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포르투갈브라질학전공 졸업논문 제출 안내
분류 학사
작성자 포르투갈브라질학전공 염지우
날짜 2021.11.12
조회수 572

1. 제출 일정
1-1. 졸업논문 계획서 제출
- 8월 졸업예정: 3월 30일까지
- 2월 졸업예정: 9월 30일까지

1-2. 졸업논문(초안) 제출
- 8월 졸업예정: 4월 15일까지
- 2월 졸업예정: 10월 15일까지


2. 졸업논문(초안) 양식
- 글자크기 11, 글꼴 함초롱바탕, 줄간격 160%, 최소 A4 15p (초록, 참고문헌 제외)
- 논문형식에 준함


3. 유의사항
- 주제: 포르투갈 또는 브라질과 관련된 자유주제
- 초안을 제출하면 교수님의 논문지도를 받고 완성본을 제출해야합니다.
- 논문의 내용이 불성실할 경우 탈락할 수 있습니다.
- 졸업논문(초안) 제출 시 '표절검사확인서'(3% 이하)를 반드시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 포털-교육지원-표절방지시스템(https://dankook.copykiller.co.kr/)




+ 졸업논문 관련 사항 (2021.10.05)



졸업논문과 관련하여 이미 여러 차례 언급하였지만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는 경우는 논문으로 졸업요건을 대체하지 못합니다. 설사 논문을 제출하여 통과하더라도 대학원 지원서 사본을 추후 제출하여야 하며 그러지 않을 경우 논문은 실격 처리될 것입니다. 
 
1. 논문계획서는 A4용지 3페이지로 국한합니다. 물론 참고문헌을 뺀 상태를 말한 것입니다. 주제는 포르투갈어권과 관련된 것이면 무엇이든지 가능합니다. 논문계획서의 주된 내용을 보면 주제는 무엇이고 주제를 선택한 이유, 선행연구, 전개 방법론(이론 등), 논문에 들어갈 핵심내용, 결론, 참고문헌 등이 포함됩니다. 글자 크기는 11, 줄간간격은 160, 글자체는 함초롱바탕입니다. 논문계획서가 통과된 학우만 계속 논문을 집필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학우는 실격처리됩니다. 논문계획서는 자유 형식으로 쓰면 됩니다만 앞에서 언급한 내용들이 필히 포함되어야 합니다. 
 
2. 논문 초안: 논문계획서가 통과된 학우는 논문 초안부터 낼 때 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카피킬러 3% 이하로 표절수준을 낮추어야 하며 분량은 초록과 참고문헌을 제외한 상태에서 A4 15페이지가 되어야 합니다. 카피킬러 3% 증명서도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는 11, 줄간간격은 160, 글자체는 함초롱바탕입니다. 
 
3. 논문의 양식(논문 초안 포함)은 일반 학술논문과 같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이 있어야 할 것이고 서론에는 무엇이 들어가야 하는지, 본론은 어떻게 작성되어야 하는지, 주석은 어떻게 처리되어야 하는지 등을 알려면 국내 학술 논문 2~3편을 먼저 탐독한 후 쓰기 바랍니다. 그러한 것이 갖추어지지 않은 논문 초안이 제출되면 논문 집필을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4. 단계별 기한: 여기 밴드에서 공지한 기한을 어길 경우 논문을 받아주지 않습니다. 일부 학우들은 공지를 못보았다고 하지만 이미 공지한 지가 1여 년이 됩니다. 이렇게 다시 공지하는 이상 오늘 이후 공지를 보지 못하였다는 것은 수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4-1. 올해(2021년 2학기)의 경우, 내년(2022년) 2월에 졸업하고자 하는 학우는 오는 10월 20일까지 논문 초안을 제출하여야 하며 그 기한을 넘기면 더 이상 받아주지 않을 것입니다. 본래 공지한대로 논문계획서(9월 말) - 논문 초안(10월 20일) 제출 - 이후 1차 교수심사와 학생수정, 2차 교수심사와 학생수정, 3차 교수심사와 학생수정... 이렇게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이번 한 번만 예외로 하여 논문계획서 단계를 뛰어 넘는 대신 10월 20일까지 논문 초안 제출을 허용할 것입니다. 대신 논문으로 졸업요건을 대체하는 경우 진짜 향후 대학원에서 공부할 학우들이 필요로 하게 될 논문 관련 오리엔테이션이 될 것이므로 일반 학부생 레포트와는 차원이 다르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3차 심사에도 통과하지 못하면 논문은 자동 실격처리됩니다. 
 
5. 학과 사정상 현재 논문 지도는 학과장이 혼자 하는 관계로, 모든 신경을 집중할 수 없음을 이해해주기 바랍니다.