Minnesota / curriculum & instruction (mathematics education) / 수학교육

주요연구분야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수학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정의적 영역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수학교육이론, 교수-학습 방법, 이산수학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21115] 수학적 융합 역량의 의미 분석
  • 일반논문[20220619] Understanding mathematical abstraction in the formularization of Galileo's law
  • 일반논문[20210930]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 경험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0630]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교수학 수업과 융합수학 수업에 대한 수업 장면 그리기를 통한 이미지 분석 사례 연구
  • 일반논문[20201030] 수학적 모델링에 기반한 미래형 수학 교재 개발
  • 일반논문[20200930] 예비수학교사의 MKT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00315] 예비수학교사의 수업 반성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90930] 소집단 프로젝트 기반 평가 활동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131] 중등 예비교사 교육에서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
  • 일반논문[20180930]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을 반영한 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715] 수학적 모델링 기반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문제제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331] 예비수학교사 교육에서 수학적 문제제기 수업 사례
  • 일반논문[20180215]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수역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71130] 예비수학교사의 수학적 문제제기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제기 전략
  • 일반논문[20170215]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이 중학생들의 STEM 분야 진로 흥미도및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731]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STEAM Education in South Korea
  • 일반논문[20160531]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프로그램 적용이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창의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229] 중학생들의 수학적 문제제기 유형과 전략 분석1
  • 일반논문[20160215] 예비수학교사의 MKT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51231] 코티칭 전략을 활용한 STEAM 수업이 예비수학교사의 융합인재교육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50630] STEAM 프로그램 분석틀 개발 및 프로그램 분석
  • 일반논문[20141201] 수학과 수업실습에서 실습지도교사의 지도 활동 및 역할에 관한 교육실습생들의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141001] 대학생의 교육기부 활동에 관한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40630] 고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에서 성취평가제 적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40501]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의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1201] 교구 활동과 스토리텔링 기법을 접목한 수학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31101]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동향 분석 및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 일반논문[20131101] 교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의 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801]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601] STEM 기반 수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1231] STEAM 교육의 구성 요소와 수업 설계를 위한 준거 틀의 개발
  • 일반논문[20121130] 교사의 성별에 따른 수학 수업의 각 단계에서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차이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1101] 수학교과에서 집중이수제 시행에 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21101] 수학 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 모델(MG-CPS)을 일반학생의 수학 학습에 적용한 사례연구
  • 일반논문[20120930]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 일반논문[20120630] 개념연결표의 활용이 예비교사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11231] 중등 수학 교사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인식과 수업 실태 분석
  • 일반논문[2011123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 일반논문[20110831] 한국과 Math Thematics 교과서 비교 분석-중학교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1101] 현행 중학교 수학 교과서와 MathThematics 교과서의 비교 분석 : 수학적 의사소통 측면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0301] 5학년 아동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관한 사례 연구 - 말하기, 쓰기 능력을 중심으로 -
  • 저서/역서[20180430]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과정 및 교과 역량 : 한국수학교육학회 2017년 연보
  • 저서/역서[20120501] 수학교육평가론
  • 학술발표[20130406] 교구를 활용한 추론영역에서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30405] 교사의 성별에 따른 수학 수업의 각 단게에서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차이에 관한 연구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