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정치외교학과 학과장 이동민입니다.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 학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더불어 한반도에 대내외적인 도전 요인들이 커져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표현되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국제 질서의 판도도 바뀌어 가고 있다는 담론이 형성되고 있으며, 향후의 국제 정치는 신흥 과학기술을 장악하는 국가가 주도 할 것이라는 관망에 무게가 실리는 형국입니다.

 

이러한 전환 시기에 제반 이론들을 심도있게 공부해 보고, 우리 한국의 전략적 대응방안을 마련해 볼 수 있는 정치외교학과로 거듭 발전하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국내외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해낼 수 있는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 과정을 구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환기에 제반 도전적 과제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책임감있는 인재를 배양하는데 진력하고자 합니다.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는 1947년 개교이래, 가장 먼저 창설된 학과로 창학 이념인 구국(救國), 자주(自主), 자립(自立)을 기반으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인재 양성에 주안점을 두고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사회의 주인의식을 가진 인재는 선공후사의 정신으로 우리 공동체 전체의 미래를 개척해나가려는 마음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강한 민족애와 구국 정신을 넘어 세계 평화와 번영에 공헌 모범 시민으로, 우리가 처한 여러 구조적 문제들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깨어있는 지식인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여러분들은 학과에서 정치학개론 과목을 비롯하여, 국제정치, 비교정치 등 필수과목에서 제반 이론을 섭렵하고 유럽·미국·중국·일본 정치 등 주요 지역 연구를 통해 실제와 이론을 접목시킴과 동시에,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사유의 확장과 실험 정신을 연마해 나아갈 것입니다. 더 나아가, 다각도의 통계학과 방법론 수업 등을 통해 과학적 접근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학과 행사로는 정치 풍자극, 실험국회 등이 있으며, 대외 활동으로는 모의 유엔총회, 안보토론 대회 등에 참여함으로써 국내 여타 대학 정치학도들과도 활발한 토론을 이어가면서 교류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대학 생활 동안 진리를 탐구하는데 여러분들의 젊음과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들은 정치학 이론으로 배운 지식을 토대로 현실에서 정책적 대안을 도출해 낼 수 있는 훌륭한 정치학도 여러분들이 커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