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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민주 | 음악·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인문관)

  • 직급:
    산학협력전담조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고,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에서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를 졸업한 BK21 디지털콘텐츠디자인전공 제1호 박사다. ‘광고와 디지털미디어’, ‘캐릭터와 콘텐츠디자인’, ‘미디어와 스토리텔링’에 대한 논제를 꾸준히 연구 발표하고 있으며, 일본디자인학회 정회원 자격으로 동경공과대학에서 ‘캐릭터’를 주제로 발표를 했다.

현재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교수이며, 단국대학교 교책기관 미디어콘텐츠연구원(스토리텔링연구센터)에서 산학협력을 맡아서 스토리텔링 연구를 진행했다. 백석문화대학 광고마케팅학부 겸임교수, 중앙리서치의 편집장, 한국광고연구원 수석을 역임했다. 2006년 한국콘텐츠진흥원(전 방송영상산업진흥원)에서 진행된 최초의 분야별 디지털미디어스토리텔링 사이버강좌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연구책임을 맡았으며 이후 강의교수로 활동했다. 2009년, 2010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증강현실’ 관련 사업에서 스토리텔링 기획을 주도했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단국대학교 전임교수로서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재청,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공학한림원 등에서 스토리텔링 관련 연구사업의 연구책임 및 PM을 맡아서 진행했다. 한국과학예술포럼(연구재단등재지)을 비롯한 학술등재지, 서울시를 비롯한 시, 도 지자체,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국가기관 공사 등에서 심사와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자문, 전문위원 활동으로는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등재제도 전문평가단의 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중소기업부 산하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는 ‘중소기업전력기술로드맵’의 콘텐츠 분야,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분야의 자문위원을 지속적으로 맡고 있으며, 디자인과 융복합서비스 분야에서는 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의 국책사업에 관심을 갖고, 자문 및 관련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한양대학교 ICT학부 객원교수를 겸직하고 있다.

교육철학

유성필성(有誠必成), "성실함이 있으면 반드시 이룬다 ; 정성을 다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 정성을 다해 심으면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학력

  • [2007] 박사 국민대학교 /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주요경력

  • 한국광고연구원 (1995-02-12)
  • 디자인네트 (2001-05-02)
  • 비주얼컴 (2003-09-23)
  • 백석문화대학 (2005-03-01)
  • 단국대학교 (2006-09-01)
  • 중앙대학교 (2011-03-02)
  • 한국콘텐츠진흥원 (2006-07-01)
  • 사)한국브랜드협회 (2008-07-01)

주요연구분야

미디어콘텐츠디자인의 연구, 스토리텔링의 창작방법론 연구, 목적이 있는 기능성 스토리텔링의 연구, 콘텐츠 크리에이티비 방법론 연구,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잘트먼의 심층 무의식의 적용 연구, 심층메타포를 기반으로 한 창작방법론 연구

컨설팅 가능 분야

문화콘텐츠기획, 콘텐츠디자인, 스토리텔링 창작방법, 기능성 스토리텔링 기획, 광고기획 및 제작, 광고와 기호, 크리에이티브발상법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50901] 산업기술계통사연구(이동통신 3G 핵심기술)
  • 연구보고서[20150610] 한국자동차산업사의 스토리 개발 및 사이버자동차산업관 구축
  • 연구보고서[20120625] 섬유-IT 산업 스토리 개발 및 콘텐츠 구축
  • 일반논문[20230630] 가상세계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의 개념적 이해와 게임형 메타버스 스토리리빙의 구조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30130] 브랜딩 적용을 위한 한국형 괴물 스토리텔링의 의미의 특성과 기호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1230] 칼 융의 집단무의식의 그림자 이론을 적용한 한국형 괴물의 상징성과 이미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11230] VR/AR을 기반으로한 수원시립미술관 디지털워킹 아트숲의 공간체험형 융합스토리텔링 방법론 연구
  • 일반논문[20211027] “겨울왕국2”에 나타난 4원소 정령의 기호작용과 서사구조의 연구
  • 일반논문[20210930] 불가사리 문헌 및 스토리텔링의 다학제적 분석을 통한 상징적인 의미의 해석과 현대 미디어 적용에 관한 연구 - 「숑도말년 불가살이젼」과 북한 영화 <불가사리>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00930] 플렉시블 공간디자인을 위한 모듈 플랫폼 스토리텔링 연구
  • 일반논문[20190731]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가상현실 콘텐츠의 사용자 시점 연구
  • 일반논문[20190630] 크로스미디어전략을 기반으로 한 비스트의 대체현실게임 스토리텔링 연구 - 최초의 ARG 비스트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81029] 기능적 전문화를 위한 사이버자동차산업관의 콘텐츠디자인과 전면재편의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180930] 심층메타포의 욕망을 기반으로 한 지역공간의 스토리텔링 방법론 연구- 항노화의 산삼골 함양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71031] 기능적 스토리텔링 효과로서의 넛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연구
  • 일반논문[20170930] 한국의 이동통신 3G 핵심기술을 적용한산업기술계통사 연구방법론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61015] 내러티브의 원리를 적용한 사이버자동차산업관의 콘텐츠디자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60930] 영화 스토리텔링의 상호텍스트성에 함의된 가족상에 관한 연구:데이비드 린치 <블루벨벳>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930] 영화의 비선형성 비서사적 스토리텔링 연구- <나비효과>,<엣지 오브 투모로우>의 다중분기구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330] 커뮤니케이션의 기호 이론을 적용한 광고 창작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50930] 서울매력명소 관광자원화 개발을 위한 공간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의 연구
  • 일반논문[20150301] 증강현실을 적용한 공포치료용 메디테인먼트 콘텐츠의스토리텔링과 콘셉트디자인 연구
  • 일반논문[20140901] 심층메타포 이론을 기반으로한 미디어스토리텔링의 통과의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40301] 융복합을 기반으로한 근미래의 문화콘텐츠 전략분야의 도출과 방법론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에듀테인먼트를 지향한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스토리텔링 연구- 알록달록 크래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1201] 벽화마을의 보존과 계승을 위한 정체성 구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0601] 기능적 목적이 있는 스토리텔링의 서사적 구조의 특성 연구 -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과 인포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연구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30401] 심층메타포 이론으로 유형화한 광고스토리텔링의 구조적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130401]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산업기술 사이버박물관의 콘텐츠구조 연구
  • 일반논문[20100601] 성격유형 분석틀을 이용한 게임 캐릭터디자인의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100601] 백제의 문화원형을 적용한 공연 콘텐츠디자인 연구
  • 일반논문[20091001]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토리텔링과 이미지텔링의 창작방법론
  • 일반논문[20080501]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의 이미지텔링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80501] 성리학의 ‘리기’론을 적용한 ‘조형’의 새로운 해석과 콘텐츠디자인의 개념 연구
  • 일반논문[20060601] 고대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지향한 디지털스토리텔링의 비선형성 연구
  • 저서/역서[20221021] K-스토리텔링
  • 저서/역서[20200131] (4차 산업혁명 시대) 콘텐츠디자인 스토리텔링
  • 저서/역서[20191128] 지역문화와 콘텐츠
  • 저서/역서[20191030] 천의소감언해
  • 저서/역서[20150315] 콘텐츠디자인의 이해
  • 저서/역서[20150315]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코어
  • 저서/역서[20100108] 콘텐츠 디자인
  • 저서/역서[20060301]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 저서/역서[20050101] UIT디자인 환경에서의 컨텐츠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